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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명성에 따른 준거가격광고 효과
Effects of Reference Price Advertisements by Service Reput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9, 2008년, pp.124 - 132  

박민숙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  천명환 (목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경제적 환경의 변화와 인터넷 등의 다양한 유통경로 등장으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면서 가격은 아주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가격할인 등의 가격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강화하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많은 광고에서 가격할인 정보를 제시하면서 준거가격을 함께 제시하는 전략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연구들이 준거가격제시에 따른 광고효과를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제품에 한정된 준거가격 연구에서 확장하여 서비스 경우에 준거가격을 제시함에 따른 효과를 검증하고, 서비스의 명성에 따라 준거가격제시 방법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를 검증한다. 서비스의 명성과 준거가격제시 방법에 따른 실험을 설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 광고에서 준거가격을 제시하는 경우에 가격태도 및 이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서비스 명성이 높은 경우에는 준거가격을 제시하는 것 보다 할인율을 표시하는 것이 더 효과가 높으며, 서비스 명성이 낮은 경우에는 준거가격 제시만으로 광고효과가 높아짐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서비스 경우에는 그 명성에 따라 준거가격을 제시하는 방법과 관련한 전략적 관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ice is an important marketing issue in current competitive environment characterized by various distribution channels such as economic circumstance and the Internet. Many companies, for their best profits, use a price discrimination strategy such as price discount that reinforces consumer's purc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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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서비스의 가격이 광고에 제시되는 경우에 그 효과에 관한 검증을 실시하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가격이 제시되는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평가를 비교하는데 중점을 둔다.
  • 따라서서비스의 경우에는 특히 가격정보가 중요하며, 가격정보의 제시형태에 대한 전략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제품에한정된 연구에서 확장하여 서비스에서 가격할인을 하는 경우에 준거가격을 제시함에 따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안한다.
  •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내적준거가격이 낮은 경우에는할인 가격을 제시한다고 하여도 그 할인의 폭을 크게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격할인의 효과가 낮을 수 있다. 따라서 할인가격을 제시할 때, 외적준거가격을 함께제시하여 가격할인 폭을 크게 지각하도록 하고 가격할인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준거가격에 대한정보를 제시하는 것은 할인 전의 준거가격과 새롭게 제시되는 할인가격을 상대적으로 비교하게 되므로 소비자들의 가격인식에 호의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존의 가격과 현재 할인가격을 직접 비교하게 되어 가격할인의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는 연구들이 제시되었다[2-4].
  • 특히 이러한 가격이 제시되는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평가를 비교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단순한 준거가격 제시 효과검증에 그치 않고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서비스의 특징을 반영하고자 한다. 즉, 준거가격을 제시하였을 때, 할인가격과의 비교를 통해 가격에 대한우호적인 태도가 형성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들을 발견하여 구제적인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다.
  • 또한 이용경험이나 학습에 따른 차이에 따르는 광고효과의 차이를 통제하기 위해 기존연구에서는 빈도가낮은 것을 선정하였지만[14], 본 연구에서는 빈도가 낮은 서비스만을 대상으로 측정할 경우에는 내적 준거가격 형성이 완전하지 못하여 가격비교 평가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이용 빈도가 높은 것과 낮은 것을함께 측정 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조사를 통하여 대표서비스 10개에 대하여 연간 이용횟수를 평가하게 하고이 중에서 가장 높은 것(미용서비스 연7.
  • 본 연구는 기존의 제품에 한정되었던 준거가격광고를 서비스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서비스 명성에 따른 차이를 검증함으로서 기존의 준거가격제시여부 효과에서 확장된 결과를 토출한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의의를 가진다. 또한 서비스의 특성과 준거가격의 제시 방법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를 검증하여 실무적으로도 활용가능성이 높은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는점에서 의의가 있겠다.
  • 본 연구는 서비스광고에서 준거가격의 제시에 따른광고효과 차이 및 서비스의 명성에 따른 광고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비스의 명성(고, 저)과준거가격제시방법(할인가격만제시, 준거가격제시, 할인율만 제시)에 따라 2*3의 연구설계를 하였다.
  • 이에 따라 많은 연구들이 준거가격을 제시하는 광고의 효과와방법에 관해 연구해 왔다. 본 연구는 유형제품의 광고에서 준거가격의 효과검증에 한정되었던 연구에서 확장하여 서비스 준거가격 광고의 효과를 검증하고 서비스의 명성에 따라 준거가격 제시 방법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를 검증하여 보다 준거가격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 서비스 광고에서 준거가격을 제시하는 것은명성이 높은 서비스보다 낮은 서비스에서 가격태도와이용의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명성이 높은 서비스의 경우에는 준거가격의 제시보다 할인율을 제시하는 경우에 가격태도와 이용의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1 : 서비스 광고에서 할인가격만 제시하는 것보다 준거가격을 제시하는 경우에 소비자의 가격태도와이용의도가 높을 것이다.
  • 다음으로 가설 2에서는 서비스 광고에서 준거가격을제시하는 것은 명성이 높은 서비스보다 낮은 서비스에서 효과가 높을 것임을 제안하였다.
  • 마지막으로 가설 3은 명성이 높은 서비스의 경우에는준거가격의 제시보다 할인율을 제시하는 경우에 가격태도와 이용의도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가설 2의 검증방법과 마찬가지로 집단을 분류하고 ANOVA 검증을 실시하였고, 가격태도와 이용의도가 유의수준 1% 수준 내에서 t값이 각각 6.
  • 첫 번째 가설은 서비스 광고에서 할인가격만 제시하는 것보다 준거가격을 제시하는 경우에 소비자의 가격태도와 이용의도가 높을 것임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이를 위해 할인가격만을 제시한 광고와 준거가격을 제시한 광고에 응답한 집단을 분류하여 가격태도와 이용의도에 있어서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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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명성 중 서비스 제공자의 명성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명성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을 거쳐 공중들이 전반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단순히 알고 있다거나 어떠한 인상을 갖는다는 태도적인 측면의 이미지 차원에 비해 한수준 높은 감정적 측면을 말한다[12]. 기업명성은 중요한 투자영역이며 가치 있는 자산이며, 특히 서비스 제공자의 명성은 일차 구매자들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단서로 여겨지기 때문에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역할과 반복구매자에게 품질을 다시 확인시켜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13]. 또한 명성이 높으면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친숙하게 여기고 브랜드에대하여 호의적이고 차별적인 연상요소를 소유함으로써, 소비자들에 의하여 내재적인 단서로 작용하고[14],그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15].
가격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기준의 가격인 준거가격의 두 가지 형태는 무엇인가? 이러한 준거가격은 주로 두 가지 형태로 형성되게 된다. 첫째는 제조업자나 유통업자가 책정한 제품의 가격으로 인해 형성되는 외적준거가격(external reference price)이고, 둘째는 실제 소비자가구매경험을 통해 마음속에 형성되어 있는 가격인 내적준거가격(internal reference price)이다[1]. 
명성은 무엇인가? 명성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을 거쳐 공중들이 전반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단순히 알고 있다거나 어떠한 인상을 갖는다는 태도적인 측면의 이미지 차원에 비해 한수준 높은 감정적 측면을 말한다[12]. 기업명성은 중요한 투자영역이며 가치 있는 자산이며, 특히 서비스 제공자의 명성은 일차 구매자들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단서로 여겨지기 때문에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역할과 반복구매자에게 품질을 다시 확인시켜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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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 Biswas and A. B. Edward, "Contextual Effects of Reference Price in Retail Advertisement," Journal of Marketing, Vol.55, No.3, pp.1-12, 1991. 

  2. D. L. Compeau and G. Dhruv, "Comparative Price Advertising: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Vol.17, pp.257-73, 1998. 

  3. A. Krishna, R. Briesch, R. D. Lehmann, and Y. Hong, "A Meta-Analysis of the Impact of Price Presentation on Perceived Savings," Journal of Retailing, Vol.78, No.2, pp.101-118, 2002. 

  4. M-L. Joan and L. Peracchio, "Moderators of the Impact of Self-Reference on Persua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2, pp.408-423, 1996(3). 

  5. E. A. Blair and E. L. Landon Jr., "The Effects of Reference Prices in Retail Advertisement," Journal of Marketing, Vol.45, No,1, pp.61-69, 1981. 

  6. E. U. Joel, O. B. William, and C. W. Dan , "The effect of Plausible and Exaggerated Reference Price on Consumer Perceptions and Price 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5, No.2, pp.95-110, 1988. 

  7. 김용만, 김인섭, "서비스 준거가격광고가 소비자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0집, pp.1-20, 2002. 

  8. M. Tridib, S. P. Raj, and I. Sinha, "Reference Price Research: Review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9, No.3, pp.84-102, 2005. 

  9. Monroe, Pricing : Marketing Profitable Decision, NY: McGrew-Hill, 1990. 

  10. N. Nguyen and G. Leblanc, "Corporate Image and Corporate Reputation in Customers' Retention Decisions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and Services, Vol.8, pp.227-236, 2001. 

  11. E. Yoon, H. J. Guffey, and V. Kijewski, "The Effects of Information and Company Reputation on Intentions to Buy a Business Servi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7, pp.215-228, 1993. 

  12. 차희원, "기업명성의 개념 정립과 한국형 명성지수개발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64호, pp.259-289, 2004. 

  13. R. Bennet and R. Kottasz, "Practitioner perceptions of corporate reputati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Corporate Communication. Vol.15, No.4, pp.224-232, 2000. 

  14. J. D. Howard and A. R. Kerin, "Broadening the Scope of Reference Price Advertising Research: A Field Study of Consumer Shopping Involvement,"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3, pp.185-204, 2006. 

  15. S. Chaiken and D. Maheswaran, "Heuristic Processing Can Bias Systematic Processing: Effects of Source Credibility, Argument Ambiguity, and Task Importance on Attitude Judg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6, No.3, pp.460-473, 1994. 

  16. M. R. Stafford, T. F. Stafford, and J. Chowdhury, "Predispositions toward green issues; The potential efficacy of advertising appeals," Journal of Current Issue and Research in Advertising, Vol.18, No.1, pp.67-79,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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