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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실버세대의 여가활동 분석에 관한 연구
On Analysis of Silver Generation Leasure Life Activities for Contents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8, 2008년, pp.81 - 89  

조석봉 (우송정보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계열) ,  변승환 ((주)퀴즈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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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의 발전과 저출산 현상이 발생하면서 우리 사회는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노년의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이는 점차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실버세대를 위한 여가 활동을 위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실버세대들의 여가활동 유형을 분석해 보았다. 먼저 60세 이상의 연령에서는 TV 시청과 휴식 수면이 가장 높은 여가 활동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컴퓨터의 사용에 대한 응답률이 낮지만, 인터넷에 익숙한 $40^{\sim}50$ 세대가 노인층으로 진입할 경우 그 응답률이 높은 것으로 예측되었다. 둘째, 이러한 $40^{\sim}50$대가 노인층으로 진입할 경우 이들을 위한 노인용 유망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예측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modern medical science and increased longevity of elderly due to better health care: we are facing a new growing generation of "silver" senior citizens. In near future we will see a slow increase in senior spare time activities in our society. In this study the types of...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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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노인계층의 출현에 따라 미디어 매체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저]2장 노인의 여가활동과 유형을 살펴보고, 제3장 노년층의 미디어 이용과 유망멀티미디어콘텐츠 전망을 살피고, 제4장에서 결론을 맺고자한다.
  • 본 논문의 구성은 저]2장 노인의 여가활동과 유형을 살펴보고, 제3장 노년층의 미디어 이용과 유망멀티미디어콘텐츠 전망을 살피고, 제4장에서 결론을 맺고자한다.
  • 노인들에게 접목 가능한 게임콘텐츠의 구체적인 소개와 시장 가능성은 이후에 논의할 것이므로, 본장에서는 멀티미디어콘텐츠 중에서 유망한 영역을 간략하게전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상황에서노인들의 여가활동유형을 분석해 보니 60세 이상의 연령에서는 TV시청과 휴식 - 수면이 가장 높은 여가활동유형으로 나타났다, 컴퓨터의 응답률이 낮지만, 인터넷에 익숙한 40~50대 세대가 노인층으로 진입할 경우 그응답률이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403)대가 노인층으로 진입할 경우를 대비해 노인용유망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예측해 보았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렇게 '아이토이'와 '으-싸'는 아동뿐만 아니라 노인에게도 적절한 신체활동을 통해 재미를 줄 수 있는 신체활동용 게임으로 변용시킬 가능성을 제공해 준다. 건강상의 이유로 외부활동이 어려운 노인들에게 특히 이러한 신체활동용 게임기는 유용하게 쓰일 것이며, 소프트웨어 자체가 만들기 어렵지 않고 단순하므로 전통놀이와 단순한 스포츠 종목, 민속놀이 등을 노인층의 취향에 맞게 다양하게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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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노준석, 미디어 이용과 몰입경험에 따른 수용자의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 TV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3. 

  2. 김광득, 여가와 현대사회, 백산, 1997. 

  3. 조추용, "노인의 여가활용과 사회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pp.91-95, 2003. 

  4. 조경욱, "여성노인의 건강 지위, 사회적 지지와 여가 활동에 관한 연구", 노인복지연구, Vol.27, No.1, 한국노인복지학회, pp.203-229, 2005. 

  5. 서현미, 노인의 건강증진행위 모형구축,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6. J. R. Kelly and G. Godbey, The Sociology of Leisure, PA: Venture Publishing, Inc. 1992. 

  7. 통계청, 2004 고령자 통계, 2004(10). 

  8. 통계청, 2005 고령자 통계, 2005(10). 

  9. 정경희, 오영희, 석재은, 도세록, 김찬우, 이윤경, 김희경, "2004년도 전국 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5. 

  10. 박래정, 양희승, 다가올 고령시대 뜨는 산업 지는 산업, LG경제연구소, 2005(3). 

  11. J. R. Kelly and G. Godbey, The Sociology of Leisure, PA: Venture Publishing, Inc. 1992. 

  12. 디지털타임즈, 2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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