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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이프 넥타이의 유채-무채 배색과 면적비가 남성복 착용자의 이미지 지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n Image Perception of Male Wearer with Chromatic-Achromatic Colors and Area-Radio of Stripe Neckti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1 no.3, 2008년, pp.325 - 338  

성남숙 (한국국제대학교 실크패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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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유채-무채 배색, 면적비, 성별이 남성복 착용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들 단서로 사용된 84개의 자극물에 대한 이미지를 평가하기 위해 경남, 서울, 부산, 대구 등지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 2016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26쌍의 의미미분척도를 요인 분석하여 이미지 차원을 밝혔다. 그 결과 이들 단서들이 어떻게 조합되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유채-무채 배색, 면적비, 성별에 따른 3색 사선 스트라이프 넥타이 착용자의 이미지 차원은 젊음.활동성, 능력성,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의 5개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유채-무채 배색, 면적비, 지각자의 성별이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이미지 차원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넥타이 디자인 기획 시 소비자의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자료제시가 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haracterize the effect of different combinations of chromatic-achromatic colors and area-ratio of stripe necktie, and gender on the image of male wearer.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are a set of stimuli and response scales. The stimuli consist of 84 col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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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스트라이프 문양은 그 면적비에 따라 이미지가 다를 수 있다고 보고 12가지 배색별로 면적비를 1:1:1의 기본에서 1:3:6의 면적비가 되도록 한 후 이를 서로 바꾸어 6가지 조합으로 조작하여 변화시켰다. 따라서 배색되는 색상과 그 면적비가 넥타이 착용자의 이미지 지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지각자 성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트라이프 넥타이의 유채-무채 배색과 면적비에 따른 남성복착용자의 이미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26개의 형용사쌍을 요인분석하여 이미지 차원을 밝히고, 이들 단서들에 따라 남성복착용자의 이미지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 넥타이 자극물을 제작하기 위해 먼저 국내외 의류시장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스트라이프 문양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2005년 1~2월 사이에 3회에 걸쳐 서울시내에 위치한 백화점들의 트레디셔널 넥타이매장(MCM, 닥스, 레노마, 카운테스마라, 니나리찌 등)과 해외브랜드(페르가모, 헤르메스, 버버리, 구찌 등), 국내 넥타이 생산의 70%를 제직하는 진주의 대표 5개 업체(태화, 동화, 동남, 창미, 드림실크)를 방문하여 줄무늬의 폭과 간격, 패턴 배열 방식과 색상의 배색에 대한 실물 자료수집을 실시한 후 이를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하였다.
  • 성별, 면적비, 유채-무채 조합은 각각 독립적으로 이미지 차원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두 가지의 변인이 상호작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나타내거나 또는 그 이상의 변인이 상호작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두드러진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낸 면적비와 유채-무채 조합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이미지 차원별로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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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복의 배색은 무엇이 기초가 되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가? 그러나 색이 착용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그다지 간단하지 않다. 의복의 배색에서는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가 그 기초가 되어 조화를 이루어야한다. 넥타이에 있어서도 색이 디자인의 다른 구성요소, 즉 무늬, 형태보다도 먼저 우리 눈에 띄게 되고 또한 매는 사람의 개성을 잘 표현해 준다.
넥타이 색채를 분류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넥타이 색채를 크게 분류하면 유채색(87%)과무채색(13%)으로 구분되고, 유채색 중 색의 조화를 분석한 결과 색의 혼합정도가 4색, 5색, 3색, 6색, 2색의 혼합 순으로 나타나고 색상별 비율은 적색(29%), 청색(24%), 갈색(20%), 자색(14%) 순으로 무채색은 회색(6%), 흑색(4%), 백색(3%) 순으로 나타났다[8].
유채-무채 배색, 면적비, 성별이 남성복 착용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그 결과 이들 단서들이 어떻게 조합되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유채-무채 배색, 면적비, 성별에 따른 3색 사선 스트라이프 넥타이 착용자의 이미지 차원은 젊음.활동성, 능력성,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의 5개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유채-무채 배색, 면적비, 지각자의 성별이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이미지 차원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넥타이 디자인 기획 시 소비자의 감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자료제시가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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