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선박은 자율운항 제어 시스템(Intelligent Navigation System), 선박자동식별 시스템(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위성통신망 원격제어 시스템(Integrated Maritime 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의 One-man Bridge 시스템을 갖는 차세대 선박을 나타낸다 INS 시스템에서는 선박의 항해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며, 최적항로 계획, 좌초 및 충돌방지 기법, 경제적 운항, 엔진통합제어, 내항성 성능평가 등의 기능이 디지털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기반의 환경에서 제공된다. AIS 시스템은 선박과 선박간 또는 선박과 관제소간에 선박의 항해 관련 정보를 주기적으로 전송하여 충돌 방지를 기능을 제공하며, IMIT 시스템은 선박내의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여 선내 네트워크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IMIT 시스템은 위성통신(INMARSAT, OrbComm, 해양관측위성)을 통해 선박과 관제소와의 데이터 송수신을 지원하여, 관제소에서 선박의 항해 상태를 감시하고 선박에 해양 환경정보, 조선소에서의 선박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는 기능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선박의 전체적인 시스템 구현방안과 세부 시스템별 구현방안에 대해 소개하며, 디지털-lT 기반의 차세대 선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디지털 선박은 자율운항 제어 시스템(Intelligent Navigation System), 선박자동식별 시스템(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위성통신망 원격제어 시스템(Integrated Maritime 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의 One-man Bridge 시스템을 갖는 차세대 선박을 나타낸다 INS 시스템에서는 선박의 항해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며, 최적항로 계획, 좌초 및 충돌방지 기법, 경제적 운항, 엔진통합제어, 내항성 성능평가 등의 기능이 디지털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기반의 환경에서 제공된다. AIS 시스템은 선박과 선박간 또는 선박과 관제소간에 선박의 항해 관련 정보를 주기적으로 전송하여 충돌 방지를 기능을 제공하며, IMIT 시스템은 선박내의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여 선내 네트워크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IMIT 시스템은 위성통신(INMARSAT, OrbComm, 해양관측위성)을 통해 선박과 관제소와의 데이터 송수신을 지원하여, 관제소에서 선박의 항해 상태를 감시하고 선박에 해양 환경정보, 조선소에서의 선박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는 기능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선박의 전체적인 시스템 구현방안과 세부 시스템별 구현방안에 대해 소개하며, 디지털-lT 기반의 차세대 선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Digital-ship is the next-generation ship with an one-man bridge system which consists of INS(Intelligent Navigation System),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nd IMIT(Integrated Maritime Information Technology). INS implements the functions is related of the ship's navigation, and supports in t...
Digital-ship is the next-generation ship with an one-man bridge system which consists of INS(Intelligent Navigation System),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nd IMIT(Integrated Maritime Information Technology). INS implements the functions is related of the ship's navigation, and supports in the digital GIS environments optimal route planning, stranding and a collision avoidance among the ship, an economic navigation, and an integrated control of ship's engine. AIS prevents the ship's collision by means of transmitting periodically the own ship's information to the other ship or the shore control center. IMIT systems supports the integrated fiat-form in ships, the communication between a ship and a control center of the land using the INMARSAT, OrbComm, Ocean Observation Satellite, and etc. The satellite communication in ships can monitor the ship at an earth control renter. This paper deals with the method for system implementation of digital-ship and the detailed sub-system.
Digital-ship is the next-generation ship with an one-man bridge system which consists of INS(Intelligent Navigation System),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nd IMIT(Integrated Maritime Information Technology). INS implements the functions is related of the ship's navigation, and supports in the digital GIS environments optimal route planning, stranding and a collision avoidance among the ship, an economic navigation, and an integrated control of ship's engine. AIS prevents the ship's collision by means of transmitting periodically the own ship's information to the other ship or the shore control center. IMIT systems supports the integrated fiat-form in ships, the communication between a ship and a control center of the land using the INMARSAT, OrbComm, Ocean Observation Satellite, and etc. The satellite communication in ships can monitor the ship at an earth control renter. This paper deals with the method for system implementation of digital-ship and the detailed sub-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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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선박에 대한 개념과 디지털 선박의 세부 시스템(INS, AIS, IMIT)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선단. 육상 간 통합 컴퓨팅 환경 시스템 개발을 통한 선박-육상간 지원체 계를 구축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한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선박에 대한 개념과 디지털 선박을 구성하는 INS 시스템, AIS 시스템, IMIT 시스템에 대한 개념과 관련 핵심기술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하였다. 현재 디지털 선박에 대한 연구는 산업자원의 중기거점 과제로서 5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는 2차년도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은 디지털 선박의 전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자세한 기술적 내용을 배제하였으며, 각 세부 기술에 대한 내용은 이어지는 논문에서 발표될 것이다.
제안 방법
자율운항 제어 시스템은 디지털 GIS 와 전문가 시스템을 기반으로 경제적 최적 항로 분석. 계획, 충돌.
025 MHz) 를 이용하며, SOTOMA 채널 접속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슬롯을 할당받는다. 또한, AIS 정보와 INS 정보, IMIT 정보들을 항적 분배 장치에 자동으로 기록하여, 해 난사 고시 사고원인 규명이 가능하도록 설계된다. AIS 시스템의 핵심기술로서는 TDMA에서의 간섭 제거 기법, SOTDMA 알고리듬, GPS 시간 동기화 기법, VHF 송수신 설계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디지털 선박은 여러 센 서로부터 계측된 정보는 Data Fusion 기법을 도 용하여 Digital-IT 기반의 통합제어 시스템에서 처리를 하게 된다. 이때, 각 세부 시스템별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 정보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된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의 정보를 이용하여 처리된 계측 결과를 판단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선박 운항이 가능하도록 하는 차세대 선박이다.
후속연구
ISM 국제조약은 21세기에는 이전부터 해오던 방식을 탈피하여 배가 출항하면 본선의 모든 관리책임을 선장이 진다는 무한책임제로부터 그 책임을 육상과 본선 간을 명확히 분류하여 선장 책임의 일부를 육상 측으로 이양하는 것이다[2]. 따라서, 앞으로 조약의 강제화에 따라 육상에서의 선박 운항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도입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대한 새로운 영역의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가치 창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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