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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U 응답특성 분석을 통한 T-50 계열 항공기 보조동력장치 자동 꺼짐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uxiliary Power Unit auto-shutdown of T-50 series aircraft based on analysis of ECU respons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640 - 646  

박성제 (국방기술품질원) ,  유인제 (국방기술품질원) ,  최수진 (국방기술품질원) ,  이동기 (한국항공우주산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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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50 계열 항공기는 비행 전 지상에서 비상동력계통 작동 점검을 위해 보조동력장치 GEN TEST를 수행하게 된다. 만일 GEN TEST 수행 중 비상동력계통에 전원이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않을 경우 ECU의 응답 신호를 통해 보조동력장치가 자동으로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지상에서 비상동력계통 작동 점검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더 이상 비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결함은 항공기 가동률 저하에 큰 원인이 된다. ECU에서 식별된 결함코드는 인버터 결함으로 판별되었으나 인버터 교체 이후에도 동일한 결함이 지속적으로 반복되었다. 본 논문은 인버터가 특정 시간 안에 전압을 생성시키지 못 할 경우 ECU에서는 결함으로 식별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보조/비상동력계통의, BSG, ESC, 및 ECU의 응답특성을 분석하여 개선된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개선된 방법에 대한 검증을 통해 비상동력계통 출력 요구시간 범위 안에 인버터 출력이 정상적으로 생성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비행전 지상에서 GEN TEST 수행 시 보조동력장치 자동 꺼짐 현상을 효과적으로 예방 할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EN TEST of the auxiliary power unit of a T-50 series aircraft is performed as part of the operational test of its emergency power system on the ground before flight. At this time, the auxiliary power unit should be automatically turned off via the response signal of the ECU when power is not n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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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3] 보조동력장치는 지상에서 주 엔진 시동 전 작동하며, 비행 중 비상상황 발생 시 전원공급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상에서 Gen-Test를 수행하게 된다. Gen-Test의 주 목적은 항공기 비상 유압 생성을 위한 전기모터펌프 작동 여부 확인과, 인버터 출력 전원이 정상적으로 공급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된다.[4] 그러나 지상에서 Gen-Test가 비정상적으로 수행 될 경우 시험 도중 보조동력장치가 자동으로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더 이상 전원 공급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 본 논문에서는 보조동력장치 자동 꺼짐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비상동력계통 ECU의 응답특성을 분석하여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ECU의 결함코드는 인버터 결함으로 식별되었으나 실제 인버터 단위품목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
  • 본 논문은 항공기 보조동력장치 자동 꺼짐 현상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보조/비상 동력계통의 전자 제어장치인 ECU(Electronic Control Unit, 이하 ECU)의 응답특성을 분석하여, 보조동력장치 자동 꺼짐 현상에 대한 원인분석과 이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였으며, 검증을 통해 개선 사항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상동력계통 ECU의 응답특성을 분석결과 문제되었던 것은? ECU의 결함코드는 인버터 결함으로 식별되었으나 실제 인버터 단위품목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 원인 분석 결과 기존 ECU의 응답특성은 비상계통 작동한 후 인버터 출력이 약 2초 이내에 생성되지 않을 경우 ECU에 결함코드를 생성하여 보조동력장치가 자동으로 꺼지는 현상이 발생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ECU의 응답시간을 지연시켜 비상동력계통 시간 내에 인버터 출력이 정상적으로 생성될 경우 결함코드가 시현되지 않도록 제시하였다.
보조동력장치는 무엇인가 T-50 계열 항공기 보조동력장치는 주 엔진을 작동시키거나, 지상 대기시 전원이나 공압과 같은 에너지를 공급한다.[1-3] 보조동력장치는 지상에서 주 엔진 시동 전 작동하며, 비행 중 비상상황 발생 시 전원공급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상에서 Gen-Test를 수행하게 된다. Gen-Test의 주 목적은 항공기 비상 유압 생성을 위한 전기모터펌프 작동 여부 확인과, 인버터 출력 전원이 정상적으로 공급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된다.
Gen-Test의 목적은? [1-3] 보조동력장치는 지상에서 주 엔진 시동 전 작동하며, 비행 중 비상상황 발생 시 전원공급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상에서 Gen-Test를 수행하게 된다. Gen-Test의 주 목적은 항공기 비상 유압 생성을 위한 전기모터펌프 작동 여부 확인과, 인버터 출력 전원이 정상적으로 공급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된다.[4] 그러나 지상에서 Gen-Test가 비정상적으로 수행 될 경우 시험 도중 보조동력장치가 자동으로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더 이상 전원 공급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S. J. Park, S. W. Park, J. K. Suh, "Studies on the improvement of driving gears quality at Inlet Guide Vane of aircraft auxiliary power unit",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4, no. 6, pp. 512-519, 2016. DOI: https://doi.org/10.5139/JKSAS.2016.44.6.512 

  2. K. Y. Lee, S. W Lee, S. W. Kim. "Conceptual Design Procedure of APU and Market Trend", KSAS, vol. 24, no. 5, Oct. 1996. 

  3. S. J. Park, "Effects of APU Noise in Employees on the Ramp",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7, pp. 720-725,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7.720 

  4. 85AEI-49-0105, "Functional Description/Installation/ Checkout, Auxiliary and Emergency Power System(A/EPS)",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2013. 

  5. M. S. Kim, W. K. Ji, "The Usefulness of Hard Time Task for Weapon System in Considering Shape Parameter of Weibull Life Time Distribution and Maintenance Cos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 pp. 274-283, 2016. DOI: http://doi.org/10.5762/KAIS.2016.17.1.274 

  6. B. G. Song, G. H. Kim, Y. K. Kim, S. H. Park, J. G. Baek, "The research of Correspondence Analysis centered on the Failure Period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Weapon System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0 pp. 289-299,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0.289 

  7. S. J. Park, Y. W. Jang, S. H. Jeong, "Development of repair procedure for fuel tank access door of ultra-sonic aircraft",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vol. 21, no. 2, pp. 33-39, 2016. 

  8. S. W. Park, "Introduction of Emergency Power System of T-50",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pp. 105-106. 

  9. S. W. Park, "Introduction of Secondary Power System of T-50",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pp. 217-218. 

  10. J. T. Jung, C. S. Kim, "A Study on Cost Optimization of Preventive Maintenance for the Second Driving Devices for Korea Train Expre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2, pp. 1-7, 2016. DOI: http://doi.org/10.5762/KAIS.2016.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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