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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냉방시스템에의 열전소자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rmoelectric Module in the Air Conditioner System Using Automotive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2 no.4, 2008년, pp.32 - 38  

김순호 (신라대학교 자동차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rovement of cooling ability for the air conditioner is the most efficient method of application of its system. Therefore, this study has been investigated the improvement of cooling ability for the air conditioner using automotive by attached of a thermoelectric module. According to the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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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적으로 하절기 자동차에어컨 시스템 작동 시, 차량 구동력이 현저히 저하될 뿐만 아니라 평균 20~30%의 연료손실이 나타나고 있으며, 압축기 밸브, 커넥팅 로드 및 피스톤등의 파손 등을 초래할 수 있는 리퀴드 해머(Liquid hammer) 현상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차량 에어콘 시스템 모델및 여기에 열전소자(Thermoelect- ric module)를부착한 경우의 차량 에어콘 시스템모델을 개발, 비교시험을 행함으로써, 이러한 기존차량 냉방장치의문제점들에 대하여 열전소자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압축기 장치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로 열전소자만 활용한 기존의 다양한 냉방공조장치에 관한 연구들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차량의 경우와 같이 압축기를 그대로 장착한 상태에서 열전소자를 추가로 장착한 모델을 개발, 시험해보고자 한다.
  • 아울러 본 실험에서는 압축기의 과냉을 방지하기위하여 발열부 적정온도를 실험 취합하여 측정한설 정 온도를 셋 팅 하였고, 내 부온도센서 로부터 의 목표치와 비교하여 열전소자 전원을 ±1% 단위로 ON/OFF시키는 PID 제어시스템인 자동 온도제어시스템을 개발, 부착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Fig. 1의 상용차량의 경우와 Fig. 2의 열전소자 부착의 경우에 대하여, 플래쉬 가스 저감, 리퀴드 해머 발생의 저감 등에 관한 비교시험을 행함으로써, 상용차량의 에어컨 시스템에 있어서 열전소자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차량 에어콘 시스템 모델및 여기에 열전소자(Thermoelect- ric module)를부착한 경우의 차량 에어콘 시스템모델을 개발, 비교시험을 행함으로써, 이러한 기존차량 냉방장치의문제점들에 대하여 열전소자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압축기 장치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로 열전소자만 활용한 기존의 다양한 냉방공조장치에 관한 연구들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차량의 경우와 같이 압축기를 그대로 장착한 상태에서 열전소자를 추가로 장착한 모델을 개발, 시험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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