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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의 트렌드 정보수집과 상품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 ELLE 수영복의 2007 S/S를 중심으로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trend information collection and product development of fashion brands - Focused on 2007 S/S of ELLE Swimwear -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4, 2008년, pp.745 - 758  

홍인숙 (충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김용숙 (충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examined the trend information collected by apparel industries to develop fashionable products. We also investigated the product development process of a swimwear industry, ELLE Swimwear,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apparel industries were colle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언급한 스포츠웨어시장의 경쟁이 더욱더 치열해지고 있는 이유는? 최근 웰빙 열풍, 주 5일 근무와 같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스포츠 마니아층이 늘어나면서 스포츠웨어시장의 경쟁이 더욱더 치열해지고 있다. 타 복종과 달리 스포츠웨어 시장은 2004년 이후 성장세가 두드러졌다(어패럴뉴스, 2007).
트렌드란 무엇인가? 트렌드는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시간적 연속성을 기본으로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움직이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기술적 변화현상이며 사회적 가치관을 반영하는 것으로 최근에는 메가트렌드란 용어로많이 사용되고 있다(한소원, 2003).
ELLE 수영복의 상품개발과정 분석을 통해 사계절 운동으로 인식되며 대중화되고 있는 수영복의 상품개발과정을 살펴본 결과는? 첫째, 수영복 소비자가 연령별로 다양(유아동과 중장년층 소비자의 증가)해지면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세분화된 세컨드 브랜드나 신규브랜드의 런칭이 요구되고 있다. 시장 세분화에 의한 브랜드 런칭과함께 각 세분시장의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상품개발과 서비스를 강화시키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어패럴업체에서는 패션트렌드 정보, 전시 및 박람회 정보, 월드컬렉션 정보, 마켓 트렌드 정보를 패션상품개발을 위해 수집하고 있다. 변화의 속도가 가속화된오늘날 상품개발과정에서 트렌드 정보에 접근하는 방식이 다양해짐에 따라 패션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변화, 소비자의 변화, 제품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트렌드 정보 분석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셋째, 오늘날 수영복은 단순히 스포츠 의류의 한 품목이 아니라 스트리트 패션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비키니의 세트개념이 무너지고 있으며 아이템을 자유롭게코디네이션 하여 개성 있는 스타일을 연출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수영복의 상품기획에서 디자이너와 머천다이저는 세퍼레이트 아이템 위주의 개발을 지양하고 멀티 믹스 코디네이션을 고려한 다양한 상품구색을개발한다면 더욱더 소비자만족과 매출향상을 이끌어 낼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넷째, 기능적, 감각적, 문화적 기능을 충족할 수 있는 수영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재개발과 함께 소재에 따른 패턴개발이 한층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과거 수작업으로 진행되었던 패턴개발이 오늘날 CAD를 활용하게 되면서 전문 인력 부족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어 수영복을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인력양성이 시급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산학연 연계에 의한 맞춤 인력양성과 여성복에 국한된 대학교과과정의 다양화와 학과 특성화를 통해서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섯째, 수영복 브랜드에서는 일반적으로 VMD 전담팀이 따로 없이 카탈로그를 활용하거나 여직원대상의 교육을 통해 매장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를 재고하고 있었다. 최근 수영복이 스트리트 패션화하면서 상품구성의 변화와 코디네이트 아이템으로 받아들여지면서 VMD의 중요성에대한 인식전환이 요구되며 전담팀의 구성으로 좀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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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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