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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촬영을 위한 디지털 카메라의 적정 노출 설정 연구;피부톤 재현 선호도를 중심으로
The study of Right Portrait Exposure Setting in Digital Cameras;Focusing on the Cognitive Preference in Representation of Skin Ton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8, 2008년, pp.111 - 118  

노연숙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  하동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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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TV, 잡지,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미지를 접할 수 있으며, 이렇게 접하는 이미지들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의 삶과 인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과거의 이미지 생산 매체들은 장면을 물리적으로 동일하게 재현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었던 반면, 최근에는 인지적 선호도에 의한 재현이 중요하게 인정받고 있으며, 사진의 선호도는 TV, 잡지, 신문, 인터넷 등 주변에서 접하는 시각적 콘텐츠의 영향을 받는다. 최근 이미지를 생산하는 재현 매체로서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장비를 디지털 카메라이다.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핵심은 ‘빛’인데, 빛의 양, 즉 노출의 조절을 통해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 현재 디지털 카메라는 물리적으로 정확한 재현을 목표로 노출을 조절하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물리적으로 정확한 조절이 반드시 인지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조절은 아니다. 따라서 물리적으로 정확한 노출 설정이 아니라 인지적으로 정확한 노출 설정을 찾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특히 인지적으로 색상과 농도 변화에 가장 예민한 피부톤을 기준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성별에 따라 노출 선호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남성과 여성 모델을 각각 촬영하여 자극에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people get images from various media like TV, magazines, newspaper, internet. Such images directly influence people's thoughts and lives, either consciously or unconsciously. In the past, reproduction devices have been mainly used in reproducing an original scene accurately. Lately, th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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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카메라 제조사가 설정을 다양하게 조절하고, 카메라 내부에 다양한 표현 방법을 포함시킬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인지적 선호도에 대한 연구는 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카메라의 노출 조절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촬영자와 카메라 개발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하나는 노출 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측정하기 위한 JND 측정 실험이었으며, 다른 하나는 노출만을 다르게 설정하여 촬영한 여러 장의 사진을 관찰자에게 보여주고 어느 정도 만족도를 보이는지 확인하는 선호도 분석 실험이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진의 감성 반응과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중 밝기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카메라 조절 요소인 노출(Exposure)에 대한 정보를 실제 카메라 설정과 관련지어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실제 장면을 물리적으로 정확하게 재현하는 설정을 찾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인지에 의해 재현되는 설정을 찾는 것이 목적이므로 노출을 상이하게 조절하여 촬영한 실제 이미지를 활용한 선호도 설문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은 물리적인 노출 설정과 인지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노출 설정이 다를 수 있음을 인식하는데서 시작되었다. 만약 물리적으로 적정이라고 판단되는 노출 설정과 인지적으로 선호되는 노출 설정이 다르다면 디지털카메라는 인지적인 선호에 맞춰 설정을 조절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의 또 하나의 가정은 남성과 여성의 노출 설정에 대한 선호도가 다를 것이라는 것이었다. 사회적, 문화적인 영향으로 여성의 이미지의 경우, 보다 밝은 노출 설정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일 것이라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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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노연숙, "광원에 따른 화이트 밸런스의 JND 특성과 선호 설정 연구-연굴색 재현을 중심으로", 한국색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4호, pp.1-8, 2007. 

  2. 이홍규, 칼라이미지사전, 서울: 조형사, 1994. 

  3. 정우현, 신수진, 박수진, 한재현, 사진의 밝기, 대비, 색조의 변화가 감상자의 감성인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진학회지, 제14호, pp.149-156, 2006. 

  4. 조정옥, 사용자의 JND를 고려한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의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출판, 2006. 

  5. 한재현, 박수진, 신수진, 정우현, 흑백 사진의 밝기와 대비 조절에 따른 감성의 변화, 한국사진학회지, 제12호, pp.28-35, 2005. 

  6. C. Boust, H. Brettel, F. Vienot, S. Berche, and G. Alquie, Color Enhancement of Digital images by Experts and Preference Judgments by Observers, The Journal of imag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50, No.1, pp.1-11, 2006. 

  7. F. H. Manke, Color, Environment, and Human Response,1947. 

  8. G. A. Gescheider, Psychophysics: Method, Theory, and Application,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1985. 

  9. E. B. Goldstein, Sensation and Perception, Brooks:Cole, 1996. 

  10. ISO 3664, Viewing conditions-Graphic technology and photography, 2000. 

  11. ISO 20462, Photography-Psychophysical experimental methods to estimate image quality, 2004. 

  12. G. Johnson, MEASURING IMAGES: DIFFERENCES, QUALITY AND APPEARANCE, Rochester: RIT, 2003. 

  13. S. Marita and C. Lisa, Practices of Looking,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14. D. F. Mark, Color Appearance Model, WILEY, 2007. 

  15. S. R. Fernandez, M. D. Fairchild, and K. Braun, "Analysis of Observer and Cultural Variability while Generating 'Preferred' Color Reproductions of Pictorial Images," The Journal of imag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49, No.1, pp.96-10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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