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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홍보 캠페인의 메시지 효과평가 -영상홍보물을 이용한 탐색적 연구-
Evaluation of Anti-Smoking Public Relations Message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Using Televised Health Messages-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44, 2008년, pp.223 - 247  

이철한 (동국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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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금연홍보 영상물 메시지의 전달방법이 흡연에 대한 신념, 태도,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영상물 제작에서, 정보결손모델, 건강신념모델, 계획된 행동이론, 사회인지 이론을 바탕으로 금연 메시지를 구성하여 이를 실험연구를 통해서 각각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금연 메시지의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는 메시지의 측면성, 자아효능감, 규범적 압력이 도출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한 메시지의 효과를 흡연자와 금연자 집단으로 나눠 이원변량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금연자가 양면적 메시지로 구성된 실험물에 노출되었을 때, 그리고 규범적 압력의 메시지가 포함된 실험물에 노출되었을 때 금연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여부에 관계없이 규범적 압력이 포함된 실험 영상물이 사회적 흡연 신념을 억제시키는 설득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흡연여부와 관계없이 양면적 메시지와 규범적 압력이 포함된 영상물을 선호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이러한 효과는 자아존중감의 메시지에 노출된 집단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양면적 메시지와 규범적 압력의 메시지의 주효과가 일부 흡연신념을 통해서 나타난 것에 비해서 흡연여부의 주 효과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흡연자와 비흡연자 간의 흡연태도가 차이가 없음을 의미하는 것인데 이는 흡연자가 금연자와 마찬가지로 담배의 신체위해성이나 심리적, 사회적 이유로 흡연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인식한 상태에서 흡연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금연메시지를 구성하는 이론적 토대에 따라 영상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를 수행했다는 점으로 향후 실제 금연 캠페인에 적용할 수 있는 메시지 전략도출에 기여를 하였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anti-smoking message effects and smoking status on smoking belief attributes. Based on the health behavior theories such as theory of reasoned action, health belief model, and social cognitive theory, three factors are sele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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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흡연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청소년과 대학생, 젊은 여성층의 흡연율은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연을 위한 홍보메시지를 이론적 토대하에 설득효과를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실무적으로도 바로 제작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홍보물 제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 실험대상으로 대학생을 선정한 이유는 성인의 흡연율은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청소년과 대학생의 흡연율은 하락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연구에 사용된 영상홍보물의 제작목적이 청소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홍보영상물의 금연 관련 설득적 효과를 밝혀내는 것이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이 연구목적과 수단에 가장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 그러나 영상홍보물을 제작하여 프로그램에 편성하는 홍보방식을 통해서 금연 캠페인을 전개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며 따라서 홍보물의 효과측정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서 실제 수행되고 있는 금연 캠페인의 영상 홍보물의 효과를 측정함으로써 보건 캠페인에서 적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검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위의 이론적 토대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는 메시지의 양면성으로 파악될 수 있으며 보건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메시지 작성에서 중요한 고려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효과 역시 검증되었다(Hale & Dillard, 1995; Allen, 1991; 최명일, 2007). 본 연구에서는 제한적으로 메시지의 양면적 제시방법에 대한 설득효과를 발견하였다. 양면메시지는 흡연자들에게는 효과가 없고, 금연자들이 기존에 담배에 대한 태도를 부정적으로 만드는 데 효과가 있었다.
  • 연구문제 1은 메시지의 구성형태가 금연태도 및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금연자와 흡연자로 구분해서 양면적 메시지와 일면적 메시지의 차이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 <연구문제 1>을 답하기 위해서 흡연의 해로움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흡연자들이 지각하는 흡연의 혜택, 예를 들어 스트레스 해소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과 이를 반박하는 내용을 추가한 영상물과 흡연의 해로움만을 제시한 영상물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은 자아효능감의 메시지가 포함된 실험물과 포함되지 않은 실험물의 주효과와 흡연여부에 따른 주효과 그리고 자아효능감과 흡연여부의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답할 수 있다. <표 2>에서 볼 수 있듯이 메시지의 측면성(양면 대 일면)의 주효과는 실험물의 호감도를 종속변인으로 할 때 나타났다.
  • <연구문제 3>은 흡연에 대해 사회가 금연을 하는 것을 바라고 있다는 사회적 압력이 포함되어 있는 영상물과 그렇지 않은 영상물의 설득효과와 흡연여부에 따른 설득효과 그리고 사회적 압력과 금연여부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설정하였다. <표 4>에서 볼 수 있듯이 주효과로는 사회적 압력이 포함된 금연 메시지가 사회적 속성의 종속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끼침이 발견되었다.
  • 효능기대는 금연 관련 메시지를 접한 후에 금연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확신을 의미하고 효과기대는 금연행동을 통해서 건강이 회복되고 금단현상을 극복하는 등에 긍정적인 결과가 초래할 것이라는 개인의 예상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금연 홍보영상물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목적상 효능에 대한 기대의 효능감을 채택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주제 및 현재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자아효능감을 측정하였다(Fishbein & Yzer, 2003).
  • 즉 금연 캠페인의 메시지를 작성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요소로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떠한 이론적 배경에 의해서 금연 캠페인이 추진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다면 이는 실무적으로는 제한된 예산으로 집행되는 금연 캠페인의 효과적 운영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보건 캠페인에서 자주 사용된 메시지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금연 캠페인에 적용시킴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 구성방법과 이론적 배경에 대해서 그 효과를 탐색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효과는 실험자극물로 사용된 홍보영상에 대해서도 나타났다. 즉 흡연자와 금연자 모두 흡연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금연을 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방식의 메시지에 대해서 높게 평가하였다. 이는 흡연이 사회적 맥락에서 이뤄지는 것에 대해서 사회적 압력 홍보물에 의해서 금연의 설득효과가 나타남을 말하는 결과이다(<표 1> 참조).
  • 첫 번째 연구문제는 메시지의 측면성과 흡연여부에 따라서 어떤 설득효과를 나타낼 것인가에 관한 것이었다. 건강신념모델에서는 담배가 건강에 해로움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편익에 대해서 언급하고 이를 반박하고 또한 금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초과적인 이익에 대해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1: 금연홍보물에서 금연의 부작용을 언급하고 이를 능가하는 혜택을 강조한 메시지(양면적 대 일면적)의 설득효과는 존재할 것인가?
  • 연구문제 2: 금연홍보물에서 자아효능감이 포함된 메시지의 설득효과는 존재할 것인가?
  • 연구문제 3: 금연홍보물에서 흡연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내는 규범적 압력이 포함된 메시지의 설득효과는 존재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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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결손모델에 의하면 금연 캠페인 방법이 실패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하는가? 이 모델에 따른 금연 캠페인은 초창기에는 효과가 있었으나 197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는 흡연율을 낮추는 행동차원의 효과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결손모델에 의하면 금연 캠페인 방법이 실패한 이유로는 첫째, 지식을 습득한다고 해서 그에 따른 행동이 이뤄지지는 않는다는 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으며, 둘째 흡연행위의 중독성을 간과하였고, 셋째 동료 등과의 유대 등 사회적 맥락에서의 흡연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홍보물 제작에서 흡연이 건강에 끼치는 악영향을 지식의 차원에서 전달하려고 하는 노력은 종종 수용자들로 하여금 지루하게 받아들여지게 된다는 점에서 효과가 떨어지게 되었다(박순우, 2007).
우리나라의 금연 캠페인은 무엇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금연 캠페인은 텔레비전 광고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영상홍보물, 옥외광고,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 또한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금연 캠페인의 금연효과에 대해서는 금연광고를 중심으로 비교적 연구가 다수 이뤄졌으나 금연 캠페인의 홍보 메시지의 설득적 효과에 대해서는 연구가 제한적이다.
금연홍보 영상물 메시지의 전달방법이 흡연에 대한 신념, 태도,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탐구하는 본 연구의 의의는? 이러한 결과는 흡연자와 비흡연자 간의 흡연태도가 차이가 없음을 의미하는 것인데 이는 흡연자가 금연자와 마찬가지로 담배의 신체위해성이나 심리적, 사회적 이유로 흡연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인식한 상태에서 흡연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금연메시지를 구성하는 이론적 토대에 따라 영상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를 수행했다는 점으로 향후 실제 금연 캠페인에 적용할 수 있는 메시지 전략도출에 기여를 하였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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