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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타설말뚝을 적용한 다주식 기초에서 말뚝과 캡의 강결합에 대한 분석
Analysis on the Rigid Connections of the Drilled Shaft with the Cap for Multiple Pile Foundation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4 no.7, 2008년, pp.61 - 73  

조성민 (한국도로공사 인천대교건설사업단 기술지원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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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말뚝을 캡(확대기초)으로 연결하여 하중을 지지하는 다주식 기초에 대하여 캡의 연결부를 강결합 조건과 힌지결합 조건으로 구분하여 말뚝 반력 해석의 합리성을 분석하였으며, 널리 사용 중인 탄성변위법과 라멘식 프레임 해석에 기반한 비선형 해석기법을 비교하여 검토하였다. 특히 실제 해상 장대교량의 조건을 대상으로 상부구조와 기초를 연계한 전체 구조계 해석 결과를 분석하여 말뚝머리 구속 조건에 대한 기초 부재 단면력 산정의 적정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캡과 연결된 각 말뚝에서 발생하는 휨모멘트, 전단력, 압축력 등 반력을 산정하고 PM상관도 분석과 지지력 산정을 통해 말뚝 부재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일반적인 규모의 교량, 또는 강성이 크지 않은 말뚝을 적용한 기초에서는 말뚝-캡 결합 조건에 따른 말뚝 단면 설계의 차이가 현저하지 않으나, 말뚝이 지면 위로 일정 길이 이상 돌출되는 다주식 기초의 해상교량에서는 말뚝머리를 힌지로 고려할 경우 지중부에서 매우 큰 휨모멘트와 전단력이 유발되며, 말뚝머리의 수평변위량이 극단적으로 증가하였다. 해상 장대교량에 대해서는 비현실적 가정조건에 기반한 탄성변위법 보다는 말뚝머리를 캡에 강결합하고 말뚝이 탄성판에 지지된 보로 간주하는 라멘(rahmen) 모델링을 통해 상부구조와 연계한 전체 구조계 해석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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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les of a bridge pier are connected with the column through the pile cap (footing). Behavior of the pile foundation can be different according to the connection method between piles and the pile cap. Connection methods between pile heads and the pile cap are divided into two groups : rigid conne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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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몇가지 가정 조건을 필요로 한다. 먼저, 하나의 캡에 연결되는 모든 말뚝의 길이와 강성이 일정하며, 지층은 경사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전제한다. 이에 따라 말뚝의 축직각방향 스프링정수(Ki, Kj, K3, U)는 말뚝 길이가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하나의 값을 갖는다.
  • 즉, 강 결합으로 말뚝머리가 고정된 경우 말뚝머리의 휨모멘트가 설계 휨모멘트가 되는데, 이 조건에서 변위법으로 산정한 말뚝머리의 휨모멘트와 말뚝머리의 결합을 힌지로 고려한 지중부의 최대 휨모멘트 값을 비교하여 큰 값을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말뚝의 중간부는 말뚝머리가 강결합이라 하더라도 힌지결합으로 가정하고 계산한 휨모멘트와 비교하여 큰 값을 기준으로 설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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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ASHTO (2004),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 3rd Ed., AASHTO, Washington DC, pp.(5)136, (5)166-170,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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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HWA (1999), "Drilled Shaft ; Construction Procedures and Desig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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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대한토목학회 (2001), 도로교설계기준 해설 : 하부구조편 

  9. 원진오, 정상섬 (2005), 교량 말뚝기초 해석기법의 적용성 분석,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21권 4호, pp.123-134. 

  10. 원진오, 정상섬 (2005), 교량 말뚝기초의 캡 강성을 고려한 비선 형 3차원 해석,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21권 6호, pp.19-30 

  11. 정상섬, 정상훈, 원진오 (2001), "Analysis of Pile Cap Interaction by Load Transfer Approach",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17권 3 호, pp.95-102 

  12. 玉野治光, 變位が制限される基礎の設計について, 第6回日本道路 會議論文集 

  13. 日本道路協會(1992), 杭基礎設計便覽. 

  14. 日本道路協會(2002), 道路橋示方書.同解說. 

  15. 鐵道綜合技術硏究所(2000), 鐵道構造物等設計標準.同解說:基礎 構造物.抗土壓構造物, 運輸省鐵道局監修 

  16. ?間達雄外(1981), 杭頭部べ초および合理的水平變位量を考慮 した杭基礎設計法, 土木硏究所資料第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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