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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홈네트워크 산업의 참여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
Analysis on the Business Model of Korean Home Network Industry by Participating Enterpri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9, 2008년, pp.172 - 184  

노미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주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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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홈네트워크 산업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와 시장을 분석하여 활성화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우선 국내 홈네트워크 기술 및 제품을 분석하여 홈네트워크 산업의 가치사슬을 파악한 후, 국내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측정한다. 둘째, 홈네트워크 산업을 통신사업자, 건설사업자, 컨텐츠/솔루션사업자, 전자업체로 분류한다. 셋째,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산업별 홈네트워크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홈네트워크 산업의 활성화 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홈네트워크 비즈니스 모델은 Morris 등(2005)과 Chesbrough & Rosenbloom(2002)의 연구를 기반으로 재구성하였으며, 기업 환경 분석, 가치창출 요인 파악, 사업전략 분석, 수익과 비용 구조 파악, 포지션 분석, 경쟁 우위 요인 분석, 실행 순으로 업종별 분석을 수행하였다. 홈네트워크 산업의 활성화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서 원가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제휴 전략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nalyzes services and the markets creating the profit of the national home network industry and the promotion strategy will be proposed. First, the technologies and products of the home network industry are analyzed, and the value chain of this industry is grasped. Seco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네트워크 시장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홈네트워크 시장은 장비시장과 서비스 및 컨텐츠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장비시장은 가입자망, 홈서버, 홈게이트웨이 등이 있으며, 서비스 및 컨텐츠 시장은 홈엔터테인먼트 서비스, 홈인프라 서비스, 홈응용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홈네트워크 시장 중 서비스 및 컨텐츠 시장에는 어떤 것들이 속하는가? 홈네트워크 시장은 장비시장과 서비스 및 컨텐츠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장비시장은 가입자망, 홈서버, 홈게이트웨이 등이 있으며, 서비스 및 컨텐츠 시장은 홈엔터테인먼트 서비스, 홈인프라 서비스, 홈응용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국내의 다양한 산업에서 홈네트워크 분야의 기술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신규 아파트 단지 등에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홈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에서 삼성의 홈비타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국내 홈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은 삼성의 홈비타, LG의 홈넷, KT의 홈엔, SKT의 디지털홈 등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삼성의 홈비타는 홈네트워크 솔루션을 대표하는 브랜드로써 휴머니즘에 바탕을 둔 삼성의 디지털 라이프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1]. 국내의 홈네트워크 업체들은 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지원하기를 원하며, 소비자들은 홈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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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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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T839전략 기획보고서: 홈 네트워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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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홈네트워크 동향 및 서비스 적용모델 분석,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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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안광호, 김동훈, 김영찬, 시장지향적 마케팅 전략, 학현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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