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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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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양태현 |
참여연구자 | 박구곤 , 김승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05785 |
과제고유번호 | 1711102584 |
사업명 | 다부처공동기획연구지원(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추진배경
ㅇ ‘19년 1월 수소경제활성화 추진방안에 수소 열차 R&D를 통해 안정성 및 효율성 등에 대한 검증을 통해 상용화 추진 계획 발표, 디젤열차부터 점진적으로 수소열차로 대체, 수소동력 철도차량 운영방안 마련 : ’22년까지 기술개발 후 실증 추진
- 현재 운용 중인 디젤열차(4400호대, 59량) 대체시 연간 탄소배출 3만톤, 질소산화물 486톤, 미세먼지 89톤 저감 등 환경개선 효과 예상
※ 경전철 구축 계획에 따른 신규노선(9곳, 85.32km)에 수소열차 도입시 기존 급전방식 대비 연간 탄소배출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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