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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적차량 방지를 위한 유비쿼터스도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biquitous Road for Prevention of the Overweight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1 no.3, 2008년, pp.225 - 232  

조병완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광원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정훈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헌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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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적차량은 도로 및 교량 구조물과 도로 횡단 시설물 등에 손상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시설물의 내구성을 단축시켜 이에 따른 유지보수 비용을 증가시킨다. 기존의 단속 시스템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처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주행중인 과적차량의 지능형 무인과적 단속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성하고, 무선통신프로토콜을 통한 실내성능실험으로 축중 WIM센서 선정, 하중 및 온도에 따른 변수, 자율공간 송수신 거리 실험을 통해 U-도로 과적차량 무인관리 시스템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고속 주행 상태에서도 차량의 하중 측정이 가능한 High Speed WIM Sensor의 성능에 대해 검증하였다. 또한 USN구성을 위한 센서의 무선화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실험은 기본적으로 고속 WIM센서와 함께 USN의 구성과 Internal/External Network의 완전 무인, 무선화 시스템을 통한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므로 향후 WCDMA/HSDPA를 이용한 External Network의 구성과 실제 과적 단속 적용을 위하여 Test Bed를 통한 실험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load vehicles operate damage to road, bridge, and then increasing in maintenance and repair cost because structures are reduced durability. The existing regulation systems have many problems and need coping measure. Therefore, this paper organized Ubiquitous sensor network system for develop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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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의 컨셉이 정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논문은 도로와 교량의 주요파손.결함요인중 하나인 과적차량에 대해 지능적으로 대처하는 U-도로 과적차량 관리시스템에 대한 것으로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실험에서는 센서의 현장 실험을 통해 무선 시스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였으며. 실제 U-중차량 과적관리시스템에 적용 시 데이터의 신뢰도에 문제점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U-중차량 과적관리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기초단계로서의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에 사용할 센서 노드와 수신기, Basic Program 등의 기초 구성 요소를 선정하였고, 본 연구의 목적인 고속 주행 중에서의 차량 하중측정을 위해 선정한 Bending Plate Sensor에 대하여 하중을 변수로 하여 실내 실험을 진행한 결과, 본 연구에 사용하기 위하여 충분한 정확도를 확보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계절별 온도변화 및 기후변화에 대한 저항성을 확보하기 위해 온도 저항성 실험을 실시하여 온도 변수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첨단 정보기술의 발달에 발 맞추어 USN기술을 이용하여 과적차량을 실시간으로 단속하는 유비쿼터스 교량 및 도로를 위한 U-중차량 무인과적관리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주행중인 과적차량의 지능형 무인과적 단속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시스템을 구성하고, 실내성능실험으로 축중 WIM센서 선정, 하중 및 온도에 따른 변수, 자율공간 송수신 거리 실험을 통해 U-도로 과적차량 무인관리 시스템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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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은영, 이청원 (2006) 중차량 통행지표 분석 및 과적단속 업무시 활용방안, 서울도시연구학회, 7(1), pp.75-83 

  2. 김정미, 정필운 u-City로 바라보는 미래도시의 모습과 전망, 한국전산원 u-전략팀 

  3. 김호중 (2003) WIM Data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명지대학교 

  4. 심태무 (1998) Bridge Weigh-In-Motion System을 이용한 중차량의 통행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5. 승화이엔씨 (2004) 중차량 통행노선 및 시스템 개발, 1, 서울특별시, 대한민국 

  6. 오정연 (2005) 국내 유비쿼터스 현황 분석, 한국전산원 

  7. 조병완 등 (2007) U-중차량 무인과적단속시스템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3, pp.387-392 

  8. 정창덕 (2004) 유비쿼터스 IT 창조경영, MJ미디어, p.15 

  9. 한국전산원 (2004) 유비쿼터스 환경구축에 대한 국내외 동향분석 

  10.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2005) 도로 운행제한 차량 단속체계 개선방안 연구, 한국도로공사 

  11. A. Emin Aktan (2002) 등, Monitoring and Safety Evaluation of Existing Concrete Structures, Stateof- the-Art Report 

  12. Andrew P. Nichols (2004), Quality Control Procedures for Weigh-In-Motion Data, Purdue Univ 

  13. Mark Weiser (1981) The computer for the twenty-first century, Scientific American, pp.9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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