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 무대 자신감, 몰입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f-expressio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of Fashion Model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2 no.2, 2018년, pp.118 - 133  

박근정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김영삼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a fashion model's self-expression has o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The differences i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were analyzed by comparing the frequency of fashion show experiences.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convenie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과 무대 자신감, 몰입 및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패션쇼 경험빈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역량을 높이고 직무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심리적 자신감에 대해서는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 중 동작의 의미성, 표현충동, 개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연기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 본 연구는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자기표현력이 무대 자신감과 몰입, 만족도의 영향관계와 패션쇼 경험빈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자신감과 만족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직무수행능력 제고에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서, 패션모델의 퍼포먼스 수행 만족도 향상을 위해 무대에서의 자기표현력과 자신감, 몰입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패션쇼 성공에 중요한 모델의 심리적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패션쇼의 완성도를 높이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를 통해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심리적 특성과 자신감, 몰입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패션모델의 자기표현과 연출을 통해 몰입도를 높이는 요소로 파악하여 패션쇼에서 효과적인 모델활동 및 다양한 신체, 의상연출에 관한 기초자료로 제공함과 동시에 패션쇼의 공연예술로서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패션쇼에서 모델의 자기표현력이 자신감과 몰입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패션모델의 경험빈도에 따른 자신감과 몰입 및 만족도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패션쇼 무대에서 모델의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여 모델 직무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15세에서 35세의 국내거주 남·녀 패션모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21.
  • 연구문제 3. 패션모델의 무대 자신감 및 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가설 설정

  • 다섯째, 활동과 인식이 통합되어 자동적 수행이 이루어진다. 여섯째, 시간의 압박에서 벗어나 시간감각이 왜곡된다. 일곱째, 자신의 수행에 대해 원하는 대로 통제할 수 있으며, 여덟째, 몰입 자체가 재미있는 일이며 자체목적적인 활동이며 내적인 보상 경험이라고 하였다Csikszentmihaly(as cited in Hong, 201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신감, 무대 자신감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무용수, 연주가, 연기자 등과 같은 대중에게 노출되는 직업들이 패션모델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는 것으로 보아 도출할 수 있는 결론은 무엇인가? 자신감, 무대 자신감과 관련하여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의 연구대상인 무용수, 연주가, 연기자 등은 어떠한 목적을 지닌 공간 (무대)에서 대중에게 노출되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무대자신감이 중시될 수 있는 패션모델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고 할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패션모델이 무대에서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무대 자신감은 패션쇼에서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표현력이란 무엇인가? 자기표현력이란 언어적,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인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통해 폭넓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으로(Han, 2012), 패션쇼에서 모델의 자기표현력은 자신이 착용한 의상의 콘셉트와 음악, 조명, 무대, 장소 등의 요소를 이해하여 그 느낌이나 생각, 감정 등을 말이나 몸짓을 통하여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패션쇼에서 모델의 워킹, 포즈, 표정 등을 통한 자기표현능력은 직무태도와 만족도를 높이며 모델로서 기본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연기표현, 의상표현, 워킹, 모델전문성 등은 모델학과 필수과목으로 제시하고 있어 패션쇼에서 모델의 자기표현력은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Junga Lee, 2016).
패션모델이 전문적인 연출기술과 표현력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패션모델에게 있어서도 정형화된 워킹을 넘어선 다양한 퍼포먼스와 연출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패션쇼를 통한 모델과 관객과의 소통 및 상호작용이 중요해지고 있다(Park & Kim, 2017). 패션모델은 관객 앞에서 디자이너의 콘셉트에 맞게 의상을 표현해야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연출기술과 표현력을 갖추어야 하며(Lee, 2014), 패션쇼 무대에서 몸짓, 얼굴표정, 응시 등 비언어적인 자기표현(Kim, 2011)을 통해 관객에게 의상의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패션모델의 자기표현력은 무대 자신감과 몰입 및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며, 자신감과 몰입은 무대에서의 수행결과 향상 뿐 아니라 관객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전제조건이라 할수 있다(Kim & Lee,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An, M., Chung. S., & Kim, D. (2014). A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between participants and non-participants in senior model program: A focus on lifestyles, body self-confidence in fashion coordinat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8(1), 66-79.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12940/jfb.2014.18.1.66 

  2. Cha, Y. (2015).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perception about performance confidence in danc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3. Choi, H., & Shin, Y. (2008). The effect of the components of a fashion show on viewing satisfact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1), 45-62. 

  4. Choi, S., & Hwang, S. (2013). The relationship among self-managing, expressing emotions and being immersed on dancing of dance major students.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15(2), 15-22. 

  5. Choi, S. (2007). A study on dancer's occupational commitment and career satisfaction by their roles.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21, 193-209. 

  6. Cho, Y., & Lee, K. (2010). Exploration of concept structure and development of scale for dance flow. Korean Society of Sport of Psychology, 21(2), 187-200. 

  7. Chung, D.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recognition of the body shape by in the students majoring in dance and confidence in dance performance.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18, 1-13. 

  8. Chung, S. (2009). The effects on confidence and satisfaction of dance with the propensity to achievement goal of dance degre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9.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10. Han, M. (2012). A study on methods of using educational drama for improving of expression cap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11. Heo, M., & Chung. S. (2014). Model postures at fashion show according to their clothing fashion images: Focusing on elegance image and neutral-gender image.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6(2), 31-40. 

  12. Hong, B., Kim, C., & Lee, E. (2010). Transactions: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commitment on functiona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mountaineering apparel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2(5), 599-607. 

  13. Hong, S., & Oh, J. (2011). Acknowledgement of the need for psychological support for actors and ways to promote them.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3), 220-229.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5392/jkca.2011.11.3.220 

  14. Hong, H. (2012). The relationship among dance experience and empathy, price-role flow of professional dancers.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27, 81-93. 

  15. Hong, M. (2013). The effects of performance experience of participants in dance for all on dance commitment and life satisfaction.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30, 139-155. 

  16. Hong, Y. (2016). The effect of empathy on dancing expressiveness in pro professional dancer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dance flow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17. Hong, Y., Ji, J., Kim, S., & Kim, J. (2014).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al self-perception, dance flow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3(2), 457-467. 

  18. Hong, Y., & Kang, H. (2016). The effect on dancing expressiveness in professional dancer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dance flow. Official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ance Science, 33(4), 47-61.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21539/ksds.2016.33.4.47 

  19. Iso-Ahola, S. E. (1980). The social psychology of leisure and recreation. Iowa: Wm. C. Brown Company. 

  20. Jackson, S. (1992). Athletes in flow: A qualitative investigation of flow states in elite figure skater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4, 161-180. 

  21. Jang, G., & Sim, S. (2013). A correlation between undergraduate music majors self-efficacy and confidence in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Music Education, 42(4), 101-120. 

  22. Jung, Y. (1997). The influence of sport participation motivation, arousal seeking and affects on the behavior of sport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3. Kang, H., Lee, Y., & Park, S. (2011). An exploratory research of components for dancing expressivenes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0(6), 249-259. 

  24. Kim, B. (2011). A survey on the musical performance anxi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25. Kim, D. (2013). A study on effects of sports dance athletes emotional expressions upon sports flow and athlete identity.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22(1), 153-162. 

  26. Kim, D., & Kim, Y. (2014). The effect of self-esteem by junior golf players on the sports confidence and exercise commitment. Korean Journal of Golf Studies, 8(3), 19-28. 

  27. Kim, E. (2001). The effect of dance sports participation on stress,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un-Kook University, Seoul, Korea. 

  28. Kim, E. (2010). A study on expressing emotions in dance,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formance flow of acting and musical maj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29. Kim, J. (2014). The influence of male fashion models' self-management on model flow and fashion show confid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0. Kim, K. (2011). A study on non-verbal expressions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31. Kim, N. (2012). The effects of dance performanc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throygh university students' physical self-perception majoring in dance with dance flow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kyoung University, Busan, Korea. 

  32. Kim, N., & Lee, Y. (2013). The influence of empathy and sympathy on dance flow in professional dancers.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29, 109-123. 

  33. Kim, H., & Sim, S. (2013). The effects of emotional experience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on the stress in high school golf player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2(6), 491-501. 

  34. Kim, Y., & Han, H. (2009). The influence of flow experience on self efficacy and satisfaction with dance activity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19, 1-18. 

  35. Kim, Y., & Kim, Y. (2010). Influence of parents’ expectation and economic support on dance performance ability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a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22, 1-20. 

  36. Lee, H. (2013). The relationships between dance passion, dance performance confidence, dance flow.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2(3), 987-999. 

  37. Lee, J. [Junga]. (2016). A study of curriculum to systematize the university's education for fashion mode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8. Lee, J. [Juyean]. (2016). The relationship of dance confidence, dance flow and dance ability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Official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ance Science, 33(2), 29-40. 

  39. Lee, O. (2011).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service quality.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5(1), 145-157. 

  40. Lee, S., & Kim, H. (2011). The model fashion show in the digital image age.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4(1), 129-140. 

  41. Lee, S. (2015). Analysis of concept based on the level of consistency in fashion show models' physical appearance.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7(5), 718-730.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5805/sfti.2015.17.5.718 

  42. Lee, T., & Park, I. (2015). The effect of male dance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behavior on college dance majors dance immersion and dance emotion expressivity.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4(3), 1201-1216. 

  43. Lee, T. (2003). The effect of flow experienc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44. Lee, Y. (2016a). Relation among, motivation in class participation, performance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of student majoring in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eoul, Korea. 

  45. Lee, Y. (2016b). A relationship between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The Korea Contents Society, 16(1), 167-178.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5392/ jkca.2016.16.01.167 

  46. Oh, K., & Chun, B. (2015). The influence of self management on dance confidence and dance performanc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4(6), 281-290. 

  47. Ong, Y. (2007).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atisfaction over creative dance activity on their involvement experience. The Korean Society of Dance, 52, 255-273. 

  48. Park, H.. & Choo, T. (2012). Influence of consumer self-confidence and self-confidence in coordination on attitude toward secondhand fashion goods and purchase intention of secondhand fashion good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4(4), 544-553.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5805/ksci. 2012.14.4.544 

  49. Park, H. (2009). The structure of dance emotional expressiveness constructs and the test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University, Seoul, Korea. 

  50. Park, J.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class cognition and class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 Kook University, Seoul, Korea. 

  51. Park, K., & Kim, Y. (2017). The effects of fashion model's self-expression on stage confidenc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Proceedings of 2017 Spring Conference on 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s Industry(pp. 131-132). Daegu: 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52. Park, S.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flow experience in dance activity and self actualization of dance participa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3. Roh, J.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self-management, performance anxiety and flow of danc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54. Ryu, G. (2013). Differences in emotional intelligence among dancers and the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Korean Research and the Influ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28, 41-63. 

  55. Scanlan, T. K., Carpenter, P., Schmidt, G. W., & Simons, J. P. (1993). The spot commitment model: Measurement development for the youth-sport domain.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15(1), 16-38. 

  56. Shin, S. (2008). A study of the influences of dance majors' flow experience on their performance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7. Yoo, J., Oh, K., & Chun, B. (2011). Relationship among enjoyment, flow experience and continuos of female dance for all participants.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20(2), 387-3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