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middle and high school boys' and girls' uniform wearing conditions. The survey was conducted online and data were obtained from 907 middle and high school boys and girl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ost boys and girls did no...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middle and high school boys' and girls' uniform wearing conditions. The survey was conducted online and data were obtained from 907 middle and high school boys and girl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ost boys and girls did not know their body sizes other than their height and weight. Second, when purchasing the school uniforms, over 70% of the boys and girls chose to try on the uniforms before their purchase and over 60% of the boys and girls had trouble selecting their sizes just by reading the labels. Third, both boys and girls considered the fit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When purchasing jackets, both middle and high school boys considered the shoulder width as most important. Middle school girls considered the jacket and sleeve length as most important, whereas high school girls considered the shoulder width, waist, and bust as most important. When purchasing skirts or slacks, waist girth was considered as most important. Fourth, boys repurchased more school uniforms than girls. Boys have outgrown their uniforms usually in the length categories, whereas girls have outgrown in the girth categories. Fifth, more girls(72.7%) modified their uniforms than the boys(56.8%). Boys usually bought bigger uniforms, modified them to fit and when they grow out of their uniforms they planned to modify their uniforms again whereas girls modified their uniforms to follow the trend. Sixth, the online shopping mall survey has revealed that both boys and girls liked the idea of 3D model that reflect their own body shapes, but they had low preference to purchase school uniforms online. Online purchase has been more attractive to the boys than to the girls, while the way of fashioning uniforms has been more attractive to the girls than to the boy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middle and high school boys' and girls' uniform wearing conditions. The survey was conducted online and data were obtained from 907 middle and high school boys and girl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ost boys and girls did not know their body sizes other than their height and weight. Second, when purchasing the school uniforms, over 70% of the boys and girls chose to try on the uniforms before their purchase and over 60% of the boys and girls had trouble selecting their sizes just by reading the labels. Third, both boys and girls considered the fit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When purchasing jackets, both middle and high school boys considered the shoulder width as most important. Middle school girls considered the jacket and sleeve length as most important, whereas high school girls considered the shoulder width, waist, and bust as most important. When purchasing skirts or slacks, waist girth was considered as most important. Fourth, boys repurchased more school uniforms than girls. Boys have outgrown their uniforms usually in the length categories, whereas girls have outgrown in the girth categories. Fifth, more girls(72.7%) modified their uniforms than the boys(56.8%). Boys usually bought bigger uniforms, modified them to fit and when they grow out of their uniforms they planned to modify their uniforms again whereas girls modified their uniforms to follow the trend. Sixth, the online shopping mall survey has revealed that both boys and girls liked the idea of 3D model that reflect their own body shapes, but they had low preference to purchase school uniforms online. Online purchase has been more attractive to the boys than to the girls, while the way of fashioning uniforms has been more attractive to the girls than to the bo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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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복 바지나 스커트를 구입할 때 중요시 하는 부위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교복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정보에 대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교복의 치수 및 맞음새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청소년의 체형 특성을 반영한 치수 체계를전개하고 청소년이 교복 구입 시 자신에게 적합한 사이즈를 인식하고 자신의 기호에 맞는 사이즈를 용이하게 선택할 수 있는 치수 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성장특성과 체형 특성이 다른 남자 중고등학생과 여자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신체 치수 인지도를 조사하고, 착용 교복의 호칭 현황, 교복 치수 선택 방법, 치수 정보의 활용 용이성, 교복 구입 시 고려하는 속성, 교복의 재구입과 맞음-새, 교복의 수선, 및 인터넷쇼핑몰을 활용한 교복 구매 의향 등을 조사하여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남학생과 여학생이 자신의 신체 치수를 어느 정도인지하고 있는지 조사하기 위하여 자신이 알고 있는 신체 치수를 기입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기입된 치수로 이들의 신체 치수 인지도를 살펴보았다.
수선 시기를 살펴본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신체 치수를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이들이 기입한 항목들을 살펴보았으며 치수를기입한 항목을 인지하고 있는 신체 치수라고 보고 분석하였다. 남학생들이 가장 많이 인지하고 있는 신체 치수는 키와 몸무게로 각각 98%와 78%로 나타났다.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성장특성과 체형 특성이 다른 남자 중고등학생과 여자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신체 치수 인지도를 조사하고, 착용 교복의 호칭 현황, 교복 치수 선택 방법, 치수 정보의 활용 용이성, 교복 구입 시 고려하는 속성, 교복의 재구입과 맞음-새, 교복의 수선, 및 인터넷쇼핑몰을 활용한 교복 구매 의향 등을 조사하여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치수를 기입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기입된 치수로 이들의 신체 치수 인지도를 살펴보았다. 또한 학생들의 신체 치수와 이들이 착용하는 교복의 호칭을 살펴보기 위하여 자신이 착용하는 교복의 호칭을 직접 기입 하게 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1>, <그림 1>과 같다.
입체 캐릭터인 3D 모델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교복 판매 시스템에 대한 견해에 대한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전자상거래 형성 시 활용용도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중, 고등학교 남녀학생들에게 교복이 작아져서 재구입을 한 적이 있는지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학생들이 교복 구입 시 치수 선택하는 방법을 조사한 결과에 대하여에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교복 구입 시 중요시하는 부위를 자켓과 바지/스커트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먼저, 교복 재킷을 구입할때 중요시 하는 부위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를<표 4>에 제시하였다.
교복을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한다면 인터넷을 통해 구입할 의향이 있는지, 인터넷 쇼핑몰이 형성된다면 어떠한 용도로 활용하겠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교복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정보와 3D 모델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교복 판매 시스템에 대한 견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교복이 작아져서 재구입 한 시기를에 제시하였다.
먼저, 교복 재킷을 구입할때 중요시 하는 부위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질문지를 즉정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질문지는 신체 치수 및 교복의 호칭에 관한 문항 2문항, 교복 치수 선택 방법과 치수 정보 활용 용이성에 관한 문항 2문항, 교복 구입 시 고려하는 속성에 관한문항 3문항, 교복의 재구입과 맞음새에 관한 문항 4 문항, 교복의 수선에 관한 문항 4문항,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문항 4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중, 고등학교 남녀학생들이 교복을 수선한 경험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수선한 시기와 수선한 이유, 그리고 수선한 장소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중, 고등학교 남녀학생들이 교복이 작아져서 재구입을 한 적이 있는지를 조사하고재구입 시기와 작아진 부위, 그리고 구입 시 부위별로 맞는 정도를 조사하였다.
1。월부터 n 월 두 달 동안 온라인 리서치 기관을 이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대상자를 살펴보면 전체 학생 중 남자 중학생이 150명(16.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통계프로그램 (SPSS)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백분율, t-test, 분산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교복 수선 이유로는 남학생의 경우 구입 시 교복을 다소 큰 것을 구입해 더 성장하면 늘려입기 위해 줄였다고 응답한 학생(14.0%)。] 가장 많은반면 여학생은 유행에 맞게 줄였다고 응답한 학생 (28.2%)이 가장 많았으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유행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나 여학생의 교복 제작 시 이들이 선호하는 유행 스타일을 반영한다면 수선율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수선한장소로는 세탁소와 교복 대리점이 많았다.
교복 구입 시 남, 여학생들이 교복에 부착된 치수 정보(라벨)를 보고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쉽게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남학생 37.6%와 여학생 35.0%가 라벨을 보고 쉽게 자신의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는데 이는 60% 가 넘는 학생들이 라벨을 보고 사이즈를 선택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복을 수선한 장소에 대 한 조사 결과 님흐}생(35.4%) 과 여 학생 (48.4%) 모두 세탁소에서 수선을 한다고 응답한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교복 대리점, 수선집, 집 순으로 나타났다.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학생 모두 키와 몸무게에대한 인지도가 다른 항목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이즈 선택 시 중요한 부분인 가슴둘레, 허리둘레 및 엉덩이둘레에 대한 인지도가 낮게나타났다.
2>, <표 3>에 제시하였다. 남녀학생 모두맞음새를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편안함과 맵시 등으로 나타났다. 맞음새와 편안함, 그리고 맵시 항목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을 각각 살펴보면 남학생의 경우 중고등학생 모두 몸에 잘 맞는 것과 편한 것을 가장 중요시하고 그 다음으로 “맵시”를중요시 하였다.
남자 중고등학생과 여자 중고등학생 모두 직접 입어보고 선택한다고 응답한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조금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의 경우 부모님이 골라주는 치수를 선택하는 경우가 더 많은 반면 고등학생의 경우 점원이 권하는 치수를 선택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생각되는 정보에 대한 결과를<표 13>에 제시하였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사이즈에 대한 정보가 찾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치수 호칭(4.0, 4.3)과, 제공되는 제품에 적용된 신체 치수(3.9, 4.3) 제품 치수에 대한 상세 정보(39 4.3), 제품 사용 평가(39 수3), 읽고 이해하기 쉬운 상품 정보 제공방식(3.9, 4.1), 제품의 중요한 정보가 모니 터 상에서 한눈에 웹들어오는 웹 구성(39 4, 1) 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모든 항목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은 점수를 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하였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소비자의 얼굴과 신체치수, 체형을 반영한 3D 모델이 표현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이상적인 체형이나 이미지로 표현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의류 제품 표현방식에 흥미와 호감이 있다는 의견이 남학생 3.
전자상거래 제공 정보로는 사이즈에 대한 정보가 찾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치수 호칭, 제공되는 제품에 적용된 신체 치수, 제품 치수에 대한 상세 정보와 제품 사용 평가 항목 등이 높게 나타났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치수와 관련된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주어 사이즈와 치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사료된디' 입체 캐릭터인 3D모델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교복 판매 시스템에 대한 견해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소비자의 얼굴과 신체 치수, 체형을 반영한 3D 모델이 표현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의류제품 표현방식에 흥미와 호감이 있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으나 남녀학생 모두 이러한 의류 제품 표현방식으로 제품을 보고 구매할 의사가 있다는 의견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인터넷을 통한 구매 의사가 낮은 것은 자신의 신체 치수 인지도가 낮은 것도 하나의 원인으로 사료된다.
넷째, 교복의 재구입과 맞음새를 조사한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재구입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구입 시기는 주로 2학년 1학기와 2학년 2학기 때 많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교복의 수선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56.8% 의 남학생과 72.2%의 여학생이 수선 경험이 있다고응답하여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수선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선 시기를 살펴본 결과 남학생의 경우 중학생은 주로 2학년 1학기(10.
둘째, 교복 치수 선택 방법과 치수 정보 활용 용이성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학생들이 교복 구매 시 치수 선택 방법에서는 남학생 여학생 모두 직접입어보고 선택한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가장 많은 반면 제품에 부작된 치수를 보고 선택한 경우가 가장 적었다. 또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교복 구입 시 부모님이나 점원에게 더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었다. 또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교복 구입 시 부모님이나 점원에게 더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벨을보고 사이즈를 쉽게 선택할 수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결과 60%가 넘는 남학생과 여학생이 사이즈 선택의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교복 구입 시 부모님이나 점원에게 더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벨을보고 사이즈를 쉽게 선택할 수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결과 60%가 넘는 남학생과 여학생이 사이즈 선택의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교복 구입 시 고려하는 속성과 중요시하는 부위를 살펴 본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맞음새를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맞음 새와 편안함, 그리고 맵시 항목만 살펴보면 남자 중고등학생의 경우 편한 것을 가장 중요시한 반면 여학생의 경우 맵시와 몸에 잘 맞는 것을 중요시하였다.
2%의 여학생이 수선 경험이 있다고응답하여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수선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선 시기를 살펴본 결과 남학생의 경우 중학생은 주로 2학년 1학기(10.7%)와 2학년 2학기(14.0%) 때 주로 수선을 하였으나 고등학생은구입 시 (17.5%) 가장 많이 수선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경우 중학생은 1학년 2학기 때부터 2학년 2학기까지 수선을 많이 하였으며 고등학생의 경우 1학년 1학기와 2학기 때 가장 많이 수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 수선 이유로는 남학생의 경우 구입 시 교복을 다소 큰 것을 구입해 더 성장하면 늘려입기 위해 줄였다고 응답한 학생(14.
여섯째, 인터넷 쇼핑몰과 관련하여 조사한 결과, 인터넷 쇼핑몰 형성 시 활용 용도로는 교복에 대한정보 수집 및 정보 교환과 인터넷에서 정보 수집 후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직접 구입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인터넷에서 구입하겠다고 응답한 경우가 더 많았다.
재킷에서 작아진 부위를 살펴보면 먼저 남학생의 경우 중고등학생 모두 소매길이 (37.1 %)와 재킷 길이(18.4%)가 가장 많았고 여학생은 가슴둘레(31.4%) 와 소매길이(23.6%)가 가장 많았으며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소매통이 가장 적게 나타났다. 바지 및 스커트의 작아진 부위를 살펴보면 남학생의 경우 바지 길이 (35.
3 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전반적으로 3D 모델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견해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인터넷에서 구입하겠다고 응답한 경우가 더 많았다. 전자상거래 제공 정보로는 사이즈에 대한 정보가 찾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치수 호칭, 제공되는 제품에 적용된 신체 치수, 제품 치수에 대한 상세 정보와 제품 사용 평가 항목 등이 높게 나타났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치수와 관련된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주어 사이즈와 치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사료된디' 입체 캐릭터인 3D모델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교복 판매 시스템에 대한 견해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소비자의 얼굴과 신체 치수, 체형을 반영한 3D 모델이 표현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의류제품 표현방식에 흥미와 호감이 있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으나 남녀학생 모두 이러한 의류 제품 표현방식으로 제품을 보고 구매할 의사가 있다는 의견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첫째,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잘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인체 치수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나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인체 치수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남녀학생 모두 키와 몸무게에 대한 인지도가 다른 항목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이즈 선택 시 중요한 부분인 가슴둘레, 허리둘레 및 엉덩이둘레에 대한 인지도가 낮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성장 특성과 체형 특성이 다른 남자 중고등학생과 여자 중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교복 착용 실태와 치수 만족도와 수선 경향, 그리고 이들이 인터넷 쇼핑 몰을 활용하여 교복 구매의 향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나 교복의 치수 및 맞음새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청소년의 체형 특성을 반영한 치수 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남학생과 여학생,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신체적 특성이 다르며 그에 따라 각기 중요도와 선호도가다르므로 교복 제작 시 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영하고 더 나아가 학생들이 추구하는맞음새에 맞음새에 대한유행을 파악하여 반영한다면 수선율을 줄이고 교복의맞음새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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