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PTV 도입에 따른 온라인 게임 산업의 변와 시나리오 개발 및 경영 전략 수립
Developing the On-line Game Industry's Changing Scenario and Establishing Business Strategy According to the Introduction of IPTV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0 no.2, 2008년, pp.21 - 48  

김민관 (한양대학교 e-business 경영학과) ,  한창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 산업의 구조적인 변화와 IPTV 환경변화에 초점을 두고 IPTV 도입에 따른 게임 산업의 변화를 시나리오 플래닝을 통해 제시해 보았다. 분석의 절차는 IPTV 도입과 관련하여 온라인 게임 산업에서 제기 되고 있는 핵심이슈들을 선별하고 각 이슈 별로 주요 추세와 불확실성요인들을 분석하여 IPTV 도입에 따른 온라인 게임 산업의 변화 양상을 논리적인 시나리오들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미래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에 따른 온라인 게임 업체들의 전략적 대응 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시나리오 수립에 앞서 온라인 게임 산업의 디지털 콘텐츠로써 고유한 특성과 IPTV 환경변화에 따른 산업 구조적인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디지털 콘텐츠 가치사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의 핵심이슈를 도출하고 각각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영향력과 불확실성 정도에 따라 이들 영향요인을 각각 주요추세와 불확실성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중 불확실성이 크고 영향력이 높은 요인들을 핵심문제로 정의하였다. 이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형태학적 분석기법을 통해 시나리오를 수립하였다. 수립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IPTV 도입에 따른 온라인 게임 환경 변화 상황에서 기업이 선택 가능한 전략적 대안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on-line game industry is going through a rapid change. The future business environments for potential on-line game companies are very uncertain due to the new service and the different market trends. In this paper, I propose the use of morphological analysis approach for scenario generati...

주제어

참고문헌 (36)

  1. 고정민, "통신기업의 콘텐츠산업 진입: 의미와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6 

  2. 김민균, "시나리오 플래닝에 의한 신규무선 서비스 성공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2006 

  3. 김진한, 김성홍, "교차영향분석의 적용을 통한 국내 IT환경 시나리오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제21권, 제3호 

  4. 김태현,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변화와 사업자 동향", 정보통신정책 제18권, 제23호, 2006 

  5. 김희수 외, "방송서비스의 다매체화 및 통신방송 융합에 따른 공정경쟁 이슈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6 

  6. 김희수, "방통융합에 따른 공정경쟁 이슈와 과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7 

  7. 오용수, "IPTV 도입과 서비스 기반 경쟁", 2007 

  8. 음수연, "미래를 주도하기 위한 전략적 사고: 대안적 시나리오를 이용한 미래예측 방법", 정보통신정책; 제18권, 제18호 

  9. 이상우 외, "IPTV 도입을 위한 규제방안 검토",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0. 이상우 외, "통신방송 융합 시장 환경 분석과 중장기 전략",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11. 장용호 외,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과정에 관한 모형" 'IT의 사회.문화적 영향 연구: 21세기 한국메가트렌드 시리wm 04-51.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12. 장종인, "미래연구 방법론: 사례를 통해 살펴본 시나리오 방법론", 정보통신정책, 제19권, 제9호, 2007 

  13. 정석윤, 남세일, 홍석, 한창희, "기업의 미래기술 예측을 위한 방법론 및 사례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1권, 제1호, 2006 

  14. 조현대, 윤문섭, 이공래, 민철구, 홍주봉, 김대경, 윤성식, 김선우, "미래 국가전략산업 육성 중장기 기술혁신 전략: 분석의 틀 구축 및 IT/BT 주요 사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책연구, 2004 

  15. 천강권,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을 이용한 무선 LAN 사업전략", 2003 

  16. 최항섭 외, "미래 시나리오 방법론 연구", 경제?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17. 최항섭, "미래연구 방법론",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이슈리포트, 2007 

  18. 한국정보사회진흥원, "MS의 사례로 살펴본 디지털 컨버전스 방향 및 시사점", 2006 

  19. 한창희 외, "게임환경 변화에 따른 정책방안 및 게임업체 경영전략 연구",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7 

  20. 홍인화, 이석필, "IPTV 기술동향", 전자부품연구원 디지털 미디어 연구센터, 2007 

  21. (재)한국 게임산업진흥원,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7 

  22. (재)한국 게임산업진흥원, 게임산업 트랜드 2006, 3/4분기 

  23. (재)한국 게임산업진흥원, 게임산업 트랜드 2006, 4/4분기 

  24. EU(2002), Outlook of the development of technologies and markets for the European Audiovisual sector up to 2010, 2002 

  25. Gausemeier, J., A. Fink, and Schlake, "Scenario Management: An Approach to Develop Future Potential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59, pp. 111-130 

  26. Harvard Business Review Paperback, "Harvard Business Review on Managing Uncertainty." 

  27. Kees van der Heijden, "Scenarios", 1996 

  28. Mats Lindgren and Hans Bandhold, "Scenario Planning", 2003 

  29. Michel Godet, "Scenarios and Strategic Management", Butterworths, 1987 

  30. Michel Godet, "The Art of Scenarios and Strategic Planning Tool sand Pitfall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Chang, Volume65, Issue1, September 2000 

  31. Michinari Nishimura, "SCENARIO THINKING", 2003 

  32. OECD, Regulation and competition issues in broadcasting in the light of convergence, DAFFE/CLP Vol.99, No.1, 1999 

  33. P. Wack, "Scenarios: uncharted waters ahead", Harvard Business Review, Vol.63, No.5, 1985, pp. 73-89 

  34. Paul J. H., Schoemaker and Kees van der Heijden, "Integrating Scenario into Strategic Planning at Royal Dutch/Shell", Planning Review, Vol.20, 1992, pp. 41-46 

  35. Paul J. H., Schoemaker, "Scenario Planning: A Tool for Strategic Thinking", Sloan Management Review; Vol.36, No.2, Winter 1995 

  36. Peter Schwartz, "The Art of the Long View",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