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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실미도]의 이데올로기와 리얼리티에 대한 비판적 고찰
A Critical Study on Ideology and Reality of Silmido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7, 2008년, pp.161 - 173  

서인숙 (상명대학교 영화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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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실미도](2003)는 은폐되었던 역사적 사실을 폭로하면서 실미도에서 행해진 특수부대의 훈련 과정을 스펙타클하게 묘사한다. 말하자면 영화라는 허구적 공간이 사실적으로 변모된다. 영화는 파쇼적인 정부에 대해 비판적 시각과 함께 정부의 권위를 보호하는 이데올로기적 모순을 노출시킨다. 또한 영화는 이런 역사적 사건을 재현하는데 있어서 신파와 같은 멜로적 표현에 의한 감성적 과잉으로 묘사한다. 여기서 관객의 동화작용은 비극적 민족 담론으로부터 파생되는 감정 이입으로 성취된다. [실미도]는 이성적 차원이 아닌 감성적 차원에서 상상의 공동체라는 민족의식에 호소하는 영화이다. 시각적 영상은 남과 북으로 나뉜 민족적 비극이라는 감상주의에 의해 더욱 고조된다. [실미도]는 신파적인 감상주의를 통해 분단 이데올로기에 의해 야기된 비극적 상황을 더욱 심화시킨다. 더구나 이 비극에서 군사정부는 야만적으로 묘사되는데 비해 실미도 부대원들은 영웅적으로 묘사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lmido [실미도 2003] captures the covered historical reality and describes the spectacular training process of the special army stationed at Silmido in vivid detail. As a result, a fictional space is turned into a reality film. The film shows ideological inconsistency of the critical view about the f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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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화의 기획의도와 목표로 세우는 정치, 역사, 문화 의식은 영화내의 담론과 재현 방식에서 유효하게 기능할 때 그 의미와 기능이 완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화를 소재로한 한국형 블록버스터라는〔실미도]의 담론과 의미작용, 그리고 표현양식을 세부적으로 해부하고 분석해보려고 한다. 분석을 통해 드러난 [실미도]의 이데올로기와 재현양식은 대중영화의 정치, 역사, 문화, 의식의 현주소를 알려주는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비극의 과잉 미학인 신파성은 영화 전체에 응축되어있지만 가장 두드러지는 대목만 좀 더 논의해 보도록하자. 훈련병들과 기관병들 사이의 인간적 유대 관계를강화하는 영화 종반부에서도 비극적 신파성은 그대로유지된다.
  • 사회, 문화적 공간으로서의 [실미도]에 대한 분석적, 비판적 탐구는 거대 자본과 한국적 이데올로기의 만남이라는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특수성과 실제 실화를 토대로 한 블록버스터의 리얼리티의 문제, 이 두 가지 이슈에서부터 출발하려고 한다. 이 두 개의 이슈는 이미 [실미도]의 제작자이자 감독인 강우석 감독이 영화 메이킹 필름에서 영화의 기획 의도로도 분명히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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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 Homi, The Location of Culture, Routledge, p.86, 1994. 

  2. B. Homi, The Location of Culture, Routledge, p.241., 1994. 

  3. "한국영화의 미학 탐구: 탈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1호, pp.45-55, 2006. 

  4. 드레피스 라비노우, 미셸 푸코, 서우석, 구조주의와 해석학을 넘어서, 나남 출판, pp.206-207, 1996, 

  5. Barthes and Roland, Image-Music-Text, translated by Stephen Heath, Hill and Wang(New York), pp.17-19, 1977, 

  6.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김수진, 현대 영화 이론의 궤적, 한나래, p.139, 1999. 

  7.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김수진, 현대 영화 이론의 궤적, 한나래, p.140, 1999. 

  8. 이효인, "신파적 멜로드라마의 근대성에 대해:[미워도 다시 한 번]다시 보기", 영화평론(제7호), pp.140-141, 1995. 

  9. 최길성, 한국인의 한, 예전사, p.14, 1991. 

  10. 이효인, "신파적 멜로드라마의 근대성에 대해:[미워도 다시 한 번]다시 보기", 영화평론(제7호), pp.140-14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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