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교 부재의 상세 설계정보 표현을 위한 IFC기반의 데이터 모델 확장 An Extended Data Model based on the IFC for Representing Detailed Design Information of Steel Bridge Members원문보기
IAI의 IFC를 기반으로 강 교량을 구성하는 부재의 상세 설계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강교 부재 상세 설계와 관련한 설계기준, 구조계산서, 상세설계도면을 분석하여 실무에서 다루어지는 설계 데이터 항목과 이들의 표현방식을 분류하였다. 설계 항목을 기존 IFC 모델로 표현 가능한 것, 추가 모델이 필요한 것으로 나누었고, 보강재, 격벽, 현장 연결부, 그리고 전단연결재를 보다 체계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속성 및 위상관계를 정립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데이터모델을 기반으로 설계 정보 입력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테스트용 교량에 적용하여 물리적 STEP 파일 생성함으로써 제시한 데이터 모델의 논리성을 확인하였다.
IAI의 IFC를 기반으로 강 교량을 구성하는 부재의 상세 설계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강교 부재 상세 설계와 관련한 설계기준, 구조계산서, 상세설계도면을 분석하여 실무에서 다루어지는 설계 데이터 항목과 이들의 표현방식을 분류하였다. 설계 항목을 기존 IFC 모델로 표현 가능한 것, 추가 모델이 필요한 것으로 나누었고, 보강재, 격벽, 현장 연결부, 그리고 전단연결재를 보다 체계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속성 및 위상관계를 정립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데이터모델을 기반으로 설계 정보 입력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테스트용 교량에 적용하여 물리적 STEP 파일 생성함으로써 제시한 데이터 모델의 논리성을 확인하였다.
Extension of IFC data model for steel bridge members is proposed to represent detailed design information. First of all, the design data items and their representation method are classified by analyzing primary references such as design specification, structural calculation documents and shop drawin...
Extension of IFC data model for steel bridge members is proposed to represent detailed design information. First of all, the design data items and their representation method are classified by analyzing primary references such as design specification, structural calculation documents and shop drawings. Some of the classified items are enough to be represented by the existing IFC model. However, the need of additional model is noted to systematically represent the design information for other items such as stiffener, diaphragm, joint system, and shear connector. An inheritance relations and properties for added model are also defined. The application program based on the proposed data model is developed. In the end, by loading the application program on the AutoCAD 2002 program, end-users can input the design information of steel bridge members. The applicability and efficiency of the proposed data model and the program are verified by checking the section area, intervals, and interferences.
Extension of IFC data model for steel bridge members is proposed to represent detailed design information. First of all, the design data items and their representation method are classified by analyzing primary references such as design specification, structural calculation documents and shop drawings. Some of the classified items are enough to be represented by the existing IFC model. However, the need of additional model is noted to systematically represent the design information for other items such as stiffener, diaphragm, joint system, and shear connector. An inheritance relations and properties for added model are also defined. The application program based on the proposed data model is developed. In the end, by loading the application program on the AutoCAD 2002 program, end-users can input the design information of steel bridge members. The applicability and efficiency of the proposed data model and the program are verified by checking the section area, intervals, and interferenc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교량의 설계정보를 기존 IFC 모델에 적용하고 추가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IFC 모델 중에서 교량의 설계정보에 적용이 가능한 부분과 새로운 추가모델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본 절에서는 교량의 설계정보와 기존 IFC 모델의 검토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IFC 모델의 핵심 구조인 객체, 특성, 관계성, 자원의 개념에 따라 분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정이 필요한 객체들을 기존의 IFC 2X3 모델의 성격과 구조에 맞도록 재배치한다.그리고 IFC의 명명 규칙에 어긋난 것’ 속성 집합 정의에서도 오류가 보이기에 각각 수정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강교의 설계정보를 IFC에서 정의한 데이터모델에 따라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건축 분야 중심이지만 광의에서 건설의 국제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IFC 모델을 바탕으로 강교 설계정보 표현에 필요한 요소를 제시하고, CAD 시스템에서 3차원 솔리드 모델 구현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였다.
본 장에서는 교량 데이터 모델 개발을 위한 기존 IFC 모델 분석 결과와 교량 설계정보의 분석 결과에 따른 IFC 모델 구조에 부합하는 강 교량 설계정보 표현을 위한 IFC 기반 데이터 모델을 제안한다. IFC 모델은 객체 정보를 기준으로 특성, 자원 정보가 관계성에 의해 객체 정보에 할당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교량 설계정보를 위한 IFC 기반 정보 모델은 객체 정보를 기준으로 개발하였다.
STEP 파일을 생성함으로써 검증하였다. 본 장에서는 테스트용 강 교량 부재를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써 그 적용성을 살펴보았다. 테스트용 강 교는 지간 13.
특성, 자원들 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개념으로 이에 따라 교량 설계정보 검토 결과에서 관계성 개념이 적용되는 교량 설계정보를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는 구조물 객체에 재료 정보를 할당하는 관계, 공간 구조 및 구조물 객체에 특성 정보를 할당하는 관계. 공간 구조객체 간에 계층적 포함 관계, 공간 구조 객체에 구조물 객체를 할당하는 관계가 있다.
필요한 요소로 구분하였다. 요소 구분을 바탕으로 강 교량 부재의 설계 정보 표현을 위한 IFC 기반의 데이터모델을 구축하고 3차원 솔리드 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데이터모델의 적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나) 도서 분석을 통해 추출한 요구 정보를 IFC 2X3 모델과 비교, 분석하여 기존 모델에 의해 적용 가능한 요소와 수정이 필요한 요소, 추가적으로 필요한 요소로 구분하였다. (다) 빌딩 위주의 IFC 2X3 모델 구조에 토목 구조물 개념을 덧붙이기 위해 IfcSpatialStructureElement 하위에 IfcConstruction, IfcConstructionStorey를 제안하고 그 하위에 IfcBuilding, IfcBridge와 IfcBuildingStorey, Ifc~ BridgeStorey를 각각 배치하였고 IfcSpace 하위에 Ifc-BuildingStorey, IfcBridgeStorey를 제안하였다.
구분하였다. (다) 빌딩 위주의 IFC 2X3 모델 구조에 토목 구조물 개념을 덧붙이기 위해 IfcSpatialStructureElement 하위에 IfcConstruction, IfcConstructionStorey를 제안하고 그 하위에 IfcBuilding, IfcBridge와 IfcBuildingStorey, Ifc~ BridgeStorey를 각각 배치하였고 IfcSpace 하위에 Ifc-BuildingStorey, IfcBridgeStorey를 제안하였다.
(라) IFC-BRIDGE V2에서 부적절한 상속관계를 갖는 것, 상속 관계가 정의되어 있지 않은 것, 명명이 기존의 IFC 2X3 모델에서 정의내린 것과 다른 객체를 수정 제안하였다. (마) 강교 부재의 표현을 위해 IfcBridgeElementCom-ponent 하위에 IfcBridgeStiffener, IfcBridgeJointSystem, IfcBridgeDiaphragm, IfcBridgeShearConnector# 제안하였으며, 각각의 속성을 더 자세히 표현할 수 있는 프로파일 정의를 위해 IfcBridgeStiffenerProfileDef, IfcBridgeWelding-ProfileDef, IfcBridgeBoltJointProfileDef, IfcBridge-DiaphragmProfileDef, IfcBridgeShearConnectorProfile-Def를 제안하였다.
제안하였다. (마) 강교 부재의 표현을 위해 IfcBridgeElementCom-ponent 하위에 IfcBridgeStiffener, IfcBridgeJointSystem, IfcBridgeDiaphragm, IfcBridgeShearConnector# 제안하였으며, 각각의 속성을 더 자세히 표현할 수 있는 프로파일 정의를 위해 IfcBridgeStiffenerProfileDef, IfcBridgeWelding-ProfileDef, IfcBridgeBoltJointProfileDef, IfcBridge-DiaphragmProfileDef, IfcBridgeShearConnectorProfile-Def를 제안하였다.
3.1 절의 수행 결과 도출된 객체를 IFC 모델에 부합하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공간적 구조요소와 구조물 구성요소로 분리하였다.
데이터 모델을 제안한다. IFC 모델은 객체 정보를 기준으로 특성, 자원 정보가 관계성에 의해 객체 정보에 할당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교량 설계정보를 위한 IFC 기반 정보 모델은 객체 정보를 기준으로 개발하였다. 따라서 교량의 공간적 구조 요소와 구조물의 구성요소를 표현하는 객체 모델을 제시하고 이러한 객체 모델을 기준으로 해당 객체에 할당되는 특성 모델과 자원 모델을 구성하고 객체에 특성과 자원을 할당하는 관계성 모델을 구축하였다.
IFCBRIDGE V2에서는 위 세 가지 객체를 기본으로 하여 대부분의 교량 구조물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나 일부 부속품들은 그 특성상 따로 분류하여야 할 필요가 있어 IfcBridgeElementComponent를 만들어 그 하위 타입으로 두게 되었다. IfcBridgeElementCom-ponent 하위 타입에는 IfcBridgeReinforcingBar, IfcBridgeSheath, IfcBridgeAnchorainDevice, IfcBridge-Void, IfcBridgeTendon이 있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특히 강 교량에 필요한 보강재, 현장 이음, 격벽, 전단연결재 등 교량 구조물을 위한 교량 요소를 제안하게 되었다. 이들은 추상적 상위타입인 IfcBridgeElementComponente] 하위 타입으로 각각 IfcBridgeStiffener, IfcBridgeJointSystem, IfcBridgeDiaphragm, IfcBridgeShearConnectore- 제안하게 되었다.
IfcBrid既의 형상 정보를 IfcBridgeSec&nedSpine으로 표현하기 위해 IfcProflleDef 하위에 IfcBridgeProflleDefe 정의하고 단면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파일 (profile) 정의 속성은 IfcProfileDef, 하위 성분(subp/七)은 IfcBridgeProfileDef 두 하위 성분 사이의 기술적 모서리 (technological edge)는 IfcBridgeTechnologicalEdge, 파이버 (fibre) 는 IfcBridgeFibreE!순ment를 사용한다.
최종적으로 생성된 솔리드를 AutoCAD상에 등록하여 사용자가 다룰 수 있도록 한다. STEP 데이터와 연결하여 사용자가 AutoCAD 기반에서 솔리드 객체를 통한 STEP 데이터를 조회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강 교량의 설계 과정 및 설계 정보 분석을 위해 크게 세 종류의 도서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로는 도로교표준시방서(건설교통부, 2005)의 제2장 강교, 도로설계편람HI(건설교통부, 2001)의 506 강교.
두 번째로는 도로설계요령 제3권 교량(한국도로공사, 1992). 강도로교 상세부설계지침 (한국강구조학회 , 2006), 최신교량 공학(황학주, 1999) 등을 분석하였으며 마지막으로는 실제 설계 도서인 구조계산서를 분석하였다.
건축 분야 중심이지만 광의에서 건설의 국제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IFC 모델을 바탕으로 강교 설계정보 표현에 필요한 요소를 제시하고, CAD 시스템에서 3차원 솔리드 모델 구현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IFC 모델에서 자원 계층의 객체들은 상속관계가 없이 독립적으로 다른 계층에 참조되거나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언급하고자 하는 다섯 개의 객체들, IfcBridgeAxisPlacement, IfcBridgeProfile-Def, IfcBridgeSectionOrientation, IfcBridgeSingular-InternalPoint, IfcBridgeSubPartFTofileDefe 각각 기존모델에서 유사점을 갖는 객체들이 존재하므로 이들을 Bri-dgeResourece와 같이 자원 계층에 따로 모아두지 않고 기존 모델에 성격에 맞도록 재배치하였다. IfcBridgeAxis-Placemer比는 교량 참조 선을 따라 생성된 틀의 위치를 정의하며 IfcBridgeSectionOrientation는 교량 참조 선을 따라 생성된 교량 단면의 방향을 의미하므로 둘 다 위치 정보를 표현해주는 IfcPlacement 하위에 둔다.
우선 입력된 참조선(reference line)의 시점과 종점 정보에 입력된 단면정보를 입력하여 Boundary representation, sweep solid, skinning 중 적절한 방법으로 3차원 솔리드 객체를 생성한다. 단 면적과 부피 계산을 통해 솔리드 생성 검증을 수행하며. 최종적으로 생성된 솔리드를 AutoCAD상에 등록하여 사용자가 다룰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인 건물의 층에 적용되는 속성 집합과 선택적 속성인 표고, IfcRelDefinesByFToperties에 의해 첨부되는 빌딩 층과 관련된 양들인 총 높이, 바닥 면적 등은 교량에 바로 적용할 수 없다. 따라서 IfcSpartialStructureElement의 하위에 IfcConstructionStorey를 새로 제안하고 그 하위에 기존의 IfcBuildingStorey와 교량에 적용될 IfcBridge-Storey를 둔다. IfcBridgeStorey의 속성에는 기초 깊이, 거더 높이, 교폭 등의 속성들이 적용되어야 하겠다.
IFC 모델은 객체 정보를 기준으로 특성, 자원 정보가 관계성에 의해 객체 정보에 할당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교량 설계정보를 위한 IFC 기반 정보 모델은 객체 정보를 기준으로 개발하였다. 따라서 교량의 공간적 구조 요소와 구조물의 구성요소를 표현하는 객체 모델을 제시하고 이러한 객체 모델을 기준으로 해당 객체에 할당되는 특성 모델과 자원 모델을 구성하고 객체에 특성과 자원을 할당하는 관계성 모델을 구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가 기간 시설물 중 하나인 강 교량을 대상으로 표준시방서, 설계기준, 설계지침 등의 도서와 실제 구조계산서를 분석하여 강 교량의 설계 과정 및 설계정보를 분석하고, 도출된 정보를 기존 IFC 모델과 비교 분석하여 적용 가능한 요소와 수정이 필요한 요소, 그리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요소로 구분하였다. 요소 구분을 바탕으로 강 교량 부재의 설계 정보 표현을 위한 IFC 기반의 데이터모델을 구축하고 3차원 솔리드 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데이터모델의 적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형식, 연장 등의 설계 조건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 2와 같이 IfcBuilding의 위치에 IfcCons-truction을 제안하고 그 하위에 IfcBuilding과 IfcBridge를배치한다. 빌딩과 교량의 공통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참고 표고와 주소 등을 IfcConstruction의 속성으로 모으고 나머지는 각각의 속성으로 둔다.
후자는 교량과 관련된 객체들만을 따로 모아 둠으로써 쉽게 찾고 쓸 수 있으며, 교량만을 위한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른 토목 구조물을 위한 정보모델을 개발할 때마다 새로운 자원을 추가하여야 하며, 그것들 사이에서 비슷한 내용의 객체들을 중복 정의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정이 필요한 객체들을 기존의 IFC 2X3 모델의 성격과 구조에 맞도록 재배치한다.그리고 IFC의 명명 규칙에 어긋난 것’ 속성 집합 정의에서도 오류가 보이기에 각각 수정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테스트용 교량의 횡단면 및 지점부 가로보는 그림 8과 같다. 바닥 판을 제외한 강 교량의 설계 순서에 따라 주형, 가로보, 현장이음, 보강재 등의 순서로 3차원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그림 9는 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용 교량의 가로보와 현장 이음부 모델링 과정을 보여주며 그림 10에서 모델링 후 최종 상세 3 차원 형상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원시 데이터가 세 단계의 모듈을 거쳐 최종 정보로 변환시킨다. 첫 번째 모듈은 대화상자를 통해 설계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고 이어서 입력 받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3차원 형상을 구현하는 모듈, 마지막으로 설계 정보를 ISO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한 중립형태의 물리적 STEP 파일로 저장하는 모듈이다.
본 절에서는 교량의 설계정보와 기존 IFC 모델의 검토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IFC 모델의 핵심 구조인 객체, 특성, 관계성, 자원의 개념에 따라 분류하였다.
(가) 기존의 정보 모델들을 비교 . 분석한 결과, 표준으로서 호환성과 확장성에 더 유연한 IFC 모델을 바탕으로 강교 부재의 상세 설계 정보 표현을 위한 확장 모델을 제시하였다.
국내 대부분의 교량 설계 도면은 AutoDesk사의 상용프로그램인 AutoCAD 를 사용하여 2차원으로 작성하고 있다. 새로 개발될 모듈도 AutoCAD 기반으로 개발된다면 기존 도면과의 호환성과 확장성에 이점이 있으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AutoCAD 2002로 하였다. 개발된 명령을 실행하게 하는 ObjectARX 2000 library, 3차원 솔리드 모델링을 위한 ACIS modeler 4.
제원 등을 결정하며 처짐, 피로를 검토하고 신축량을 산정하여 교량의 안정성을 판단한 후 설계를 마치게 된다. 설계 과정에서 도출되는 요구 정보들을 간추려서 객체로 설정하고 이에 필요한 속성을 정의하는 프로덕트(product) 모델링을 수행한다.
앞 장에서 제안한 강 교량의 IFC 기반 데이터 모델을 바탕으로 3차원 솔리드 형상 기반의 설계 정보를 표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두 개의 상용 프로그램과 네 개의 library를 이용하였다.
보강재를 넣어 강성을 증간시키게 된다. 이를 위해 IfcBridgeStiffener 객체를 제안하였으며, 이 형상 정보는 IfcSectionedSpine에 의해 구현된다. 교량 보강재에 관한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서 그림 6에서와 같이 IfcBridge-StiffenerProfileDef을 IfcParameterizedProfileDef의 하위 타입으로 추가하였다 IfcBridgeStiffenerProfileDef의속성에는 가공방법 , 절단방향, 표면처리방법 , 부재의 운송 .
따라서 IfcBridgeTendon의 속성 집합에 있는 적용가능성은 삭제하며. 적용가능 클래스는 IfcTendon에서 IfcBridgeTendon으로 수정한다.
대상 데이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두 개의 상용 프로그램과 네 개의 library를 이용하였다. 국내 대부분의 교량 설계 도면은 AutoDesk사의 상용프로그램인 AutoCAD 를 사용하여 2차원으로 작성하고 있다.
75m지점 한 곳에 배치하였다. 지점 가로보는 600^200x12x17 제원의 H형강을 사용하였다. 테스트용 교량의 횡단면 및 지점부 가로보는 그림 8과 같다.
도서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로는 도로교표준시방서(건설교통부, 2005)의 제2장 강교, 도로설계편람HI(건설교통부, 2001)의 506 강교. 토목공사표준일반시방서(대한토목학회, 1996)의 제 5 장 일반 강구조물 공사, 도로교 설계기준(한국도로교통협회 , 2000)의 제3장 강교편을 분석하였다.
본 장에서는 테스트용 강 교량 부재를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써 그 적용성을 살펴보았다. 테스트용 강 교는 지간 13.5m, 폭원 7.9m인 강판형주형교(steel plate girder bridge)로서 주형은 808x302x16x30 제원의 H형강 다섯 개가 1.7m 간격으로 배치되었다. 현장이음은 일반적으로 6m 간격으로 하지만 본 테스트용 교량은 중간 부분인 시점부터 6.
첫 번째로는 도로교표준시방서(건설교통부, 2005)의 제2장 강교, 도로설계편람HI(건설교통부, 2001)의 506 강교. 토목공사표준일반시방서(대한토목학회, 1996)의 제 5 장 일반 강구조물 공사, 도로교 설계기준(한국도로교통협회 , 2000)의 제3장 강교편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로는 도로설계요령 제3권 교량(한국도로공사, 1992).
데이터처리
3장에서 제안한 데이터 모델은 개발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물리적 STEP 파일을 생성함으로써 검증하였다. 본 장에서는 테스트용 강 교량 부재를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써 그 적용성을 살펴보았다.
후속연구
있었다. (마) 본 연구에서 제시한 데이터 모델은 기존 IFC 모델을 적절히 활용하고 필요한 요소들을 IFC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에 충실하여 개발하였으므로, IFC의 새 버전에서 공식적인 확장모델로 등록될 때 국제적 표준 기반의 상호운용성 및 확장성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롭게 갱신된 파일은 최종 사용자가 쉽게 조회하고 수정할 수 있다. STEP 파일은 ISO 국제 표준 기반 중립 형태의 물리적 파일로서 확장성과 호환성이 뛰어나므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데이터 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이 건설산업의 표준화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4.
참고문헌 (24)
건설교통부 (1998) 21세기 건설정보화 추진을 위한 건설 CALS 기본계획(1998-2005), 건설교통부
건설교통부 (2001) 도로설계편람(III), 건설교통부
건설교통부 (2003) 건설 CALS/EC 기본계획, 건설교통부
건설교통부 (2005) 도로교표준시방서, 건설교통부
대한토목학회 (1996) 건설교통부제정 토목공사표준일반시방서, 대한토목학회
이상호, 정연석 (2004a) 강교량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웹 기반의 응용모듈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4(4-A), pp.721-730
이상호, 정연석 (2004b) 강교량 설계정보 표현을 위한 데이터 모델 개발,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17(2), pp.105-117
이상호, 정연석, 김봉근 (2005a) ACIS 솔리드 모델러 기반 의 CAD 시스템을 이용한 강교량 정보의 공유체계,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5(4-A), pp.677-687
이상호, 정연석, 김봉근 (2005b) 교량 유지관리 지원을 위한 CAD/CAE 정보와 엔지니어링 문서정보의 통합 데이터베 이스, 한국CAD/CAE학회 논문집, 11(3), pp.183-196
한국강구조학회 (2006) 강도로교 상세부설계지침, 한국강구조학회
한국도로공사 (1992) 도로설계요령 제3권 교량,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교통협회 (2000) 도로교 설계기준, 한국도로교통협회
황학주 (1999) 최신교량공학, 동명사
Chen, P.H., Cui, L., Wan, C., Yang, Q., Ting, S.K., and Tiong, R.L.K. (2005) Implementation of IFCbased web server for collaborative building design between architectures and structural engineers, Automation in Construction, 14(1), pp.115-128
Eastman, C.M. (1999) Building Product Model: Computer environments supporting design and construction. CRC Press, Boca Ration
Faraj, I., Alshawi, M., Aouad, G., Child, T., Underwood, J. (2000) An industry foundation classes Webbased collaborative construction computer environment: WISPER, Automation in Construction, 10(1), pp.79-99
Lebegue, E. (2005) IFC-BRIDGE V2 Data Model, IAI French Chapter
Marir, F., Aouad, G., Cooper, G.S. (1998) OSCONCAD: A modelbased CAD system integrated with computer applications, Electronic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Construction, 3, pp.26-46
Rivard, H., Fenves, S.J. (2000) A representation for conceptual design of buildings,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14(3), pp. 151-159
Yabuki, N., Shitani, T. (2003) An IFCbased Product Model for RC or PC Slab Bridges, CIB W78 2003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Information Technology for Construction, pp.463-470
Yabuki, N., Lebegue, E., Gual, J., Shitani, T., Zhantao, L. (2006) International Collaboration For Developing The Bridge Product Model 'IFC-BRIDGE',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and Decision Making in Civil and Building Engineering, pp.1927-1936
Yabuki, N., Zhantao, L. (2006) Development of new IFC-BRIDGE data model and a concrete bridge design system using multiagents, Intelligent Data Engineering and Automated Learning -IDEAL 2006, pp.1259-126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