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267 - 276
딩즈보 (동서대학교 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송승근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ltural needs of foreign tourists, to investigate the cultural service elements that can be provided in 'Gamcheon Culture Village', to suggest concrete policy to improve cultural services, and ultimately to cultivate excellent international tourism cult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비스 디자인'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아직까지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없지만 부분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모리츠(Moritz, 2005)의 주장에 따르면 “서비스 디자인은 고객에게 유용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효율적이고 조직에 효과적이도록 서비스를 혁신하거나 기존의 것을 개선하여 전체적이며 통합적인 분야이다[14].” 서비스 디자인은 진행 절차에 따라 사전 서비스, 서비스 기간, 사후 서비스와 같은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 |
'도시재생'이란 무엇인가? | 도시재생을 “인구 감소, 산업구조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역량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 창출 및 지역자원 활용을 통하여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 환경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2]([그림 1] 참조). | |
사전 서비스는 어떤 방식으로 발생하는가? | 사전 서비스는 실제 서비스 경험에 대한 관광객의 기대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단계는 서비스 제공 업체와 관광객이 온라인 예약이나 잡지 광고를 통해서 혹은 직장동료간의 대화와 같은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발생 할 수 있다. 충성도가 높은 관광객의 과거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이 기억한 추억은 사전 방문의 일부이고 향후 여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http://www.maeulmisul.org/?moduleHistory&actionSiteHistory&sModeSELECT_FORM&iHistoryNo1, 2018.8.16.
국토교통부도시재생과,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조, 2018.8.16.
M. Gibson and M. Langstaff, An Introduction to Urban Renewal, Hutchinson Publishers, p.84, 1981.
R. Roberts and H. Sykes, Urban Regeneration : A Handbook, SAGE, p.37, 2004.
S. McDonald, N. Malys, and V. Maliene, “Urban Regeneration for Sustainable Communities : A Case Study,” Ukio Technological and Economic Development of Economy, Vol. 15, No. 1, pp. 49-59, 2010.
김기호, 김도년, 김세용, 우리 마을 만들기, 도서출판소화, pp. 56-131, 2013.
권평이, 김진희, "감천문화마을 주민의 문화욕구 탐색-의미사용이론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제24권, 제1호, pp. 1-26, 2016.
김문환, 문화는 소통이다, 철학과 현실사, 2012.
서인석, 조일형, "체화 및 제도화된 경험과 문화 욕구 - Bourdieu의 문화자본을 중심으로," 한국지방정부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137-160, 2005.
김준용, "관광지 감천문화마을, 주민도 살기 좋은 마을로," 부산일보, 2015(12).
전인수, 김은화, "새로운 소비자욕구모델," 연세경영연구, 제46권, 제2호, pp. 173-193, 2009.
M. Stickdorn and A. Zehrer, "Service Design in Tourism : Customer Experience Driven Destination Management," First Nordic Conference on Service Design and Service Innovation, pp. 7-23, 2009(11).
C. Berger,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Center for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 2, pp. 3-36, 1993.
http://www.gamcheon.or.kr, 2018.8.16.
http://www.busan.go.kr/index, 2018.8.16.
박현희, "낙후된 산동네가 한국의 대표적 문화마을로, 부산시 사하구 감천문화마을," 국토연구, 통권 385호, pp. 55-60, 2013.
http://www.travelnb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60425, 2018.8.16.
http://kids.donga.com/?ptypearticle&no20180530140517641018, 2018.5.15
문화관광국, 2016 부산관광산업 동향분석 결과 보고, 2017(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