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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이미지 감성어휘 추출을 통한 효과적인 지방자치단체 홍보영상제작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making Visual Media for Public Relations by the Extraction of Emotional vocabulary from City Image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0, 2012년, pp.475 - 482  

원강식 (전북대학교 디자인제조공학과) ,  조동민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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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시대에 모든 지방자치단체들은 본인들의 지방정부를 좋은 이미지로 알려 관광이나 경제통상에 이득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이미지가 조각된 홍보영상은 중요하고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이미지와 시정홍보영상 이미지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시정홍보영상제작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평소 지역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감성어휘로 추출하여 시정홍보영상 이미지에도 동일한 감성어휘가 들어가 있는지와 홍보영상이미지에서의 이미지 어휘에 대한 평균값이 상승 혹은 하락을 하였는지를 조사하여 지역이미지가 긍정적으로 투영된 시정홍보영상 이미지 제작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visual media for Public Relations has become an important means to improve or change city imag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city images and images in visual media for PR.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be provided as the fundamental data for mak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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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광역자치단체인 광역시의 홍보영상을 통해 광역자치단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투영하였는지, 부정적인 이미지를 감소시켰는지를 감성어휘 추출을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그 지역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감성과 그 지역 홍보물의 영상 이미지를 보고 느끼는 감성을 비교하여 효과적인 홍보영상 제작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지방자치단체의 시정홍보영상은 지방정부의 아이덴티티 구축을 토대로 대외적으로 지역의 특징과 발전정도를 홍보하여 외부 방문객과 각종 행사에 시정홍보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접근성이 용이한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지역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주민과의 행정합의를 도출하고 새로운 시정정책을 홍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역주민들이 자치단체장을 직접 선출하는 지방자치제는 각 자치단체들이 민선자치단체장 선출이후 변화한 시정발전 결과를 홍보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시정홍보영상을 활발하게 제작하게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방정부 홍보영상에 나타난 감성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21쌍의 어휘를 의미분별척도법을 통해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형용사 쌍에 대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 시정홍보영상 시청 후 5개 광역시에 대한 호감도는 큰 변화가 없으나, 시청 전 평소 지역에 갖는 호감도는 차이가 있었기에 시청 전후 호감도에는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 시정홍보영상 시청 후 호감도가 가장 많이 상승한 울산과 광주는 방문여부조사의 방문 빈도가 제일 낮아 광역시 방문여부가 호감도 변화에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방문을 한 집단과 방문하지 않은 집단간 홍보영상 시청 전후 호감도 평균변화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광역자치단체인 광역시의 홍보영상을 통해 광역자치단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투영하였는지, 부정적인 이미지를 감소시켰는지를 감성어휘 추출을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그 지역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감성과 그 지역 홍보물의 영상 이미지를 보고 느끼는 감성을 비교하여 효과적인 홍보영상 제작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 중요성으로 말미암아 지방자치단체들의 성공적인 홍보 전략들이 많이 제시되어지고 있으나, 지역이미지와 지역 홍보의 관계를 시정홍보영상을 중심으로 조사한 연구는 시도되지 않고 있다. 이에 시정홍보영상의 이미지와 지역 이미지간의 관계를 시정홍보영상 시청 전후의 지역이미지 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대전 충남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지역과 연령층의 결과는 다를 수 있다. 둘째, 실험영상이 상영되어지는 장소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즉, 광역시 홍보영상이 상영되는 장소가 실외나 오픈된 장소일 경우 감상자가 느끼는 이미지는 다를 수 있다.
  • 가설2. 지역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시정홍보영상에는 나타나지 않고 줄어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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