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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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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 발전소 터빈계통을 구성하는 열교환기 튜브는 일반적으로 구리합금, 스테인리스강, 탄소강, 티타늄합금 등의 재질로 제작된다. 이들 재질중에서 페라이트계 type-439 스테인리스강은 자성 재질로서 오스테나이트계보다 더 높은 열전달율 가지며, 부식에 의해 유발되는 결함에 대해 더 높은 저항성을 가진다.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보통 발전소 열교환기의 저압급수가열기와 습분분리재열기에 사용된다. 저압급수가열기는 일반적으로 두께가 얇은 type-439 스테인리스강을 이용하는 반면에 습분분리재열기는 더 두꺼운 핀튜브를 사용한다. 이와 같이 터빈 습분분리재열기 튜브로 사용되는 type-439 스테인리스강 핀튜브는 터빈계통의 운전으로 인하여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손상에 의한 가장 대표적인 결함은 진동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마모, 피로균열 등이며 마모성 결함은 일반적으로 튜브-튜브지지판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type-439 스테인리스강 자성체 튜브에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검출하고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자기포화 와전류탐상검사 기법의 능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ubes in heat exchanger are typically made from copper alloy, stainless steel, carbon steel, titanium alloy material. type-439 ferritic stainless steel is ferromagnetic material, and furnish higher heat transfer rates than austenitic stainless steels and higher resistance to corrosion-induced f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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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자성체 튜브의 와전류 검사에서는 일반적으로 튜브 지지판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평가하기 위해서 주파수 혼합기법을 사용하여 구조물 신호를 소거한다. 따라서, 이 실험에서는 자성체 튜브에 대한 주파수 혼합기법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3개 시험주파수 10, 50, 100 kHz에서 튜브 지지판 링의와전류신호의 위상각을 측정하여 주파수 혼합기법의 적용 가능 여부를 평가하였다. 또한, 튜브 지지판 부위에 결함이 위치할 때 결함 특성화의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신호 변화를 관찰하였으며, 깊이가 다른 결함에 지지판 링을 위치시켜 이때 생성되는 신호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성체 튜브에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검출하고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자기포화 와전류탐상 검사 기법의 능력과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일반적으로 마모 결함은 튜브-튜브 지지판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자성체 튜브의 결함 검사에 사용이 가능한 와전류 검사 기법에는 자기포화 와전류 검사, 원격장와전류검사, 자속누설 기법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type-439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 강 핀 튜브에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검출하고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자기포화와전류탐상검사 기법의 능력을 평가하였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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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라이트계 type-439 스테인리스강은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원전 발전소 터빈계통을 구성하는 열교환기 튜브는 일반적으로 구리합금, 스테인리스강, 탄소강, 티타늄합금 등의 재질로 제작된다. 이들 재질중에서 페라이트계 type-439 스테인리스강은 자성 재질로서 오스테나이트계보다 더 높은 열전달율 가지며, 부식에 의해 유발되는 결함에 대해 더 높은 저항성을 가진다.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보통 발전소 열교환기의 저압급수가열기와 습분분리재열기에 사용된다.
원전 발전소 터빈계통을 구성하는 열교환기 튜브는 일반적으로 어떤 재질로 제작되는가? 원전 발전소 터빈계통을 구성하는 열교환기 튜브는 일반적으로 구리합금, 스테인리스강, 탄소강, 티타늄합금 등의 재질로 제작된다. 이들 재질중에서 페라이트계 type-439 스테인리스강은 자성 재질로서 오스테나이트계보다 더 높은 열전달율 가지며, 부식에 의해 유발되는 결함에 대해 더 높은 저항성을 가진다.
터빈계통의 운전으로 인하여 type-439 스테인리스강 핀튜브의 손상에 의한 대표적인 결함은 어떤 것이 있는가? 이와 같이 터빈 습분분리재열기 튜브로 사용되는 type-439 스테인리스강 핀튜브는 터빈계통의 운전으로 인하여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손상에 의한 가장 대표적인 결함은 진동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마모, 피로균열 등이며 마모성 결함은 일반적으로 튜브-튜브지지판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type-439 스테인리스강 자성체 튜브에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검출하고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자기포화 와전류탐상검사 기법의 능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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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EPRI, Electromagnetic NDE guide for balance-of-plant heat exchangers, Rev. 2, pp. 3.2-21-4.0-30, (1997) 

  2. V. S. Cecco, Eddy current manual, Vol. 1 Test Method, AECL Chalk River Lab., pp 168-174, (1983) 

  3. The Materials Information Society, 'NDE and quality control,' ASM Handbook Vol. 17, pp 181-183, (1997) 

  4. 이희종, 남민우, 김용식, 원자력발전소 제어봉 상태진단 기술개발, 최종연구보고서, 전력연구원, (1997) 

  5. Zetec Inc., TC-5800 manua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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