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장 획정 매뉴얼 마련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산업조직학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1
주관부처 공정거래위원회
등록번호 TRKO201600016723
과제고유번호 1135000122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 전반적인 시장획정 논의의 연혁, 주요 시장획정 방법론이 도입된 이론적 배경, 기본적인 분석방법론 등에 대한 논의

□ 구체적인 상품시장 및 지리적 시장 획정시 분석절차와 수요대체성˙공급대체성에 대한 증거의 활용 및 주의점에 대한 논의

□ 특수한 산업 혹은 시장에서의 시장획정시 고려사항 및 분석방법

□ 앞서 언급된 각 항목별 시장획정 관련 이론적 논의 및 해당 사항들이 쟁점이 된 국내외 심결사례가 있는 경우 이에 대한 상세한 정리
(출처 : prism 홈페이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차 ... 3
  • 사례목차 ... 5
  • 표목차 ... 5
  • 박스목차 ... 6
  • 1. 시장 획정의 의미 ... 7
  • 2. 시장 획정의 기본 원칙 ... 10
  • 2-1. 시장획정의 이론적 기본원칙 ... 10
  • 2-1-1 수요대체성 ... 10
  • 2-1-2 공급대체성 ... 12
  • 2-1-3 가격차별과 고객시장 (customer market) ... 17
  • 2-1-4 지리적 시장 ... 19
  • 2-1-5 기타 고려할 사항 ... 22
  • 2-2 주요 경쟁당국의 시장획정의 가이드라인 ... 24
  • 2-2-1 미국 ... 24
  • 2-2-2 영국 ... 31
  • 2-2-3 유럽 ... 38
  • 2-2-4 각국 가이드라인의 비교 ... 44
  • 3. 시장 획정 방법론 ... 45
  • 3-1 SSNIP의 실무적 적용방법 ... 49
  • 3-1-1 임계매출감소분석 (Critical Loss Analysis) ... 49
  • 3-1-2 가상적 독점 사업자 테스트와 임계매출감소분석 ... 63
  • 3-1-3 비대칭적 가격인상과 임계매출감소분석 ... 65
  • 3-1-4 총전환율 분석 ... 67
  • 3-2 Cluster market ... 74
  • 3-3 기타 계량적 방법 ... 85
  • 3-4 지리적 시장 획정 ... 86
  • 3-4-1 Elzinga-Hogarty 검증 ... 97
  • 3-4-2 중첩원의 합 ... 100
  • 3-4-3 기타 고려할 사항 ... 107
  • 4. 시장획정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 109
  • 4-1 기준가격 (Benchmark Price)의 선정 시 주의 사항 ... 109
  • 4-2. SSNIP의 적절한 수준에 관한 논의 ... 113
  • 4-3. 마진율의 산정 시 고려사항 ... 116
  • 4-4. 공동행위와 시장 획정 ... 119
  • 4-5. 실용적 지표와 시장획정 ... 123
  • 4-6. 양면시장 ... 129
  • 5. 결론 ... 140
  • 부록 ... 143
  • 1. 소주상품시장 설문 (하이트-진로 기업결합사건) ... 143
  • 2. 맥주 상품시장 설문 (하이트-진로 기업결합사건) ... 145
  • 3. 소주시장 설문 (무학-대선 기업결합사건) ... 148
  • 참고문헌 ... 148
  • 연구진 약력 ... 159
  • 끝페이지 ... 160

표/그림 (2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