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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44, 2008년, pp.180 - 222
This study briefly examines the regulation of market-dominating enterprises in terms of market definition, judgement about market dominance, judgement about abuse of market-dominant position, and types of abuse of market-dominant position. This study explores Korea Fair Trade Commission's judgement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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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획정의 주요 3단계는? | 시장획정의 주요 3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 상품에 의해 유추될 수 있는 거래관계의 속성과 생산단계의 분석을 통해 관련된 상품을 정의한다. 둘째, 가상적인 독점기업이 상당기간 의미 있는 수준으로 가격인상을 시도할 경우 대표적 구매자가 이에 대응하여 구매를 전환할 수 있는 상품의 집합을 관련시장으로 획정해나가는 SSNIP(Small but Significant Non-transitory Increase in Price) 심사방식을 적용한다. 셋째, 두 번째 단계에서 나온 시장획정을 반박하거나 확증하기 위해 이전 사례나 가격 관련 증거를 사용한다. 시장이 급속하게 변하는 경우 세 번째 단계에서 활용될 수 있는 증거의 가치는 한계가 있으므로 두 번째 단계의 중요성은 커진다(Europe Economics, 2002). | |
기업의 시장지배력과 관련하여 제시된 개념들은은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 기업의 시장지배력과 관련하여 제시된 개념들은 시장력(market power), 시장지배력(market dominance), 시장영향력(market influence), SMP(significant market power)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들은 경쟁가격(한계비용)을 얼마나 상회하는 가격설정이 가능한가와 그로 인한 초과이윤을 얼마나 지속할 수 있는가의 두 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
시장지배적지위남용행위 심사기준은 공정거래법 제2조 제8항을 보충하는 차원에서 관련시장의 판단기준으로서 제시하고 있는 네 가지 사항은? | ‘시장지배적지위남용행위 심사기준’은 공정거래법 제2조 제8항을 보충하는 차원에서 관련시장의 판단기준으로서 네 가지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거래대상(상품 또는 용역시장) 측면에서 관련시장은 상품이나 용역의 기능 및 효용의 유사성, 구매자들의 대체가능성에 대한 인식 및 구매행태, 판매자들의 대체가능성에 대한 인식 및 그와 관련된 경영의사 결정형태, 한국표준산업분류 등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둘째, 거래지역 측면에서 관련시장은 특정지역에서만 상당기간 어느 정도 의미 있는 가격인상(가격인하)이 이루어질 경우 당해 지역의 대표적 구매자(판매자)가 이에 대응하여 구매(판매)를 전환할 수 있는 지역 전체를 의미한다. 셋째, 거래단계 측면에서 관련시장은 제조, 도매, 소매 등으로 획정될 수 있다.4) 넷째, 거래상대방 측면에서 구매자(판매자)의 특성 또는 상품의 특수성에 의하여 특정한 구매자군(판매자군)이 존재하는 경우 이러한 구매자군(판매자군)별로 관련시장이 획정될 수 있다. 위의 각 사항에서 수요측면과 공급측면이 반영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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