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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9, 2008년, pp.101 - 114
양의식 (대덕대학 모델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This study has been carried out in an effort to bring light on the job scope which is required among the fashion models in Korea, then to sort out the concrete items of job pursuant to the job scope for the systemization of them. For this study, ten models who majored a fields of industry and the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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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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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모델분야의 인력 수요 증가와 지방생들이 늘어남에 따라 무엇이 확충되어야 하는가? | 더불어 패션모델분야의 인력 수요가 꾸준히 증대되고 있으며, 이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패션모델지망생들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인력의 공급체계인 학교정규교육과 사회의 직업훈련 등을 통한 인력공급이 패션산업에 필요한 인력만큼 원활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사회적 시스템이 확충되어야 한다[11]. 또한 패션 기업환경은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고객들의 욕구도 점점 다양화·개성화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 |
국내 전체 광고시장 중 모델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 “7조 9,772억 원으로 추산되는 국내 전체 광고시장 중 모델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8,000억 원으로 추산된다. 한편, 2008년 5월 현재 사단법인 한국모델협회에 등록된 회원은 6,000여명이며, 업계에서는 전속 모델이 되지 못한 아카데미 수강생이나 모델학과 재학생들까지 포함하면 그 숫자는 수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다. | |
패션모델은 어떤 직업인가? | ”[1] 패션모델1)은 패션쇼, 패션화보, 의상 카탈로그를 포함하고 있는 의상과 패션상품을 광고하는 모델로서[2]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패션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역할과 신체미의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왔으며, 새로운 패션모델의 이미지가 대두되었다가 사라지는 것은 그 시대의 사회적 분위기가 변화하여 그 시대에 맞는 이미지가 나타나는 현상으로 사회전반적인 분위기나 풍조에 의해 결정적으로 의존한다[3]. 그러므로 패션모델은 패션이나 제품, 혹은 기업의 이미지, 어떤 지식 등을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그 의미를 전달하며, 때로는 창조해내는 직업이다[4]. 또한 패션모델은 시즌보다 앞서가는 감각과 패션 트렌드를 온 몸으로 표현해야 하는 것이 주 임무이며, 대중 앞에 새롭게 선보이는 디자이너의 작품을 패션모델이 얼마만큼 소화해 내느냐 하는 것이 패션모델의 능력이기도 하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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