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사회적 갑을관계, 비정규직, 노동조합, 파업, 임금 등 시의성 있는 사회 이슈를 다룬 웹툰 <송곳>을 원작으로 제작된 드라마 <송곳>의 스토리텔링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소쉬르가 제시한 계열체, 통합체 개념을 바탕으로 드라마의 서사적 구조와 인물 및 소재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나아가 드라마가 사회적 이슈를 어떠한 방식으로 재현하는지, 어떠한 담론 요소를 구성하는지 알아보고자 작품 속에 투영된 이데올로기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비판적 다원주의(Critical Pluralism) 접근방식으로서 기존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저항 이데올로기가 강하게 드러났다. 둘째, 성역할, 영웅, 가족 이데올로기와 같은 고전적 이데올로기를 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이해와 상호이해, 이기적 편향 등의 인간 성찰적 이데올로기가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사회적 갑을관계, 비정규직, 노동조합, 파업, 임금 등 시의성 있는 사회 이슈를 다룬 웹툰 <송곳>을 원작으로 제작된 드라마 <송곳>의 스토리텔링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소쉬르가 제시한 계열체, 통합체 개념을 바탕으로 드라마의 서사적 구조와 인물 및 소재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나아가 드라마가 사회적 이슈를 어떠한 방식으로 재현하는지, 어떠한 담론 요소를 구성하는지 알아보고자 작품 속에 투영된 이데올로기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비판적 다원주의(Critical Pluralism) 접근방식으로서 기존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저항 이데올로기가 강하게 드러났다. 둘째, 성역할, 영웅, 가족 이데올로기와 같은 고전적 이데올로기를 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이해와 상호이해, 이기적 편향 등의 인간 성찰적 이데올로기가 확인되었다.
This study conducted semiotic analysis of drama . Based on Paradigm, Syntagm concept, I apprehended the characteristics of descriptive structure of drama, characters and contemplated on ideology reflected in the drama. As a result, it has approaching method of Critical Pluralism which strongly expos...
This study conducted semiotic analysis of drama . Based on Paradigm, Syntagm concept, I apprehended the characteristics of descriptive structure of drama, characters and contemplated on ideology reflected in the drama. As a result, it has approaching method of Critical Pluralism which strongly exposes resistance ideology. The drama intensified Classical Ideology such as gender role, hero, and family ideology, also it consists of Humane Introspection Ideology such as self-understanding, mutual-understanding, and self-serving bias.
This study conducted semiotic analysis of drama . Based on Paradigm, Syntagm concept, I apprehended the characteristics of descriptive structure of drama, characters and contemplated on ideology reflected in the drama. As a result, it has approaching method of Critical Pluralism which strongly exposes resistance ideology. The drama intensified Classical Ideology such as gender role, hero, and family ideology, also it consists of Humane Introspection Ideology such as self-understanding, mutual-understanding, and self-serving bi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연구는 매스미디어의 대표적 유형인 텔레비전 드라마를 한 편 선정하여 드라마에 담겨 있는 기호체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가 생산한 정신적 생산물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드라마가 표출하고 있는 사회적 이데올로기와 이 과정에서 형성된 신화를 살펴볼 것이다.
이 연구는 드라마 에 나타난 이데올로기를 알아보기 위해 기호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유럽을 중심으로 발전한 비판적 시각의 커뮤니케이션 연구자들은 미디어가 정신적 생산물을 생성한다고 주장한다. 이 연구는 매스미디어의 대표적 유형인 텔레비전 드라마를 한 편 선정하여 드라마에 담겨 있는 기호체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가 생산한 정신적 생산물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드라마가 표출하고 있는 사회적 이데올로기와 이 과정에서 형성된 신화를 살펴볼 것이다.
주인공들의 경험회상은 인간의 기본적 심리를 투영하며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에 대한 스펙트럼을 넓힌다. 이를 통해 인간의 무의식과 본질에 관한 포괄적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총 12화로 구성된 드라마 <송곳>은 주인공 이수인과 구고신, 주변인물의 다양한 갈등과 해결과정을 그려내며 서사적 구조의 특성을 드러낸다. 구체적으로 이수인이 근무하는 마트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중심으로, 중국집 배달원이 받지 못했던 임금을 받아내는 상황, 산재 처리를 받지 못한 미화원을 돕는 과정, 마트 직원 황준 철의 결혼준비 및 개인상황, 부진 노동 상담소의 문소진이 노조에 가입하게 된 배경, 상담소에서 만난 차성 학이 근무하는 버스회사의 노조상황 등의 다양한 인물 들의 일화를 고루 삽입하여 복합적 서사를 보여준다.
이 연구는 <송곳>이 사회적 갑을관계 및 비정규직, 노조, 부당해고 등 현시점의 사회적 갈등 이슈를 소재로 다루었다는 점에 주목하여, 통합체 분석을 통해 서사적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주요 인물들의 갈등관계를 파악하고, 계열체 분석을 통해 이항 대립 구조를 살펴보았다. 또한 콘텐츠에 내재되어 있는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분석하여 그 의미와 사회문화적 함의를 고찰하였다. 지배 계층과 저항 계층의 이데올로기가 공존하는 동시에 이데올로기 간 투쟁을 그린 드라마 <송곳>에 대한 고찰을 통해 현 시점에 시의적절한 논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수직적 일방향적 상하지시 관계, 갑을관계, 비정규직, 노조파업 등 직장인들의 사회적 갈등과 애환을 그린 드라마 에 대한 통합체 분석, 계열체 분석을 통해 주요 서사구조와 인물 간 갈등, 이항대립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드라마 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이 사회적 갑을관계 및 비정규직, 노조, 부당해고 등 현시점의 사회적 갈등 이슈를 소재로 다루었다는 점에 주목하여, 통합체 분석을 통해 서사적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주요 인물들의 갈등관계를 파악하고, 계열체 분석을 통해 이항 대립 구조를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드라마 의 서사적 구조의 통합체 분석과 이항대립의 특성을 비교한 계열체 분석을 통해 부조리한 사회적 권력에 대한 저항 갈등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남을알 수 있었다.
먼저 임직원 및 간부 대부분은 남성으로 구성되었으며, 노동조합원들 사이에서도 주도적 역할은 남성이 차지하는 등 사회적 체제의 남성 역할중심 및 권위주의적 전통의 성역할 이데올로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주인공의 적극적이고 희생적인 행동은 기존의 영웅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며, 다수의 등장인물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데에도 가족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갖는 모습을 통해 고전적인 가족 이데올로기를 보여주었다.
즉, 대다수 인물들은 행위의 동기를 가족과의 관계성에서 찾는다. 존재가치에서부터 사회생활의 영위, 금전적 안정에 대한 욕망 등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가족과 연계시킴으로써 개인은 가족과 상시 상호 유기적 관계에 있음을 확인한다. 가족집단이 사회체계 질서 유지의 유용한 구성요소로 인식되며 부각된 가족 이데올로기는 산업화의 진행과 더불어 더욱 중요시 여겨졌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논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비판적 다원주의 영역에서 지배 권력에 대한 저항의 이데올로기가 나타났다. 현재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갑질논란’의 다양한 사건들과 맞물려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무조건적 수용에 반(反)한 정서를 적극적으로 드러냈다.
후속연구
그러나 작품의 특수성과 의미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추후 연구에서는 기호학적 분석 외에도 영상언어의 기술적 코드 분석과 신(scene)별 분석, 영상 텍스트 코드 분석 등이 추가되어 작품의 영상미학적 논의가 병행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드라마와 같은 허구적 텍스트는 본 논문에서 살펴본 개별 코드 (서사구조, 등장인물의 유형), 이데올로기적 코드 외에도 장르 코드, 문체 코드, 상호텍스트적 코드 등이 해독 과정에 매개되어 있다[16].
첫째,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성장과 맞물려 가속화되고 있는 콘텐츠 연구 및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일부 권력층의 비합리적 갑을관계 사건에 대한 대중적 저항을 이해하고, 드라마가 내포하는 이데올로기적 다양성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셋째, 노동개혁 법안의 세부적 내용과 실효성에 대한 쟁점이 대두되는 현시점에 다각적으로 재현된 현실에 마주할 수 있게 하며, 시대적 논쟁에 대한 다양한 논점을 제공할 것이다.
둘째,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일부 권력층의 비합리적 갑을관계 사건에 대한 대중적 저항을 이해하고, 드라마가 내포하는 이데올로기적 다양성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셋째, 노동개혁 법안의 세부적 내용과 실효성에 대한 쟁점이 대두되는 현시점에 다각적으로 재현된 현실에 마주할 수 있게 하며, 시대적 논쟁에 대한 다양한 논점을 제공할 것이다.
산업, 제작자, 수용자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장르 코드와 드라마가 표현 되는 형식이나 문체를 의미하는 문체 코드 분석 등이 시행될 필요가 있다. 영상분석이 추가된 후속 연구를 통해 보다 풍성한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지배 계층과 저항 계층의 이데올로기가 공존하는 동시에 이데올로기 간 투쟁을 그린 드라마 에 대한 고찰을 통해 현 시점에 시의적절한 논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와 한계점을 갖는다. 첫째,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성장과 맞물려 가속화되고 있는 콘텐츠 연구 및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일부 권력층의 비합리적 갑을관계 사건에 대한 대중적 저항을 이해하고, 드라마가 내포하는 이데올로기적 다양성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열체란 무엇인가?
먼저 계열체 개념은 유사한 성질이나 특징을 지니면서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서로 분리할 수 있는 단위들이 모여 있는 것을 일컫는다. 다음으로 통합체는 계열 체의 단위들이 복합적으로 조합되며 스토리로 형성되어 다양한 의미와 메시지를 담아내는 것으로 설명된다.
<송곳>은 어떠한 사회 이슈를 다룬 콘텐츠인가?
이 연구는 사회적 갑을관계, 비정규직, 노동조합, 파업, 임금 등 시의성 있는 사회 이슈를 다룬 웹툰 을 원작으로 제작된 드라마 의 스토리텔링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소쉬르가 제시한 계열체, 통합체 개념을 바탕으로 드라마의 서사적 구조와 인물 및 소재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논문에서 분석한 결과 드라마 <송곳>에 투영된 이데올로기는 어떠한가?
나아가 드라마가 사회적 이슈를 어떠한 방식으로 재현하는지, 어떠한 담론 요소를 구성하는지 알아보고자 작품 속에 투영된 이데올로기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비판적 다원주의(Critical Pluralism) 접근방식으로서 기존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저항 이데올로기가 강하게 드러났다. 둘째, 성역할, 영웅, 가족 이데올로기와 같은 고전적 이데올로기를 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이해와 상호이해, 이기적 편향 등의 인간 성찰적 이데올로기가 확인되었다.
This study conducted semiotic analysis of drama . Based on Paradigm, Syntagm concept, I apprehended the characteristics of descriptive structure of drama, characters and contemplated on ideology reflected in the dram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