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의 운동 운항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the Motion Monitoring System of a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2 no.1 = no.127, 2008년, pp.15 - 22  

윤현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경중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동곤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바다에서 운항하는 선박은 바람과 파도 등의 외란 때문에 횡동요(Rolling), 종동요(Pitching), 상하동요(Heaving) 등의 운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운동은 가속도 형태로 승객이 느끼게 된다. 따라서, 선박내의 특정 지점에서 좌우방향, 상하방향 가속도와 각속도 등을 계측하면 선원 또는 승객이 선박 운동에 어느 정도 피폭되었는가를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운동 운항환경 모니터링 시스템은 4개의 가속도계와 가속도계, 자이로가 포함된 관성 자세계측장치, 데이터 취득장치를 포함한 계측 및 통신부, 중앙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운항환경 지수를 계산하는 전산기로 구성되고, 계측된 가속도와 각속도를 이용하여 운항환경을 나타내는 정량적 지수인 뱃멀미 지수(Motion Sickness Incidence, MSI), 운동유발 작업방해회수(Motion Induced Interrupt, MII)를 실시간으로 계산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인 한나라호의 부산-목포, 부산-제주 연안항해시 실선시험을 통하여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hip in a sea cruises with rolling, pitching, heaving etc because of environmental causes such as wind and wave. Those motions make crews or passengers feel inconvenience and they feel acceleration changes. Therefore, if lateral and vertical accelerations can be measured at a specific position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5 Hz 근방이 된다. 논문에서는 선박 내에 탑재되어 여러 위치에서의 가속도 수준을 계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동 운항환경 지수인 뱃멀미 지수(MSI), 운동유발 작업방해회수(MID를 계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식(1)의 ISO 계산식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샘플링된 가속도를 이용하여, 현재의 가속도 수준이 2시간 동안 유지된 경우와 승선시점부터 현재까지의 MSDVZ 계산 방법을 제시하기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이동곤 (2006), "U-기반 탐사선단의 스마트 운용기술 개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1차년도 보고서(UCE00114A-06077). 

  2. Bhattacharyya, R.(1978), "Dynamics of Marine Vehicles", John Wiley & Sons, pp. 171-182. 

  3. Graham, R., Baitis, A. E., and Meyers, W. G.(1978), "On the Development of Seakeeping Criteria", Naval Engineers Journal, Vol.104, No.4. 

  4. ISO.(1997),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 - Part 1: General Requirements", ISO-2631-1 

  5. Lewandowski, E. M.(2004), "The Dynamics of Marine Craft - Maneuvering and Seakeeping", World Scientific, pp. 320-326. 

  6. McCauley, M. E., Royal, J. W., Wylie, C. D., O'Hanlon, J. F., and Mackie, R. R.(1976), "Motion Sickness Incidence: Exploratory Studies of Habituation, Pitch and Roll, and the Refinement of a Mathematical Model". Human Factors Research Inc., Technical Report 1733-2 

  7. O'Hanlon, J. F. and McCauley, M. E.(1973), "Motion Sickness Incidence as a Function of the Frequency and Acceleration of Vertical Sinusoidal Motion", Human Factor Research Inc., Technical Memorandom 197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