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배구 블로킹 시 스텝 방법에 따른 남자 대학 배구선수 7명과 체육 전공 남자 대학생 7명을 대상으로 운동학적 특성을 3차원영상분석으로 구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모든 스텝 방법에서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이지 시 최대 수직속도에서 빠르게 나타났고, 점프높이는 높게 나타났다. 2.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시 엉덩 관절, 무릎 관절, 발목 관절각도의 E1에서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작게 굴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모든 스텝 방법에서 엉덩 관절, 무릎 관절, 발목 관절의 최대 각속도는 E2에서 나타났다. 4.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시 엉덩 관절, 무릎 관절, 발목 관절각속도의 E2에서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상지의 사용이 자유로운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이 점프높이를 통한 방어 능력 개선에는 다소 효율적인 방법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배구 블로킹 시 스텝 방법에 따른 남자 대학 배구선수 7명과 체육 전공 남자 대학생 7명을 대상으로 운동학적 특성을 3차원 영상분석으로 구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모든 스텝 방법에서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이지 시 최대 수직속도에서 빠르게 나타났고, 점프높이는 높게 나타났다. 2.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시 엉덩 관절, 무릎 관절, 발목 관절각도의 E1에서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작게 굴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모든 스텝 방법에서 엉덩 관절, 무릎 관절, 발목 관절의 최대 각속도는 E2에서 나타났다. 4.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시 엉덩 관절, 무릎 관절, 발목 관절각속도의 E2에서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상지의 사용이 자유로운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이 점프높이를 통한 방어 능력 개선에는 다소 효율적인 방법인 것으로 판단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inematic variables of three types of volleyball jump blocking motions through 3D video analysis. The subjec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re 7 male university volleyball players and 7 male physical education majors. 1. Regardless of blocking types, peak...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inematic variables of three types of volleyball jump blocking motions through 3D video analysis. The subjec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re 7 male university volleyball players and 7 male physical education majors. 1. Regardless of blocking types, peak vertical velocity and jump height in the skilled group were faster and higher than the unskilled group. 2. The skilled group was flexed lower than the unskilled group at E2 of the hip, knee, and ankle joint during the cross over step blocking. 3. In all types of step, the peak angular velocity of the hip, knee, and ankle joint was showed at E2. 4. The skilled group was slower than the unskilled group at E2 of the angular velocity of the hip, knee, and ankle joint during cross over step blocking. In conclusion, the cross over step blocking in which the use of the upper extremities was relatively more available was effective to improve a defence skill for the jump heigh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inematic variables of three types of volleyball jump blocking motions through 3D video analysis. The subjec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re 7 male university volleyball players and 7 male physical education majors. 1. Regardless of blocking types, peak vertical velocity and jump height in the skilled group were faster and higher than the unskilled group. 2. The skilled group was flexed lower than the unskilled group at E2 of the hip, knee, and ankle joint during the cross over step blocking. 3. In all types of step, the peak angular velocity of the hip, knee, and ankle joint was showed at E2. 4. The skilled group was slower than the unskilled group at E2 of the angular velocity of the hip, knee, and ankle joint during cross over step blocking. In conclusion, the cross over step blocking in which the use of the upper extremities was relatively more available was effective to improve a defence skill for the jump he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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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남자 대학 배구선수 7명과 체육 전공 남자 대학생 7명을 대상으로 3차원 영상분석을 이용하여 배구 블로킹 시 스텝 방법에 따른 운동학적 변인들의 차이를 구명하여 블로킹 동작에 대한 운동학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Missing Point 처리를 위하여 60Hz Full pre & post interpolation을 사용하였다.
각 피험자가 실험동작을 수행하는 동안 비디오카메라를 연속으로 작동시켜 실험 전 과정을 촬영하였으며, 데이터는 3번의 수행 중에 안정된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남자 대학 배구선수 7명과 체육 전공 남자 대학생 7명을 대상으로 배구 블로킹 스텝 방법에 따른 운동학적 비교 분석을 3차원 영상분석법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인체 랜드 마커 관찰이 용이한 곳에 6대의 비디오카메라를 피험자로부터 약 10 m 떨어진 곳에 설치하였다. 비디오카메라를 수동초점, 셔트 스피드 우선모드, 셔트 스피드는 1/1,500초로 설정하고 컨트롤 포인트를 10초간 동시 촬영한 다음 이를 제거하였다.
수동으로 두 개의 TTL(transistor transistor logic) 신호를 동작의 시작과 끝에 발생시켜 LED를 구동하고 영상분석 데이터를 동기화 하였다.
영상분석 시 디지타이징을 정확하고 용이하게 하기 위해 검은색 타이즈를 착용시켰고 피험자의 관절 점에 <표 3>과 같이 랜드마크를 부착하였다. 신발은 각 피험자의 배구 전용 신발을 착용하였으며, 디지타이징 편의를 위하여 테이프를 붙여서 무광 처리하였다.
실험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험동작 수행 시 요구되는 모든 조건을 피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한 후, 준비운동을 거쳐 실험을 시행하였다.
연속된 점프 동작으로 인한 근육의 피로를 예방하기 위하여 각 점프 동작 시기별 휴식시간은 1분을 부여하여 3회씩 실시하도록 하였다(Read, & Cisar, 2006).
영상분석 시 디지타이징을 정확하고 용이하게 하기 위해 검은색 타이즈를 착용시켰고 피험자의 관절 점에 과 같이 랜드마크를 부착하였다.
실내체육관에서 피험자가 블로킹을 완전하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100×300×300 cm 크기의 컨트롤 프레임을 설치하였다. 이 프레임에 3차원 실 공간 재구성을 위한 컨트롤 포인트 64개를 규칙적으로 배치하였으며, 디지타이징 편의를 위하여 카메라 영상 배경은 검은색 무광택 천으로 처리하였다.
Missing Point 처리를 위하여 60Hz Full pre & post interpolation을 사용하였다. 차단주파수는 6Hz Butterworth low pass filter를 사용하여 자료를 filtering 하였다(Winter, 1990).
대상 데이터
이 연구 대상자는 대학부 남자 배구선수와 체육관련 전공자로 최근 6개월 내에 신경계와 정형외과적 신체적 장애가 없었던 7명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들의 신체적 특성은 과 같다.
실 공간좌표 기준점(0, 0, 0)은 피험자의 왼쪽 뒤 아래로 하고 인체 전․후 방향을 y축, 좌․우 방향을 x축, 상․하 방향을 z축으로 하였다. 인체 랜드 마커 관찰이 용이한 곳에 6대의 비디오카메라를 피험자로부터 약 10 m 떨어진 곳에 설치하였다. 비디오카메라를 수동초점, 셔트 스피드 우선모드, 셔트 스피드는 1/1,500초로 설정하고 컨트롤 포인트를 10초간 동시 촬영한 다음 이를 제거하였다.
데이터처리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룹 간 블로킹 방법에 따른 운동학적 변수들에 대한 평균차이는 독립표본 t-test, 그룹 내 블로킹 스텝 방법에 따른 운동학적 변수들에 대한 평균차이는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사후검정은 Duncan으로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α=.
사후검정은 Duncan으로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DLT(Abdel-Aziz, & Karara, 1971)기법을 이용하여 3차원 좌표를 구성하고, 실공간재구성오차(reconstruction error) 0.45 cm를 얻었다.
이 연구에서 관절점과 인체모형은 과 같이 23개의 점에 의해 연결된 강체로 정의하고, 인체분절 자료는 Modified Yeadon Kwon(1993), 자료 분석은 Kwon3D Motion Analysis 3.1(Kwon, 2002)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모든 스텝 방법에서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이지 시 최대 수직속도에서 빠르게 나타났고, 점프높이에서는 높게 나타났다.
2.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시 엉덩 관절, 무릎 관절, 발목 관절각도의 E1에서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작게 굴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모든 스텝 방법에서 엉덩 관절, 무릎 관절, 발목 관절의 최대 각속도는 E2에서 나타났다.
4.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시 엉덩 관절, 무릎 관절, 발목 관절각속도의 E2에서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상지의 사용이 가능한 크로스오버 스텝 블로킹이 점프높이를 통한 방어 능력 개선에는 다소 효율적인 방법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룹 간 무릎 관절각도는 제자리 점프 블로킹 시 E1, E3, E4, E5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E2에서 숙련 그룹 100.0±5.3°, 미숙련 그룹 107.1±3.0°(p<.01)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룹 간 엉덩 관절각도는 제자리 점프 블로킹 시 E1, E2, E3, E4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E5에서는 숙련 그룹 89.2±4.7°, 미숙련 그룹 82.7±6.2°(p<.05)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룹 내에서 블로킹 스텝 방법에 따른 엉덩 관절 각 속도는 미숙련 그룹의 E1(p<.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룹 내에서 블로킹 스텝 방법에 따른 점프높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두 그룹 모두 제자리 점프, 슬라이드 스텝,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순으로 점프높이가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두 그룹의 모든 블로킹 스텝 방법 중에서 E2의 무릎 관절 각속도가 가장 빠르게 나타났으며, E2에서 제자리 점프와 슬라이드 스텝 블로킹은 그룹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은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유의하게 음(-)의 방향으로 빠르게 나타났다.
두 그룹의 모든 블로킹 스텝 방법 중에서 E2의 엉덩 관절 각속도가 가장 빠르게 나타났으며, E1과 E2에서 제자리 점프와 슬라이드 스텝 블로킹은 그룹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은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유의하게 느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엉덩 관절각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상지 사용과 관련된 운동 에너지 증가와 관련이 있다(Lees, Vanrenterghem, & DeClercq, 2006).
두 그룹의 제자리 점프와 슬라이드 스텝 블로킹 중에서 E2의 발목 관절 각속도가 가장 빠르게 나타났으나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중에서는 E4가 가장 빠르게 나타났다.
점프 시 상지 사용은 하강 스윙 구간에서 운동 에너지 저장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Lees, Vanrenterghem, & DeClercq, 2006). 따라서 다소 상지 사용이 용이한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시 엉덩 관절각도가 크게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점프 높이 결과는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숙련 그룹은 제자리 점프와 슬라이드 스텝 블로킹 시 E1에서는 미숙련 그룹보다 엉덩 관절각도가 다소 작게 나타났으나,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시 E1에서는 미숙련 그룹보다 엉덩 관절각도가 유의하게 크게(p<.001) 나타나 몸통이 더 신전되어 점프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자리 점프, 슬라이드 스텝, 크로스 오버 스텝 블로킹 시 E2에서의 무릎 관절각도는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유의하게 작게 나타났다. E1에서는 두 그룹 간 모든 스텝 방법에서 차이가 없었으나 E2에서의 이러한 차이는 상승 구간에서 무릎 관절의 신전을 최대로 하는 큰 가동범위를 통해 점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자리 점프와 슬라이드 스텝 블로킹 시 E1에서의 발목 관절 각도는 숙련 그룹이 미숙련 그룹보다 유의하게 작게 나타났다. 이는 숙련 그룹이 무릎 관절각도에서와 유사하게 큰 가동 범위를 통해 점프를 수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자리 점프와 슬라이드 스텝 블로킹 시 엉덩 관절 각도는 E5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숙련 그룹의 경우 E2, E3, E4, E5에서 일관된 엉덩 관절각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블로킹은 현대 배구에서 중요한 요소이나 이에 관련된 운동학적·운동역학적 연구는 미약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보다 다양한 그룹과 많은 피험자를 통해 수행력 향상과 상해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구 경기의 공격 기술은 어떤 것이 있는가?
배구 경기의 기본 기술은 공격 기술과 방어 기술로 나눌 수 있으며, 공격 기술은 스파이크, 블로킹, 서브, 수비기술은 리시브, 패스, 토스로 구분된다(조필환, 2007). 특히 스파이크와 블로킹은 현대 배구에서 경기의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 기술이다(김영석, 2003; 조필환, 2007).
배구 경기의 기본 기술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배구 경기의 기본 기술은 공격 기술과 방어 기술로 나눌 수 있으며, 공격 기술은 스파이크, 블로킹, 서브, 수비기술은 리시브, 패스, 토스로 구분된다(조필환, 2007). 특히 스파이크와 블로킹은 현대 배구에서 경기의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 기술이다(김영석, 2003; 조필환, 2007).
배구 경기에서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배구 경기의 기본 기술은 공격 기술과 방어 기술로 나눌 수 있으며, 공격 기술은 스파이크, 블로킹, 서브, 수비기술은 리시브, 패스, 토스로 구분된다(조필환, 2007). 특히 스파이크와 블로킹은 현대 배구에서 경기의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 기술이다(김영석, 2003; 조필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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