$\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핀란드의 코딩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고찰
Review of Software Education based on the Coding in Finland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1, 2015년, pp.127 - 138  

신승기 (조지아대학교 학습설계공학전공) ,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핀란드는 우수한 교육정책과 선진화된 교육 시스템으로 세계에서 가장 선진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나라로 일컬어진다.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역사적 배경 및 지리적 환경 등은 여러 가지 면에서 흡사하며, 자원이 부족하여 국가의 성장 동력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인재양성에 두었다. 그러나 최근 2012년 실시한 PISA의 결과에서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컴퓨터관련 교육은 미흡하다는 지적과 함께 인접한 국가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국가수준 추진 전략 등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논의가 높아졌다. 따라서 2016년은 소프트웨어교육을 통한 국가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중요한 해가 되었고, 필수교육과정으로써 초등학교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하도록 준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핀란드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배경과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수립에 시사하는 바를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nland is referred to the country which is conducting the most advanced education in the world with the excellent education policy and the outstanding education system. Historical background and geographical environment of between Finland and Korea is similar in many ways, since the lack of resour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핀란드 교육에 대한 반성적 연구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핀란드의 컴퓨터 교육에 반영된 사전 연구들을 고찰하고, 핀란드의 교육을 혁신하기 위해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되는 필수교육과정으로써의 코딩교육을 통한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반영될 수 있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때, 특별히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정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프로그래밍 코드로 변환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교수학습을 실시하는 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또한 실제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게 되면서 즐겁게 참여하고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여건과 동기를 유발하고자 한다[22].
  • 7-9학년에서는 Actual programming language라고 하여 텍스트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한다. 이때, 특별히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정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프로그래밍 코드로 변환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교수학습을 실시하는 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또한 실제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게 되면서 즐겁게 참여하고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여건과 동기를 유발하고자 한다[22].
  •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분석과 함께 해결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면서 필수 교육과정으로써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요구가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통해 핀란드는 새로운 시대에서도 교육을 이끌어나가기 위한 의지를 나타내고자 하였으며,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은 여러 방면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일곱 번째,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현재 많은 부분이 프로그래밍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점차 영어를 하는 것과 같은 기본 소양이 되어가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란드의 Niko Kettunen은 어떤 변화를 요구하고있는가? 핀란드의 Niko Kettunen은 핀란드의 일간지를 통해 컴퓨터교육에 관한 학교교육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1990년대에 충분한 컴퓨터를 구비하고도 현재까지도 컴퓨터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한 점에 대해 지적을 하고 있으며, 컴퓨터와 같은 기술의 변화를 통해 교육도 변화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28].
핀란드는 지리적으로 몇 %가 숲으로 이루어져있는가?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주변의 강대국인 스웨덴과 러시아로부터 식민 지배를 받아왔으며 1917년 당시 러시아로부터 독립을 하였지만 불안한 국내사정으로 이듬해 내전이 발생하여 단일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핀란드 내에서 동족 간의 전쟁이 일어났다. 지리적으로도 핀란드는 75% 숲으로 이루어져있어 우리나라와 같이 자원이 부족하다. 그러나 핀란드는 교육에 중점적인 지원과 투자를 실시하여 현재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교육시스템과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핀란드에서 교육에 집중적인 투자를 실시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핀란드는 교육에 중점적인 지원과 투자를 실시하여 현재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교육시스템과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에 집중적인 투자를 실시한 가장 큰 이유는 사람을 가장 큰 재산이며 자원으로 여겼기 때문이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Computer Classrooms Gathering Dust. YLE UUTISET. May 17, 2010. 

  2. Computing our future-Priorities, school curricula and initiatives across Europe By European Schoolnet. October, 2014. 

  3. EDU.fi (December 1, 2010). National Plan for Educ ational Us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Retrieved from http://www.edu.fi/download/135308_TVT_opetuskayton_suunnitelma_Eng.pdf 

  4. Education in Finland: Pisa isn't the full story By Juha Yla-Jaaski. theguardian. December 4, 2013. 

  5. European Commission (2014). Education and Training Monitor 2014 Finland. Retrieved from http://ec.europa.eu/education/tools/docs/2014/monitor2014-fi_en.pdf 

  6. Finland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2001, December). The Results of PISA 2000. Retrieved from http://www.minedu.fi/pisa/2000.html?langen 

  7. Finland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2004, December). The Results of PISA 2000. Retrieved from http://www.minedu.fi/pisa/2003.html?langen 

  8. Finland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2007, December). The Results of PISA 2000. Retrieved from http://www.minedu.fi/pisa/2006.html?langen 

  9. Finland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2010, December). The Results of PISA 2000. Retrieved from http://www.minedu.fi/pisa/2009.html?langen 

  10. Finland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2013, December). The Results of PISA 2000. Retrieved from http://www.minedu.fi/pisa/2012.html?langen 

  11. Finland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Basic Education in Finland. Retrieved from http://www.minedu.fi/OPM/Koulutus/perusopetus/?langen 

  12. Finland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Education policy in Finland. Retrieved from http://www.minedu.fi/OPM/Koulutus/koulutuspolitiikka/?langen 

  13. Future will be built by those who know how to code By Tiina Heinila. SITRA. July 11, 2014. 

  14. Fysiikan tunnilta vaikka avaruuteen - uuden sukupolven koulu syntyy Jyvaskylassa By Annika Rantanen. YLE UUTISET. February 13, 2014. 

  15. Hei sanokaa nuoret, miten koulua pitaisi korjata- Ajankohtainen kakkonen kertoo ehdotuksenne telkkarissa! By Kati Leskinen. YLE UUTISET. January 7, 2014. 

  16. Hidde success secret of Finland. KBS Special. November 14, 2010. 

  17. Inspiring young people in STEM: LUMA FINLAND programme launched By LUMA Center. LUMA-sanomat. April 9, 2014. 

  18. Jakokulma jaa koodauksen jalkoihin koulussa By Aura Lindeberg. YLE UUTISET. June 16, 2014. 

  19. Kasialan opettelu loppuu kouluissa By Teppo Moisio. Heisingin Sanomat. November 19, 2014. 

  20. Kim, H. & Lee, S. (2013). Analysis of foreign countries' information(computer) curriculum. KERIS Issue Report. RM 2013-17. 

  21. Kim, M. (2005.5). A Study on Curriculum Guidelines for Computer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Status Quo in IT Advanced Countri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8(3), 43-60. 

  22. Koodi2016 (2014). Koodi2016-ensiapua ohjelmoinnin opettamiseen peruskoulussa. Retrieved from https://s3-eu-west-1.amazonaws.com/koodi2016/Koodi2016_LR.pdf 

  23. Koodikerho opettaa suomalaiset lapset ohjelmoimaan By LUMA Center. LUMA-sanomat. January 15, 2015. 

  24. Mikkelilaisluokassa eletaan jo uutta aikaa - peruskouluun halutaan oppimisen ilo By Susanna Pekkarinen. YLE UUTISET. January 21, 2014. 

  25.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July). Software-driven society realization strategy briefing. 

  26.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February 5). SW education leading school project announcements. 

  27.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January 29). SW oriented society diffusion way announcements. 

  28. Nuorisotutkija: Koulut haaskaavat tietotekniikan mahdollisuudet By Niko Kettunen. HELSINGIN SANOMAT. June 15, 2013. 

  29. OECD (2011). Lessons from PISA for the United States, Strong Performers and Successful Reformers in Education, OECD Publishing. pp.117-136. 

  30. Opettajien tablet-koulutukseen tunkua By Anu Rummukainen. YLE UUTISET. April 9, 2014. 

  31. Osa kouluista uhkaa tipahtaa digivauhdista By Ulla Merilainen. YLE UUTISET. April 22, 2014. 

  32. Psykologi: lapset karsivat liian teoreettisesta opetuksesta. YLE UUTISET. January 13, 2014. 

  33. Why Are Finland's Schools Successful? The country's achievements in education have other nations, especially the United States, doing their homework By LynNell Hancock. Smithsonian Magazine. September,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