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기술발전에 따라 급변하는 제품의 패러다임은 다양화 되어가는 사용자의 감성적 니즈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제품의 규격화 된 형태와 편리성을 강조하기보다는 감성적 가치 부여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성적 가치는 사용자의 제품에 대한 니즈로 연결되고, 궁극적으로는 제품의 구체적인 속성에 의해 충족될 수 있다. 창의성은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력을 갖게 하는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이너는 주어진 것에 순응하는 사람이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지식 노동자이며, 경쟁력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부가가치 있는 부분이 창의성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창의적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심리적 감흥을 불러일으켜 기존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디자인 해결안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는 것이다. 본 연구는 창의적 디자인에 있어 사용자의 의식 또는 무의식의 니즈에 대하여 디자인 구성요소와 심미성 요소를 파악하여 차별화된 창의적 디자인의 제품 개발에 있어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를 설정하고 심미성 요소를 통한 디자인 컨셉 도출 과정에 활용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기술발전에 따라 급변하는 제품의 패러다임은 다양화 되어가는 사용자의 감성적 니즈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제품의 규격화 된 형태와 편리성을 강조하기보다는 감성적 가치 부여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성적 가치는 사용자의 제품에 대한 니즈로 연결되고, 궁극적으로는 제품의 구체적인 속성에 의해 충족될 수 있다. 창의성은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력을 갖게 하는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이너는 주어진 것에 순응하는 사람이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지식 노동자이며, 경쟁력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부가가치 있는 부분이 창의성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창의적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심리적 감흥을 불러일으켜 기존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디자인 해결안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는 것이다. 본 연구는 창의적 디자인에 있어 사용자의 의식 또는 무의식의 니즈에 대하여 디자인 구성요소와 심미성 요소를 파악하여 차별화된 창의적 디자인의 제품 개발에 있어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를 설정하고 심미성 요소를 통한 디자인 컨셉 도출 과정에 활용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The paradigm of a product taking a sudden turn of technical development is due to a change of the needs of diversified user, and this shows that users emphasizes on the value of the sensitivity than the standardized form and usableness of the product, and the value of such a sensitivity can relate t...
The paradigm of a product taking a sudden turn of technical development is due to a change of the needs of diversified user, and this shows that users emphasizes on the value of the sensitivity than the standardized form and usableness of the product, and the value of such a sensitivity can relate to the needs of the product, and it can be filled up eventually by the rapid completion of the product. The creativity will be the most important ability in the future society, it is an added value to all the profession workers which people can use that to increase their competitiveness ability. It is recognized the value of the sensitivity represents the feels psychological aspect of the user and it would be the future design trend, by doing this, products designed would be different from the existing products in the market. I am going to show you that this can be used in the design concept derivation process, there is several core design elements in the product development process, these elements can not only represent the basic user needs but also the user inner unconscious needs, at the same time it keeps the aesthetic concern.
The paradigm of a product taking a sudden turn of technical development is due to a change of the needs of diversified user, and this shows that users emphasizes on the value of the sensitivity than the standardized form and usableness of the product, and the value of such a sensitivity can relate to the needs of the product, and it can be filled up eventually by the rapid completion of the product. The creativity will be the most important ability in the future society, it is an added value to all the profession workers which people can use that to increase their competitiveness ability. It is recognized the value of the sensitivity represents the feels psychological aspect of the user and it would be the future design trend, by doing this, products designed would be different from the existing products in the market. I am going to show you that this can be used in the design concept derivation process, there is several core design elements in the product development process, these elements can not only represent the basic user needs but also the user inner unconscious needs, at the same time it keeps the aesthetic conc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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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디자인에 있어 창의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차별화된 창의적 디자인의 제품 개발에 있어 사용자 니즈에 따른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와 중요 심미성 요소 고려를 통해 디자인 컨셉 도출 과정에 활용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디자인에 있어 사용자의 선호를 검증하고 선호요인을 파악하여 창의적 디자인의 제품 개발에 있어 사용자 선호요인에 따른 디자인 구성요소와 심미성 요소를 파악하여 디자인 컨셉 도출 과정에 활용될 수 있는 구체화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창의적 디자인의 사용자 선호 검증과 선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디자인을 구성하는 형태, 질감, 색채, 구조의 비중과 중요 심미성 요소를 파악하여 디자인 개발 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도출한다.
먼저 디자인의 창의성 평가도구와 디자인 구성요소, 그리고 심미성 요소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창의성 평가도구를 통해 창의적 디자인 사례를 추출하는 선행연구를 거쳐 실증연구에서 창의적 디자인의 사용자 선호도와 디자인 구성 요소 그리고 심미성 요소의 중요도를 파악하는 실험을 실시한다.
설문조사는 디자인 전공자 60명을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얻어진 창의성 각 항목별 디자인 이미지 36개를 자극물로 각 이미지의 선호도와 형태, 질감, 색채, 구조로 이루어진 디자인 구성요소들이 차지하는 비중 그리고 9개의 심미성 요소의 정도를 7점 척도로 답하게 하였다.
그리고 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창의적 디자인의 사용자 선호 검증과 선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디자인을 구성하는 형태, 질감, 색채, 구조의 비중과 중요 심미성 요소를 파악하여 디자인 개발 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도출한다.
셋째, 창의적 디자인은 창의성의 하위 속성과 디자인 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형태미의 조화와 내용미의 시대성과 독특성을 디자인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 결과를 종합하여보면 모든 디자인 구성요소는 실용성 보다는 독창성에 더 큰 비중으로 작용되며, 실용성 중 기능성 요소에는 디자인 특성에 따라 다르게 작용된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사용자에게 있어 창의적 디자인은 감성적 선호를 불러일으키며 디자인의 실용적 특성보다는 독창성 특성이 강한 디자인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창의적 디자인 사례에 대한 재검증과 연구를 통해 도출된 창의적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실제 디자인 개발과정에 적용하여 활용성을 검증해야 하며 창의적 디자인에 있어 디자인 구성요소와 심미성 요소의 상관관계를 규명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내려진 디자인의 정의들을 토대로 볼 때, 디자인의 기본 목표는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내려진 디자인의 정의들을 토대로 볼 때, 디자인의 기본 목표는 미와 기능의 통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디자인 되는 물건이나 사물은 어떤 일정의 기능을 지님으로써 직접 우리들의 생활에 유익한 것이며, 디자인 활동은 일정의 실용목적을 보다 유효하게 수행할 수 있는 대상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1]. 그리고 디자인 창의성에 대해 살펴보면 Finke는 'Creative Imagery[14]'에서 '창의성은 실용성과 독창성을 지닌 제품(a product of practicality and creativity)'으로 정의하고 있다.
Finke는 디자인 창의성을 무엇으로 정의하고 있는가?
즉, 디자인 되는 물건이나 사물은 어떤 일정의 기능을 지님으로써 직접 우리들의 생활에 유익한 것이며, 디자인 활동은 일정의 실용목적을 보다 유효하게 수행할 수 있는 대상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1]. 그리고 디자인 창의성에 대해 살펴보면 Finke는 'Creative Imagery[14]'에서 '창의성은 실용성과 독창성을 지닌 제품(a product of practicality and creativity)'으로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해, 실용성과 독창성 모두에서 높이 평가된 해결안만을 창의적이라고 간주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창의적 디자인의 실험을 통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사용자에게 있어 창의적 디자인은 감성적 선호를 불러일으키며 디자인의 실용적 특성보다는 독창성 특성이 강한 디자인을 의미한다.
둘째, 창의적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는 창의성의 하위 속성과 디자인 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형태와 구조이다.
셋째, 창의적 디자인은 창의성의 하위 속성과 디자인 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형태미의 조화와 내용미의 시대성과 독특성을 디자인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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