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기 조선 기녀의 일반 연회(宴會) 규정복식 고증 디자인 연구;문화콘텐츠용 이미지 작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ign of Official Costume of 16th Century Gineyo in Scholar's Banquet;Focusing on the Image Design for Cultural Content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 official costume of Joseon Ginyeo in the scholar’s banquet in 16th century, thereby making correct historical animation, drama costumes, and various costume contents. Every Ginyeo in and wore a long yellow coat with short front edge. 'Dan-ei', Ginyeo’s cou...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 official costume of Joseon Ginyeo in the scholar’s banquet in 16th century, thereby making correct historical animation, drama costumes, and various costume contents. Every Ginyeo in and wore a long yellow coat with short front edge. 'Dan-ei', Ginyeo’s court costume, had very similar shape except color and collar, therefore the size of Dan-ei was adapted to design a yellow coat for drama actress. Ginyeo’s Jogori in these paintings was wide and long enough to cover undervelly under the edge of yellow coat, but It was designed more slim and long for better appearence and comfortable movement in my work. A skirt of Ginyeo was designed with circumference of about 360cm and length of about 105cm according as a skirt style of Joseon ladies in 16th century. Ginyeo's Jam(hairpin) was consist of a vase, a plum blossom, and a lotus pattern. And, a wide underpants with a single suspender, portable pouch, Un-hae(women’s shoes) with low heel are needed for drama actress in the role of Ginyeo. In this design, it is very important to save an estimate and time, select suitable mordern fabrics, reform discomportable points, express a charater’s role, and make a trendy appear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 official costume of Joseon Ginyeo in the scholar’s banquet in 16th century, thereby making correct historical animation, drama costumes, and various costume contents. Every Ginyeo in and wore a long yellow coat with short front edge. 'Dan-ei', Ginyeo’s court costume, had very similar shape except color and collar, therefore the size of Dan-ei was adapted to design a yellow coat for drama actress. Ginyeo’s Jogori in these paintings was wide and long enough to cover undervelly under the edge of yellow coat, but It was designed more slim and long for better appearence and comfortable movement in my work. A skirt of Ginyeo was designed with circumference of about 360cm and length of about 105cm according as a skirt style of Joseon ladies in 16th century. Ginyeo's Jam(hairpin) was consist of a vase, a plum blossom, and a lotus pattern. And, a wide underpants with a single suspender, portable pouch, Un-hae(women’s shoes) with low heel are needed for drama actress in the role of Ginyeo. In this design, it is very important to save an estimate and time, select suitable mordern fabrics, reform discomportable points, express a charater’s role, and make a trendy appea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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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만 「악학궤범(樂學軌範)」권 9에는 궁중 여기들의 복장 규정 (女妓服飾)이 있었으므로, 지방 관아의 관리를 받던 관기들도 연회에 동원되어 가무를 선보이고 시중을 들 때 착용하는 규정복장을 따로 갖추고 있었을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16세기 기녀의 일반연회용 규정복식 유물은 찾아보기 어려우므로, 16세기의 연회도와「악학궤범」및 관련 사서에 기록된 여기 (女妓) 복식 품목을 중심으로 관찰하려고 한다. 특히농암 종가의 연회도에 묘사된 기녀들은 모두 비슷한 복식을 착용하고 있어, 이것이 당시의 관기 규정 복식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어 중심 자료로 선택했다.
조선의 기녀 복식에 대한 연구는 일찍부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의 선행연구로는 남후선(2000), 정옥임, 김경희(2002), 박재선(2003)의 궁중 무용의상에 관한 연구, 장민정(2004)의 조선시대 기녀복식 연구, 최경희(2006) 의 논개복식 연구 등이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는 궁중무복(舞服)과 평상복, 외줄복을 위주로 한 것이 많고 조선 중기 기녀의 일반연회용 규정복식을 중심으로 한 것은 상대적으로 적으며, 본 연구는 이 점을 보완하여 더욱 다양한 고증복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자료가 적은 16세 기 조선 기녀의 일반연회용 규정복식에 대한 효과적인 문화콘텐츠를 제공하고, 의상 구현을 위한 자세 한 정보를 미리 마련하기 위한 고증 디자인 이미지 작업이다. 2D와 3D 애니메이션 의상인 경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므로 도식화 또는 패턴 및 직물자료가 제공되면 실물제작 없이도 상당한 수준의 재현이 가능하다.
기녀들의 의복재료에는 큰 제한이 없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16세기 복식의 특성을 지닌 양반가 여인들의 복식 유물도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의상들을 자세히 분석하고 현대 인체와 직물에 맞도록 디자인하려고 한다. 제작팀에게 디테일과 태를 정확하게 전달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시중에서 판매되는 참고직물과 도식화를 함께 제시할 필요가 있다.
제안 방법
그러나 황의 밑으루 넉넉하게 저고리 밑단을 내리면서도 착용자의 신장을 길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과 같이 등길이를 약 65-70cm로 하고, 폭은 다소 좁혀 겹쳐입기 편리하도록 수정하였다.
특히농암 종가의 연회도에 묘사된 기녀들은 모두 비슷한 복식을 착용하고 있어, 이것이 당시의 관기 규정 복식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어 중심 자료로 선택했다. 기녀들의 의복재료에는 큰 제한이 없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16세기 복식의 특성을 지닌 양반가 여인들의 복식 유물도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의상들을 자세히 분석하고 현대 인체와 직물에 맞도록 디자인하려고 한다.
위에서 도출된 디자인을 종합하여, 16세기 기녀의 일반 연회용 규정복식의 전신착장 모습과 의복의 참고재료를와 로 제시한다.
황의를 실제로 제작하기 편리하도록처럼 「악학궤범」의 단의의 치수를 현대 치수로 바꾼 후, 신장 165-170cm과 가슴둘레 86cm 가량의 현대 여성체형에 맞게 길이를 늘리고, 화면에 나타나는 부피감을 줄이기 위해 폭은 약간 줄여와 같이 디자인 작업을 전개하였다.
대상 데이터
, 과 같이 16세기의 순천 김씨 유물처럼 개당고이며어깨끈 한 줄이 달린 모양을 선택하였다.
16세기 기녀의 치마 직물로는 쟈카드 직물로 화사한 느낌을 지닌의 연화문단(蓮花紋 緞)을 선택하였다.
유사한 모양이 여러 번 발견되는 점으로 보아 이 잠은 당시의 정형화된 유행 형태였을 것으로 생각된다.「악학궤범」의 잠은 길이 33cm, 고려 유물은 22.3cm에 달하며, 가장 눈에 띄는 꾸미개의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고 여겨져 16세기의 관아와 사가의 연회에 참석한 기녀 중 고위급 기녀의 두발장식으로 선택하였다. 그러나 궁중 연회용이 아니므로 저렴한 재료를 써서 차이를 둘 수 있다.
전통의상과 관련된 문화콘텐츠를 보충하는 의미에서 유물이 적은 16세기를 중심으로 진행하기로 한다. 고증 의상을 착용할 대상은 16세기 초부터 17세기 초까지의 궁중연회를 제외한 규모가 큰 일반연회에 동원된 기녀들이다. 이 시기는 뛰어난 예능인으로 미디어에서 빈번히 다루어진 기녀 이매창(李梅窓: 1573-1610)과 황진이(黃眞伊: 1520-15&)년대 추정)의 활동시기이기도 하여, 고증된 디자인의 활용도와 흥미 유발 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기후가 온화한 계절의 관기들의 연회복식이므로, 얇고 부드러우며 화사한 태를 지닌 시중 직물 중에서 과 같이 황의와 선명한 색상대비를 이루는 청록색 화조견을 선택하였다.
8>은 이응해 장군(1547-1626)묘에서 발견된 등길이 54cm의 여성용 반희장 저고리로서(충주박물관, 2004), 목판깃과 직배래라는 16세기 저고리의 모양을 간직하고 있으며 16세기의 유물보다 폭과 소매가 좁아 황의 밑에 받쳐입어도 큰 불편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어 디자인 자료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황의 밑으루 넉넉하게 저고리 밑단을 내리면서도 착용자의 신장을 길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그림 10>과 같이 등길이를 약 65-70cm로 하고, 폭은 다소 좁혀 겹쳐입기 편리하도록 수정하였다.
16세기의 연회도 및 출토복식의 모양을 따르되, 다소 슬림하고 긴 실루엣으로 디자인하여 영상물로 제작될 때의 효과를 고려하였다. 재료로는 시중 직물 중 16세기의 관련 사료 및 출토유물에 제시된 직물과 유사한 태를 가졌고 고해상도 화면에 적합할 것으로 생각되는 직물을 선택하고, 규정복식의 형태 및 연회에 어울리는 화사한 느낌을 동시에 중시하였다.
(2006). 청원 전 박장군묘 출토유물. 문화재청 (편), 문화재대관: 중요민속자료 ® 복식자수편 p.
후속연구
2D와 3D 애니메이션 의상인 경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므로 도식화 또는 패턴 및 직물자료가 제공되면 실물제작 없이도 상당한 수준의 재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드라마 의상인 경우에는 실물제작 및 카메라와 조명을 거친 후 도출된 장딘-점과 개선점에 대한 연구도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는 후속연구에서진행시키기로 한다. 또한 16세기 기녀의 일반연회용 규정 복식 뿐 아니라 특정 상황과 시대를 잘 드러내는 여러 가지 실용적인 의상 고증 디자인이 전통문화 콘텐츠로서 꾸준히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드라마 의상인 경우에는 실물제작 및 카메라와 조명을 거친 후 도출된 장딘-점과 개선점에 대한 연구도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는 후속연구에서진행시키기로 한다. 또한 16세기 기녀의 일반연회용 규정 복식 뿐 아니라 특정 상황과 시대를 잘 드러내는 여러 가지 실용적인 의상 고증 디자인이 전통문화 콘텐츠로서 꾸준히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경향이 강하다. 이를 넘어 전통의상에 대한일반인의 관심을 더욱 넓히려면, 기녀들의 생존 시기와 특정 상황에 따른 다양한 의상 디자인도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의상들을 자세히 분석하고 현대 인체와 직물에 맞도록 디자인하려고 한다. 제작팀에게 디테일과 태를 정확하게 전달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시중에서 판매되는 참고직물과 도식화를 함께 제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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