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배구 관중성향과 관람동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fessional Volleyball Spectator"s Characteristics and Participation Motivation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10 no.3, 2005년, pp.101 - 111  

조영호

초록

본 연구에서는 프로배구 관중성향과 관람동기를 파악하고 관람동기가 재관람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배구의 매스컴을 통한 체계적인 경기일정 홍보를 강화해야하며 경기장 주차시설의 확충과 충분한 경기장안내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지역연고제 정착을 위해 구단은 연구지역과 연계를 강화하고 연맹은 홈앤드어웨이 경기방식을 도입하여 지역연고제 정착에 힘써야 할 것이다.

둘째, 여성, 40세이상 연령층, 24세이하의 학생층, 자유업과 공무원들은 경기내적요인 동기가 강하므로 이들을 표적으로한 마케팅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여가적인 요소를 강화하면 가족단위 관중유치도 가능하다.

셋째, 다량구매자들을 시즌티켓 등으로 DB화하여 경기정보제공 등의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도 가능하다.

넷째, 친구와 가족, 혹은 써포터스와 같은 커뮤니티에게 홍보를 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

다섯째, 프로배구 재관람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관람동기는 경기내적요인과 여가적요인이므로 경기수준을 향상시키고 여가적인 관람분위기를 조성해야 관중증가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프로배구 관계자들은 관중들의 관중성향과 관람동기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재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강화하여야 관중의 증대를 가져올 것이고 이는 팀창단 유인요인으로 이어져 프로배구의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rofessional volleyball spectator"s characteristics and participation motive effect on revisit the game.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s. Firstly, the systematic publicity of Professional volleyball through the press is needed and expansion of parking lot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