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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56, 2009년, pp.279 - 297
김혜옥
본 연구는 그림책관련활동을 통해 언어발달을 살펴본 논문이 처음 발표된 1991년부터 2008년 10월까지의 학위논문 및 학회지 논의 연구동향과 효과검증을 통하여 그림책관련 활동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하였다. 이에 실험연구를 통해 효과 값이 제시된 메타분석이 가능한 논문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 그림책관련활동을 통해 언어발달을 살펴본 논문은 2000년을 전후로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그림책 관련활동으로는 다시 말하기, 이야기꾸미기, 읽어주기 등의 활동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언어발달의 하위영역 중에는 말하기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림책관련활동과 언어발달간의 메타분석을 통한 효과검증 측면에 있어서는 유아의 언어발달의 전체적인 측면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하위영역에 있어서도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to examine recent research trends for a link between linguistic development and various activities associated with storybooks using litera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 would like to present effect and activity plans of activities associated with storybooks by inquiring into r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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