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모델의 직무분석
Job Analysis of Fashion Mod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9, 2008년, pp.101 - 114  

양의식 (대덕대학 모델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한국의 패션모델이 직업현장에서 수행하는 직무 영역에 따라 구체적인 직무항목을 체계화하여 분류함으로써 패션모델들에게 요구되는 직무의 영역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패션모델산업의 각 분야와 한국 내 대학에서 활동하고 있는 10명의 패션모델들을 대상으로 데이컴(DACUM)법을 이용하여 패션모델의 직무를 분석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패션모델의 직무는 7가지 임무에 따른 86가지의 과업이 분석되었으며, 패션모델이 입직초기에 수행해야할 직무가 32가지 과업(37.21%)로 분석되었는데 이들 과업은 대학을 졸업하기 전까지의 교육과정에서 익혀야할 과업이다. 분석된 결과에서 직무의 중요도, 난이도, 수행빈도를 조사한 결과 중요도가 높은 직무는 56가지(53.49%), 난이도가 높은 직무는 21가지(24.41%), 수행빈도가 높은 직무는 18가지(20.93%)로 분석되었다. 또한 중요도와 난이도가 모두 높은 직무는 16가지(18.6%), 중요도와 난이도 및 수행빈도가 모두 높은 직무는 7가지(8.14%)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패션모델 입직 전의 대학교육과정과 현직 패션모델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구성에 본 직무분석 결과를 적극 반영함으로써 패션모델의 직무능력을 강화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carried out in an effort to bring light on the job scope which is required among the fashion models in Korea, then to sort out the concrete items of job pursuant to the job scope for the systemization of them. For this study, ten models who majored a fields of industry and th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데이컴의 장점이 패션모델이 수행하는 직무를 구체화하기 위한 직무분석 방법의 Tool로써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데이컴법을 통한 패션 모델의 직무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우리나라 패션모델의 직무를 규명하기 위하여 현직에 있는 패션모델과 대학 모델과의 현직 교수들을 대상으로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분석방법은 DACUM법으로 시행하였으며, 직무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직무의 중요도와 난이도, 수행빈도를 분석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패션 모델에게 요구되는 직무를 구체적으로 추출하여 규명하고 구조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첫째, 패션모델의 직무에 대한 구체적, 객관적 척도화를 위한 범주를 마련하고 둘째, 패션모델의 현직활동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 능력 강화를 위한 기초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며 셋째, 패션모델을 육성하는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구성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모델분야의 인력 수요 증가와 지방생들이 늘어남에 따라 무엇이 확충되어야 하는가? 더불어 패션모델분야의 인력 수요가 꾸준히 증대되고 있으며, 이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패션모델지망생들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인력의 공급체계인 학교정규교육과 사회의 직업훈련 등을 통한 인력공급이 패션산업에 필요한 인력만큼 원활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사회적 시스템이 확충되어야 한다[11]. 또한 패션 기업환경은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고객들의 욕구도 점점 다양화·개성화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전체 광고시장 중 모델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7조 9,772억 원으로 추산되는 국내 전체 광고시장 중 모델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8,000억 원으로 추산된다. 한편, 2008년 5월 현재 사단법인 한국모델협회에 등록된 회원은 6,000여명이며, 업계에서는 전속 모델이 되지 못한 아카데미 수강생이나 모델학과 재학생들까지 포함하면 그 숫자는 수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다.
패션모델은 어떤 직업인가? ”[1] 패션모델1)은 패션쇼, 패션화보, 의상 카탈로그를 포함하고 있는 의상과 패션상품을 광고하는 모델로서[2]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패션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역할과 신체미의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왔으며, 새로운 패션모델의 이미지가 대두되었다가 사라지는 것은 그 시대의 사회적 분위기가 변화하여 그 시대에 맞는 이미지가 나타나는 현상으로 사회전반적인 분위기나 풍조에 의해 결정적으로 의존한다[3]. 그러므로 패션모델은 패션이나 제품, 혹은 기업의 이미지, 어떤 지식 등을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그 의미를 전달하며, 때로는 창조해내는 직업이다[4]. 또한 패션모델은 시즌보다 앞서가는 감각과 패션 트렌드를 온 몸으로 표현해야 하는 것이 주 임무이며, 대중 앞에 새롭게 선보이는 디자이너의 작품을 패션모델이 얼마만큼 소화해 내느냐 하는 것이 패션모델의 능력이기도 하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정민경기자, "모델, 그 화려함의 뒤안", 서울 경제신문 : 건강?생활면, 2008. 6. 18. 

  2. 양의식, 모델전략, 징검다리, 2001. 

  3. 성광숙, "60년대 이후 패션 트렌드를 중심으로 본 패션 모델 이미지". 한국패션뷰티학회지, 제2권, 제 1호, pp.21-22, 2004. 

  4. 양의식, 모델.com, 징검다리, 2000. 

  5. 김정원, "국내패션모델 유형 및 직무태도 분석", 경일 대학교, pp.391-392, 2002. 

  6. 김동수, "모델 학원학과 등 지망생만 수 만명", 서울경제신문: 건강?생활면, 2008. 6. 18. 

  7. Solomon, R. M. (2002). Consumer Behavior(5th ed.). New Jersey: Prentice-Hall 

  8. K. A. Hamilton, "The macro-micro interface in the construction of individual fashion forms and meaning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Vol.15, No.3, pp.164-171, 1997. 

  9. 유혜경, 이승희, "패션마케팅분야의 연구경향과 시사점", 한국의류학회 제26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p.34, 2002. 

  10. 김동수, 모델학, 서울:(주)황금가지, 2002. 

  11. 김재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이벤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기업 이벤트를 중심으로",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5-68, 1996. 

  12. 김문숙, 한성지, 최혜정, 홍인숙, "우리나라 패션산업을 위한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에 관한 연구", 복식 문화연구, 제7권, 제4호, p.500, 1999. 

  13. W. B. Castetter, The Personnel Function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96. 

  14. B. M. Harris, Personnel Administration in Education: Leadership for Instructional Improvement. Massachusetts : Allyn and Bacon, Inc., 1985. 

  15. 김판욱,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충남대학교산학연구원, 2001. 

  16. 김수진, 한명숙, "밀레니엄을 맞이하는 1990년대 패션과 메이크업의 동향", 복식문화연구, 제1권, 제6호, p.183, 1999. 

  17. 김수진, 한명숙, "뉴미디어 및 인터넷 시대에 부웅하는 패션산업의 새로운 동향", 복식문화연구, 제10권, 제3호, p.294, 2002. 

  18. 고정민, "21세기 한국을 먹여살릴 10대 산업,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제1권, p.12, 2001. 

  19. 정삼호, "패션트렌드에 나타난 퓨전스타일 연구",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논집, 제19권, 제1호, p.97, 2002. 

  20. 김소영, 양숙희, "현대 패션 변화에 따른 마네킹의 표현양상", 복식문화연구, 제9권, 제1호, pp.73-74. 

  21. C. M. Calasibetta, "Fairchild's Dictionary of Fashion, N.Y : Fairchild", p.374, 1998. 

  22. 허준, "파리모드 2000년-현대 모드의 오뜨 뀌띄르의 후계자들", 유림문화사, p.89, 1995. 

  23. 황현모, "나도 Fashion Show 연출가", 도서출판 정주, p.45, 1999. 

  24. 이호정, 이윤숙, "패션비지니스 사전", 교학연구사, 1997. 

  25. 김정수, "국내 패션모델 유형 및 직무태도 분석", 경일대학교논문집, p.404,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