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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를 사용한 총체적 언어접근이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과 이야기 구조화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Program Using Story Books on Hearing Impaired Children's Language Abilities and Story Structures Concepts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15 no.3, 2008년, pp.117 - 131  

박선화 (대구대학교 청각조음음운장애 연구소) ,  김문정 (대구대학교 청각조음음운장애 연구소) ,  석동일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approach on the development of language abilities and story structure concepts for hearing impaired children. For this end, two research questions have been established. First, what is the effect of whole language program us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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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의 총체적 언어교육의 효과를 밝힌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청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동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접근을 통해 청각장애 아동들의 언어능력과 이야기 구조화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힘으로써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청각장애 아동들의 언어발달을 위하여 말하기, 듣기를 주요 수단으로 하고 읽기와 쓰기의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제를 설정하고 아동들에게 가장 흥미 있는 내용과 활동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총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동화 속 이야기를 매개로 아동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을 융통성 있게 결정하는 교수방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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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각장애 아동이 갖는 어려움은? 청각장애 아동은 청각이라는 감각의 장애로 인해 감각정보의 불완전한 수용을 낳고, 그러하여 언어획득 및 의사소통 기능 습득에 따르는 문제를 야기시킨다(석동일, 1996). 한편, 아무리 중증인 청각장애라 하더라도 뇌의 성숙, 청각의 발달, 언어발달의 최적시기로 알려져 있는 3 세 미만의 조기 교육효과가 가장 크다는 것을 밝힌 연구들(Clark, 1989; Ling, 1976)은 청각장애아에 있어 조기의 청각활용을 통한 영․유아 교육으로 청각기능의 개발은 물론 언어능력의 발달을 가능케 한다는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아무리 중증인 청각장애라 하더라도 뇌의 성숙, 청각의 발달, 언어발달의 최적시기로 알려져 있는 몇 세 미만의 조기 교육효과가 가장 큰가? 청각장애 아동은 청각이라는 감각의 장애로 인해 감각정보의 불완전한 수용을 낳고, 그러하여 언어획득 및 의사소통 기능 습득에 따르는 문제를 야기시킨다(석동일, 1996). 한편, 아무리 중증인 청각장애라 하더라도 뇌의 성숙, 청각의 발달, 언어발달의 최적시기로 알려져 있는 3 세 미만의 조기 교육효과가 가장 크다는 것을 밝힌 연구들(Clark, 1989; Ling, 1976)은 청각장애아에 있어 조기의 청각활용을 통한 영․유아 교육으로 청각기능의 개발은 물론 언어능력의 발달을 가능케 한다는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조기 교육은 일부 조기 언어치료실에서 제한된 언어치료가 실시되고 있으며, 만 3 세 이후의 농학교 유치부 과정을 통하여 운영되고 있어 언어발달의 결정적인 시기인 영아 및 유아 초기에 적절한 청각활용의 극대화를 초래할 수 있는 언어적 환경 및 언어교육에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실정이다.
청각장애 아동에게도 조기 청각활용과 함께, 동화를 이용하여 실제적이고 자연적인 활동을 통한 총체적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과 이야기 구조화 능력과의 관계를 밝혀 보는 것은 의의 있는 일이 되는 이유는? 최근 일반 유아교육에서 시도되고 있는 총체적 언어교육법은 발달적 특성에 알맞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유아의 구어와 문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이지현, 1996), 생활과 직결된 자연스러운 활동을 중심으로 유아의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모든 과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 질 때 더욱 의미 있는 언어발달의 효과를 밝힌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박혜경, 1990). 또한 총체적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할 때 청각장애 유아의 읽기와 쓰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를 통해 음성언어를 주요수단으로 하고 문자를 보조수단으로 하여 총체적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유아의 읽기와 쓰기 능력의 발달을 향상시켰음을 나타내었다(문향숙, 1995).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고려한다면, 청각장애 아동에게도 조기 청각활용과 함께, 동화를 이용하여 실제적이고 자연적인 활동을 통한 총체적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과 이야기 구조화 능력과의 관계를 밝혀 보는 것은 의의 있는 일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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