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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능형 디지털 선박의 구현방안
An Implementation of an Intelligent Digital Ship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5 no.5, 2008년, pp.554 - 561  

임용곤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박종원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an intelligent digital ship which aims at development to support economic and safe services through an integration into the hierarchically layered digital signals such as ship's navigation, maneuvering and control signal and establishing a one-man bridge system in order to pr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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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2000년부터 산업자원부의 중기거점과제 "선박의 지능형 자율운항 제어 시스템 개발" 사업에서 GIS 프레임워크와 전문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경제적 운항, 최적항로 계획, 충돌방지, 좌초예방의 기능을 갖는 통합 1인 선교 시스템인 자율운항제어 시스템(Intelligent Navigation System, INS), 자선정보를 주기적으로 보고하여 선박간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선박자동식별시스템(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위성통신망을 이용한 선박의 원격제어 및 선박의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위성통신망 원격 제어 기술(Integrated Maritime Information Technology)의 3개의 과제로 구분되어 수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선박에 대한 개념 및 통합화와 디지털 GIS 프레임워크 기반에 위성 및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자율운항제어 시스템, 선박간 충돌방지 위한 선박자동식별시스템, 선박-육상 지원, 선박 통합 플랫폼이 구축된 디지털 선박 구현을 목표로 5년 동안 수행되었던 연구결과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산업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중기거점사업으로 수행된 디지털 선박에 대한 개념 및 통합화와 디지털 선박을 구성하는 자율운항 제어 시스템, 선박자동식별 시스템, 선박․육상 통합 시스템, 원격 해양환경정보 취득 및 처리시스템 등에 대한 구현된 내용을 다루었다. 본 논문에서 다루는 디지털 선박을 구성하는 INS 시스템, AIS 시스템, IMIT 시스템은 디지털 선박을 구현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이 들 시스템의 구현내용을 기술함으로써 디지털 선박이 갖는 기능과 구현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산업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중기거점사업으로 수행된 디지털 선박에 대한 개념 및 통합화와 디지털 선박을 구성하는 자율운항 제어 시스템, 선박자동식별 시스템, 선박․육상 통합 시스템, 원격 해양환경정보 취득 및 처리시스템 등에 대한 구현된 내용을 다루었다. 본 논문에서 다루는 디지털 선박을 구성하는 INS 시스템, AIS 시스템, IMIT 시스템은 디지털 선박을 구현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이 들 시스템의 구현내용을 기술함으로써 디지털 선박이 갖는 기능과 구현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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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선박이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디지털 선박은 여러 센서로부터 계측된 정보는 Data Fusion 기법을 도용하여 Digital-IT 기반의 통합제어 시스템에서 처리를 하게 되고, 각 세부 시스템별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정보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된 전문가 시스템 (Expert System)의 정보를 이용하여 처리된 계측 결과를 판단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선박운항이 가능하도록 하는 차세대 선박이다. 이 경우는 사람이 판단하는 기능을 전문가 시스템이 대신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해상교통체계가 복잡해지는 이유는? 해상운송이 육상운송, 항공운송에 비하여 대량 운송 및 운송비의 절감측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상교통체계는 인간의 복지가 향상됨에 따라 국가간의 교역량 증대 및 해상 여가 활동 등으로 인해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지난 20여년간 선박을 운항하는 선원의 규모는 대양을 항해하는 선박의 경우, 선원수는 60∼70% 정도 줄 었으나 선박의 선복량은 10배 정도로 증가하였다. 선박의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급격한 자동화 기술 발전을 이루었으나, 이에 따른 선박의 운용은 더욱 복잡해짐으로써 운용자의 오류(Human Error)에 의한 사고율이 증가하게 되었다(KORDI 2005).
자율운항제어 시스템이란? 자율운항제어 시스템은 디지털 선박에서 안전항해와 경제적 항해와 관련된 시스템으로서 디지털 GIS와 전문가 시스템을 기반으로 경제적 최적항로 분석․계획, 충돌․좌초 방지 및 Bridge Alarm, 내항성, 감항성 시스템이 포함된 무인화를 목표로 한 One man Bridge 시스템을 일컫는다(KORDI 2005).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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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EC, 2001, IEC 61993-2 International Standard, Maritime Navigation and Radiocommunication Equipment and Systems-AIS-Part 2: Class A Shipborne Equipment of the Universal AIS-Operational and Performance Requirements, Methods of Test and Required Test Results 

  2.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1997, ISM Code and Guidelines on Implementation 

  3.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2002, SOLAS Rules 

  4. ITU, 2001, Recommendation ITU-R M.1371-1, Technical Characteristics for a Universal Shipborne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using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in the VHF Maritime Mobile Band 

  5. ITU, 2002, Techical Clarification of Recommendation ITU-R M.1371-1 ed.1.2 

  6. KORDI, 2005, Development of Intelligent Navigation and Maneuvering for a Digital Ship, Final Report, MCIE 

  7. Lee, Y.I. and Kim, Y.K., 2004, "A Collision Avoidance System for Autonomous Ship using Fuzzy Relational Products and COLREG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 3177, pp. 247-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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