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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0 no.5, 2008년, pp.498 - 509
윤길림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 김동현 (군산대학교 해양건설공학과) , 김홍연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인하대)
Reliability analyses of Level I, II and III for bearing capacity, overturning and sliding of quaywall a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ir safety levels depending upon its failure modes, and sensitivity analyses of each design variable are performed to find their effects on safety levels of quayw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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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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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 해석모델 구분은? | 신뢰성 해석모델은 크게 정적모델(static reliability model)과 동적모델(dynamic reliability model)로 구분된다. 이러한 모델들은 시간에 따라 불규칙한 크기로 반복되는 하중사상의 고려가능 여부가 그 구분의 기준이 된다. | |
Level I 해석방법이란? | Level I 해석방법은 가장 하위단계의 신뢰성 해석방법으로서 직접 파괴확률을 산정하지 않고 신뢰성 개념으로부터 부분안전계수를 산정한 후 이를 외력과 저항력에 적용하여 각 파괴모드에 대한 안전여부를 판별하는 방법이며, PSF(Partial Safety Factor method)와 LRFD(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가 이에 속한다. Level I 신뢰성 해석의 수행 절차를 단계별로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 |
기존의 고전적 설계법과 함께 턴키 및 대안설계를 중심으로 다소 진보된 신뢰성 설계(reliability based design) 이론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국내 항만개발 사업의 활성화로 각종 안벽, 방파제 등의 항만구조물 설계와 시공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며, 그 설계기술 또한 기존의 고전적 설계법과 함께 턴키 및 대안설계를 중심으로 다소 진보된 신뢰성 설계(reliability based design) 이론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는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의 신뢰성 이론에 바탕을 둔 다양한 설계기법 개발과 새로운 설계기준 제정, 그리고 ISO(국제표준화기구)의 변화된 설계기준 규정(ISO-2394)에 따른 향후 해외시장 분위기에 적응하기 위한 간접적인 압력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여지기도 한다. 최근 국내에서도 일부 연구자들에 의해 신뢰성 설계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으나(이철응, 1999; 서경덕 등, 2002; 김동현 등, 2003), 아직 실무에서는 국내 설계기준의 부재로 이미 개발된 외국의 기준을 적용하는 사례가 많은 실정이다. |
서경덕, 권혁민, 윤현덕 (2002). '파향의 변동성을 고려한 방파제 소파블록의 신뢰성 설계',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대회지, pp. 82-91
윤길림 (2004). '차세대 항만 설계기술 개발(IV)', 한국해양연구원 연구보고서, 해양수산부
윤길림, 이규환 (2005). '신뢰성 기법을 이용한 연약지반의 침하해석', 한국지반공학회 가을학 술발표회 논문집, pp. 87-100
윤길림, 채광석, 신재설, 이훈연 (2005). '항만구조물 사례분석을 통한 안정해석법 설계기준',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220-226.
윤길림, 이규환, 채광석 (2004). '확률 및 신뢰성 개념을 도입한 지반설계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지반조사위원회 특별세미나 논문집, pp. 73-105
ENV (1998). 'urocode 8: Design of structures for earthquake resistance'
H. Yoneyama, S. Shiraishi and T. Uwabe (2000). ' Study on Load Factors of Seismic Loads on Limit State Design Method for Port and Offshore Structures in Japan' 8th ASCE Specialty Conference on Probabilistic Mechanics and Structural Reliability
Kweon, Hyuck-Min, Suh, Kyung-Doug and Lee, Young-Yeol (2003). '마루높이 설정을 위한 월파확률의 신뢰성 해석'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대회지, pp. 376-381
T. Nagao, Y. Yoshinami, T. Sanuki and M. Kamon (2001). 'ケソン式岸壁の外的安定に關 る信賴性設計法の適用' 構造工學論文集 Vol. 47A.
財團法人 沿岸技術硏究センタ (2007). '港灣構造物 設計事例集(下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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