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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브 베이즈 기반 소셜 미디어 상의 신조어 감성 판별 기법
Sensitivity Identification Method for New Words of Social Media based on Naive Bayes Classification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9 no.1, 2020년, pp.51 - 59  

김정인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상진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형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최준호 (조선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공학과) ,  김한일 (조선대학교 자유전공학부) ,  김판구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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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하여 그에 따른 소셜 미디어 문화가 형성됨에 따라 PC통신부터 지금까지 소셜 미디어 신조어가 그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등장과 사람들의 가교역할을 해주는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신조어가 생기고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신조어의 사용은 다양한 문자 제한 메신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짧은 문장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줄이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신조어에는 사전적인 의미가 없으므로 데이터 마이닝 기술이나 빅데이터와 같은 연구에서 사용되는 알고리즘의 성능 저하와 연구에 제약사항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웹 크롤링을 통해 텍스트 데이터를 추출하고, 텍스트 마이닝오피니언 마이닝을 통해 의미부여 및 단어들에 대한 감정적 분류를 통한 문장의 오피니언 파악을 진행하고자 한다. 실험은 다음과 같이 3단계로 진행하였다. 첫째, 소셜 미디어에서 새로운 단어를 수집하여 수집된 단어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학습을 받게 하였다. 둘째, 표준 문서를 사용하여 감정적 가치를 도출하고 검증하기 위해 TF-IDF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감정적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명사 빈도수를 측정한다. 신조어와 마찬가지로 분류된 감정적 가치가 적용되어 감정이 표준 언어 문서로 분류되는지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새로 합성된 단어와 표준 감정적 가치의 조합을 사용하여 장비 기술의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PC communication to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 new term has been coined on the social media, and the social media culture has been formed due to the spread of smart phones, and the newly coined word is becoming a culture. With the advent of social networking sites and smart phones ser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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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소셜 미디어 상의 신조어 때문에 발생하는 데이터 마이닝의 성능 저하와 데이터 손실을 막기 위한 신조어 긍정, 부정 감성 판별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웹 크롤링을 통한 댓글, 리뷰 데이터들을 수집하여 신조어 추출을 진행해 긍정, 부정 값을 통해 신조어 감성 분석의 기반을 마련하고 종래의 표준어 기반 감성 분석 방법과 결합하여 구체적인 데이터 마이닝 기술에 근접하는 것이다.
  • 하지만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기술이나 빅 데이터(Big Data) 같은 연구에서는 사전적인 의미를 갖고 있지 않아 알고리즘의 성능 저하와 연구에 제약사항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미디어 신조어 분석을 통해 신조어에 대한 감성 판별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위키피디아(Wikipedia)에 구축되어 있는 소셜 미디어 신조어 목록의 단어들과 문서에서 신조어와 동시에 사용하는 표준어 단어들을 수집하여 의미를 통한 긍정 값과 부정 값의 분류를 진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신조어가 단순히 불용어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신조어에 대한 의미와 감성이 적용되어 알고리즘 성능 저하를 막고 특정 주제에 관련하여 구체적인 감성 판별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 기존의 긍정, 부정 감성 분석에 대한 연구에서는 리뷰나 소셜 미디어 댓글의 어휘에 한정하여 통계적 수치나 자연어 처리 기법을 사용하였으나 문맥에 따라 감성어의 의미가 다르게 분류되는 경우가 발생하거나 신조어에 의해 문장의 의미가 퇴색되고 정확한 결과 값을 찾아내기 어렵다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13-14].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안하기 위해 신조어의 긍정, 부정 분류를 토대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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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마이닝이란? 데이터 마이닝 기술 중 하나인 텍스트 마이닝은 자연어 처리와 정보 추출 등의 분야를 연구하는데 유용한 기술 중 하나이다. 소셜 미디어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데이터들은 구조가 완전하지 않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로 그 안에서 불분명한 형태 안에 필요한 키워드 추출하는 작업은 중요하다[3].
신조어의 사용에 있어 가장 큰 장점은? 신조어의 등장은 소셜 미디어 주 사용층인 10대와 20대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면서 다양한 신조어가 등장하고 사용자들의 이용을 통해서 또 다른 신조어를 탄생시키고 발전되어지고 있다. 신조어의 사용은 여러 장단점을 가져올 수 있는데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의미전달이다. 소셜 미디어가 지닌 문제점인 글자 수 제한이라는 것을 신조어 사용으로 긴 문장을 짧은 문장으로 또는 긴 단어를 짧은 단어로 함축적인 의미전달이 가능하여 글자 수 제한 문제점 해소가 가능하다.
사용자들은 빠른 의미전달을 하고자 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신조어의 사용은 여러 장단점을 가져올 수 있는데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의미전달이다. 소셜 미디어가 지닌 문제점인 글자 수 제한이라는 것을 신조어 사용으로 긴 문장을 짧은 문장으로 또는 긴 단어를 짧은 단어로 함축적인 의미전달이 가능하여 글자 수 제한 문제점 해소가 가능하다. 하지만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기술이나 빅 데이터(Big Data) 같은 연구에서는 사전적인 의미를 갖고 있지 않아 알고리즘의 성능 저하와 연구에 제약사항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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