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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작동조건에 따른 APU 가스터빈엔진 연료노즐의 분무특성
Spray Characteristics of the Injector for the APU Gas Tubine Engine at Airplane Operating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2 no.1 = no.44, 2008년, pp.29 - 36  

최채홍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최성만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임병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팀(KHP))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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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U 가스터빈에 적용되는 연료노즐의 분무특성을 확인하였다. 분무시험은 항공기의 비행조건에 따라 4개의 작동조건에 대하여 수행하였으며 각 분무조건은 지상에서의 무부하 및 통합부하 조건과 고도 20,000 feet에서의 무부하 및 통합부하에 대해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분무특성은 레이저 빔을 이용한 가시화와 PDPA 시스템을 이용하여 SMD 및 속도측정을 수행하였으며 노즐출구에서 $20{\sim}100\;mm$지점에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20,000 feet 무부하 조건의 경우 $90{\sim}95\;{\mu}m$ 정도의 SMD를 나타내었고 지상무부하의 경우 약 $60{\sim}75\;{\mu}m$로 측정되었으며 20,000 feet 통합부하의 경우 약 $55{\sim}65\;{\mu}m$ 지상 통합부하의 경우 $30{\sim}70\;{\mu}m$의 값을 나타내었다. 20,000 feet 무부하의 경우 화염 불안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연료분무입자의 크기를 감소하는 다양한 노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ray characteristics for APU gas turbine engine are investigated. In the test, four flight conditions such as sea level idle, sea level max power, 20,000 feet idle, 20,000 feet max power are used as spray experimental conditions. Spray visualization was performed by using ND-YAG laser bean PDPA(P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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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항공기용 100kW급 소형 가스터빈엔진의 연소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작동조건에서의 연료량 변화에 따른 분무 특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분무 입자의 크기 및 속도는 PDPA(Phase Doppler Particle Analyzer)를 이용하여 즉정하였고 분무 가시화를 통해 전반적인 분무형상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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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이동훈, 이강엽, 전승배, 양수석, 고영성, 최성만, "지상용 가스터빈 주동력장치(PPU) 연소기의 개발과 시험평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3권, 제8호, 2005, pp.111-112 

  2. Forecast International, "Gas Tubine Forecast; Small Engine/APUs", DMS Maket Intelligence Report, 1995 

  3. 고영성, 한영민, 권범철, 양수석, 이대성, 김명환, 최성만, "보조동력장치용 환형 역류형 연소기 시험", Proceeding of the KSAS Spring Annual Meeting, 2000 

  4. 이강엽, 최성만, 한영민, "Ignition Characteristics on the Annular Combustor with Rotating Fuel Injection System", Proceedings of ASME Turbo Expo, 2004 

  5. A. M. Mellor, "Design of Modern Turbine Combustors", academic Press, 1990 

  6. 이상용, "액체의 미립화", 민음사, 1996, pp.5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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