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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D게임 제작 파이프라인 및 사례 제안
3D Game Production Pipeline and Application Instance Propos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7, 2008년, pp.128 - 134  

유석호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  한동훈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  경병표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  이동열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  이완복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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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산업은 많은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왔다. 게임업체들의 고통 중의 하나로 온라인의 특성에 따라 짧아지는 게임제작 파이프라인과, 빠른 제작 스케줄에 적합하며 쉽게 게임 제작 시 응용 적용이 제작 파이프라인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 기존 제작과정 및 파이프라인 관련 연구를 수집하고 현직전문가를 통해 기존 현장 제작 파이프라인을 수집, 종합 분석하여 게임제작요소 및 제작 파이프라인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연구 진행과정은 개요와 온라인게임 아케이드 게임 모바일게임의 파이프라인을 수집분석하고 이에 따른 최적화된 파이프라인을 도출 후 결론을 도출하는 순으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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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game industry had accomplished much growths and development When manufacture game adaptively and easily game manufacture pipeline and fast manufacture schedule that is shorted according to special quality of on-line by one of pain of game companies, application need manufacture pipe line Wi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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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 3D게임제작 시 고려하 여야 할 점은 프로그램 팀 같은 경우 게임의 종류에 따 른 게임엔진 선택 또는 개발에 대해 고려하여야 할 것 이며 그래픽 팀 같은 경우는 2D를 3D로 변환 시 문제 점을 해결해야할 것 이다' 본 연구 에서는 게임제작과 정 연구로 게임 산업 및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효율성 높고 기업환경에 따른 쉬운 변형 및 적용 가능함을 목 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기존 제작과정 및 파이프라 인 관련 연구를 수집하고 제작 파이프라인을 수집, 종 합 분석하여 게임제작요소 및 제작 파이프라인을 도출 해보고자 한다. 연구 진행과정은 개요와 온라인게임 아 케이드 게임 모바일게임의 파이프라인을 수집분석하고 이에 따른 최적화된 파이프라인을 도출 후 결론을 도출 하는 순으로 진행하였다.
  • 이러한 개발 비를 의 일부분을 게임제작 프로세스에 투자해야한다 고 생각 한다 이유인 즉 체계적인 개발만이 창조적이면 서 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프로세스 과정을 살펴보 고 사례도줄을 해보았다..
  • 3D게임 속 캐릭터의 움직임에 있어서 실제사람의 움직임을 모션캡쳐 시스템을 이용하여 캐릭터를 구현함으로써 보다 현실에 가까운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반면 3D게임제작 시 고려하 여야 할 점은 프로그램 팀 같은 경우 게임의 종류에 따 른 게임엔진 선택 또는 개발에 대해 고려하여야 할 것 이며 그래픽 팀 같은 경우는 2D를 3D로 변환 시 문제 점을 해결해야할 것 이다' 본 연구 에서는 게임제작과 정 연구로 게임 산업 및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효율성 높고 기업환경에 따른 쉬운 변형 및 적용 가능함을 목 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기존 제작과정 및 파이프라 인 관련 연구를 수집하고 제작 파이프라인을 수집, 종 합 분석하여 게임제작요소 및 제작 파이프라인을 도출 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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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필종, 3D컴퓨터애니메이션 제작파이프라인에관한 연구, 세종대학교영상대학원 학위논문, 2004. 

  2. 강기종, 온라인게임의 개발프로세스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논문, 2005. 

  3. 고병희, "모바일3D게임 제작환경과 개발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게임&엔터테인먼트 논문지, Vol.1, No.1, 2005. 

  4. 김현조, "게임제작사례를 통한 제작파이프 라인관리체계의 발전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5 No.2, 2005. 

  5. 조동민, "3D Game 제작을 위한 Character Design에 관한 연구",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10, 2007. 

  6. 한국 게임 산업개발원, 게임제작 프로세스 개선안에 관한 연구, 2003. 

  7. 한국 게임 산업개발원, 대한민국 게임 백서, 2004 

  8. (주)사이버출판사, "게임 시나리오 개론"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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