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랑하중을 받는 굴착치환 사석경사식 방파제의 침하량 산정과 설계 적용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Assessment of Displacement by Wave Force for Rubble Mound Breakwater and its Application to Design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0 no.4, 2008년, pp.413 - 420  

안익성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박상길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파랑하중은 연약지반을 굴착 치환시킨 후에 축조된 사석경사식 방파제의 안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특히 일부 침하를 허용하는 굴착치환 사석경사 방파제에서 침하를 유발하는 주요인으로 지목되었으나, 설계 시 파랑하중에 의한 방파제의 침하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여 반영하는 사례가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랑하중에 의한 방파제 침하의 영향을 설계에 직접 반영할 수 있도록 수치모형실험을 실시하여 방파제 침하량을 계산한 후 현장계측자료와 비교하였다. 계산값과 실측값은 양호한 일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ve force is an important factor which gives a direct affect to stability of the rubble mound breakwater. Particularly wave force has been considered as the main cause of displacement for replaced rubble mound breakwater which permits a little displacement to some degree. But the effect on displa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파랑하중과 방파제 거동특성의 상호관계를 근래에 부분굴착치환공법으로 설계 시공되어진 부산신항 동방파제를 대상으로, 기 측정된 광범위한 침하 계측자료와 파랑관측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였으며, 수치실험 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설계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압이력을 도출하기 위하여 일본 沿岸開發技術硏究센터(2001)에서 개발한 CADMASSURF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제체거동해석은 Itasca Consulting Group(1998)에서 개발한 유한차분법에 의한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FLAC(Fast Lagrangian Analysis of Continua) 모델을 이용하였다. 이를 통해 침하에 영향을 주는 대표파를 선정하여 동적하중으로 고려함으로서 설계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는 방파제 제체지반의 거동을 유발시키는 최소의 파고, 즉 지반침하를 일으키기 시작하는 최소파고를 의미하며, 방파제 침하의 동적해석을 위한 실험파를 선정할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평균 침하량(0.42 cm) 이상의 침하를 일으키는 파고를 임계파고로 가정하였다. 임계파고를 결정하기 위하여 파고-침하량간의 관계를 추세선을 이용해 도식화(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랑하중은 어떤 요소인가? 파랑하중은 연약지반을 굴착 치환시킨 후에 축조된 사석경사식 방파제의 안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특히 일부 침하를 허용하는 굴착치환 사석경사 방파제에서 침하를 유발하는 주요인으로 지목되었으나, 설계 시 파랑하중에 의한 방파제의 침하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여 반영하는 사례가 전무한 상태이다.
모델 방파제로 부산신항 동방파제를 선정한 이유는? 모델 방파제로서는 부산신항 동방파제를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의 이유는 내습파랑과 방파제 침하를 실시간으로 관측하고 있어 파랑 관측자료와 방파제 침하계측자료를 충분히 실시간을 통하여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파제는 부산신항의 정온도 확보를 위해 가덕도와 연해 설치(해양수산부, 1997) 되어 있으며, 총연장은 600 m이며, 평균수심은 DL(-)11.
임계파고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임계파고(Hcr)는 방파제 제체지반의 거동을 유발시키는 최소의 파고, 즉 지반침하를 일으키기 시작하는 최소파고를 의미하며, 방파제 침하의 동적해석을 위한 실험파를 선정할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평균 침하량(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부산대학교 생산기술연구소(2006). 부산신항 방파제 안정관리를 위한 계측분석 종합보고서 

  2. 성상봉, 전인식, 이달수(2003). 경사식 방파제의 전사면 파압에 대한 고찰(실험식의 제안),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 23권, 제 6B호, 581-585 

  3. 해양수산부(1997). 부산신항 방파제 실시설계 용역 보고서 

  4. 해양수산부(2004), 부산신항 남컨테이너 부두[2-3단계] 민간 투자사업, 변형 및 내진해석 보고서 

  5. 해양수산부(2005). 부산신항 남컨테이너 부두 배후지 준설토 투기장(2공구) 축조공사 실험보고서, 제1권 수치모형 실험, 부록편, 631-1,042 

  6. 沿岸開發技術硏究セソタ- (2001). CADMAS-SURF 數値波動 水路の硏究.開發, 10-29 

  7. Goda, Y. (1985). Random Seas and Design of Maritime Structures, University of Tokyo press, Japan, 113-117 

  8. Insik Chun, Dalsoo Lee, Sangbong Seong, and Changil Kim. (2004). Numerical Analysis on the Determination of Wave Forces Acting on the Rubble Mound Breakwater, Journal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Vol. 1, No. 1, 20-29 

  9. Itasca Consulting Group (1998), FLAC. Fast Lagrangian Analysis of Continua, Version 3.4, Minneapoli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