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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4 no.3 = no.34, 2008년, pp.235 - 240
김상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선박해양공학과) , 김남철 (인하대학교 정석물류통상연구원) , 김효철 (인하대학교 정석물류통상연구원) , 이승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선박해양공학과)
유럽 및 미국에서는 안전하며 환경친화적인 연안운송이 활성화되어 있으나 국내의 경우 연안운송에 의한 화물운송은 극히 저조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목포-제주 사이의 해상화물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육상/해상 복합운송시스템을 제안한다. 먼저 목포 및 제주의 반출입 화물 현황을 조사하고 연안항로 및 여객 화물에 대하여 분석한다. 그리고 철도-선박, 트럭-선박의 복합운송과 RORO선 연안운송 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목포-제주 항로에 대하여 RORO선을 활용한 연안운송시스템을 제안하고 그 기술적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In case of EU and USA, a short sea shipping and coastal shipping which are safer and environmentally better than road transportation are used widely. But a share of freight transport by a coastal transportation is extremely poor in South Korea. In this paper, we propose a Mokpo-Jeju intermodal tr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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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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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의 경우 근해운송이 전체 국제화물 수송량의 어느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가? | 유럽에서는 EU를 하나로 통합하는 정책적인 수단, 정체된 도로망의 과도한 부하 완화 및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통합유럽의 물류수송 대비 등을 목적으로 도로운송보다는 비교적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근해운송을 장려하고 있다(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uities, 2001; 2004). EU의 경우 근해운송이 전체 국제화물 수송량의 38%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도 근해운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건의를 도출하는 협의체인 SCOOP (Short Sea Shipment Cooperative)를 구성하여 도로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지역별 연안운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
제주 여객터미널에 입항한 카페리선의 화물 하역 작업으로 선박 내로 지게차 또는 소형 트럭이 들어가서 화물을 싣고 나오거나 선박에 설치된 크레인을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하역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 또한 선박 출항을 위한 화물의 적재도 하역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적하역방법은 적하역 작업에 많은 시간과 인력을 필요로 하여 비효율적이다. 또한 선박의 정박 시간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실정이다. 목포항에서의 카페리 화물 적하역도 제주항과 동일한 실정이다. | |
유럽에서 근해운송을 장려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 유럽에서는 EU를 하나로 통합하는 정책적인 수단, 정체된 도로망의 과도한 부하 완화 및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통합유럽의 물류수송 대비 등을 목적으로 도로운송보다는 비교적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근해운송을 장려하고 있다(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uities, 2001; 2004). EU의 경우 근해운송이 전체 국제화물 수송량의 38%를 차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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