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초적 확률주의와 베이즈 인수
Radical Probabilism and Bayes Factors 원문보기

논리연구= Korean journal of logic, v.11 no.2, 2008년, pp.93 - 125  

박일호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원초적 확률주의자들은 명제가 경험을 표상한다는 것을 거부한다. 그러나 경험의 영향은 다른 믿음에 전파되고, 다른 사람과 소통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명제와 다른 방식으로 경험, 혹은 경험의 영향을 표상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 그들이 제안하는 경험의 영향을 표상하는 유력한 대안은 베이즈 인수이다. 왜냐하면 베이즈 인수는 사전확률의 영향을 제외하고 있으며, 교환성 역시 성립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베이즈 인수만이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즉 베이즈 인수의 대안으로 제시된 q(E|$N_p$) 역시 사전확률의 영향이 제외되어 있으며, 교환성 또한 성립한다는 것을 보인다. 그리고 더 나아가 q(E|$N_p$)는 베이즈 인수가 결여한 프래그마틱한 장점을 가진다고 주장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dical probabilitists deny that propositions represent experience. However, since the impact of experience should be propagated through our belief system and be communicated with other agents, they should find some alternative protocols which can represent the impact of experience. The useful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험의 영향을 표상하는 것을 원초적 확률주의자들은 무엇이라고 불렀는가? 그들은 경험의 영향을 표상하는 것을 다양한 이름으로 부른다. 예를 들어 제프리는 그것을 프로토콜(protocols)이라고 부르며, 하트리 필드(Hartley Field)는 입력 모수(input parameters), 칼 와그너(Carl Wagner)는 지표(indices)라고 부르기도 한다.5) 이름이야 어떻든지 간에 그들 모두는 경험의 영향을 표상하는 가능한 대안들을 몇 가지 제시하고, 그 대안들 중에서 가장 유력한 것으로 베이즈 인수(Bayes factors)를 꼽는다.
베이즈 인수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베이즈 인수란 사전 오즈(odds)12)와 사후 오즈 사이의 비율, 혹은 두 명제의 확률 인수(probability factors)13) 사이의 비율을 뜻한다. 이들을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리차드 제프리가 주장하는 원초적 확률주의란 무엇인가? 한편 리차드 제프리(Richard Jeffrey)의 원초적 확률주의(radical Probabilism)는 우리의 믿음이 ‘뿌리까지 모두 확률(probabilities all the way down to the roots)’이라고 주장한다.1) 즉, 우리의 믿음은 확실성(certainty)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원초적 확률주의자들은 경험 이후에 어떤 명제를 확신하게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대부분의 경우 1보다 작은 확률값을 해당 명제에 할당한다고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