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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철도기술동향 : 철도차량용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Hybrid 시스템 기술동향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3 = no.40, 2008년, pp.29 - 31  

이병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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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이U], 효율즉면에서 검증된 Hybrid 추진시스템은 일반자동차보다 연비가2배 이상높은 고효율 Hybrid 추진시스템으로서 검증을 바쳤다. Hybrid 추진시스템은 출발과 저속주행 시에엔신에 연」](디젤 혹은 가스)를차단하여 사용하지 않고, 배터리 선원음 이용하여 전기모터로 구동한다.

후속연구

  • 연소과정 이나 구동장치 가 필요 없는 연료전지 가 발전할 때 발생하는 폐열 활용 시 최대 효율83%에 달한다. 연소과정이 없으므로 기관지염, 폐기종 폐암등 호흡기 질환의 원인인 SOx(황산화물), NOx(질소산화물) 배출 없어 대기오염의 염려가 없는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적용하면 청정 철도 교통시스템 구현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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