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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차량 KTX의 고장 예방대책에 대한 고찰(냉각송풍기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3 = no.40, 2008년, pp.81 - 87  

강기석 (수도권철도차량관리단 고속차량전기팀) ,  김진규 (기술본부 차량기술단 고속차량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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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KTX의 냉각송풍 전동기 회전자 축의 설계와 제작은 모든 TGV 편성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것임을 확인하였으며, KTX의 운행 특성 즉 기존선의 급곡선 구간에서 보다 부드러운 운전 방법을 적용하여 특히 맥동 토크(견인/제동 사이클)를 감소하고, 회전자 축의 key 부분에서 관찰되는 응력 집중과 피로 현상을 감소하기 위해 재료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향상 할 것을 권고하였다.
  • 따라서 열차 운영에 지장을 초래하는 동력차 열감지 고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냉각송풍기의 고장 예방 대책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가설 설정

  • - 회전자 과열 고장 시, 요청된 송풍 주파수는 56 Hz이다.
  • 회전자 축 초음파 탐상에서 2006년도 계약자가 NOCO 작업으로 교환한 축에서도 다음 그림 1과 같이 균열이 발생되어, 회전자축의 불량이 로트성이 아닌 냉각송풍기의 설계결함이 원인일 수도 있다는 가정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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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311-1-E133-RT+T-018, Spftware specification, Managing and monitoring the motor block ventilation 

  2. 고속차량 냉각송풍기 고장 예방대책 검토, 차량기술단 고속차량팀(200836) 

  3. Eukorail, MB Ventilation Motor S/N 726 Investigation Report(2007.6.25) 

  4. Cooling fan or Motor Block - Conclusion Meeting, MMRS/07/005(2007.6.18) 

  5. 냉각송풍전동기장애유형분석, 수도권철도차량관리단 신뢰성관리팀(2007.10.22) 

  6. 냉각송풍기장애예방대책, 수도권철도차량관리단 신뢰성관리팀(2008.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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