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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속성의 정렬 가능성과 확실성이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ttribute Alignability and Certainty on Consumer Preferenc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1 no.2, 2008년, pp.153 - 172  

김수영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송주헌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손영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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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 가정 먼저 진입한 제품은 시장 점유율 및 재구매율 측면에서 후발제품에 비해 경쟁우위를 가지게 되는데, 이를 선발제품의 이점(pioneer advantage)이라고 한다. 후발제품이 선발제품의 이점을 극복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에는 이미 존재하는 속성의 성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는 방안이 있다. Zhang과 Markman[51]에 의하면 제품에 이미 있는 속성으로 차별화하는 전략이 새로운 속성으로 차별화하는 전략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상황적 제약에 따라 소비자들은 새로이 추가된 속성 정보를 더 주의 깊게 처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감정이 연이은 인지과정에 미치는 현상을 평가 경향(appraisal tendency)라고 하는데, 경험하는 확실성 수준에 따라 사람들은 정보를 보다 체계적으로 또는 직관적으로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별점의 정렬 가능성 (비교를 하는 대상의 속성을 나란히 비교할 수 있는지 여부) 및 확실성 유발 정서에 따라 후발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참가자들은 특정한 감정을 경험하도록 유발된 후, 제품평가과제를 수행하였다. 예사대로 확실성 유발 감정을 경험한 참가자들은 제시된 메시지를 보다 직관적으로, 불확실성 유발 감정을 경험한 참가자들은 제시된 메시지를 보다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이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는 경우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고려야할 요소를 추가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ducts can maintain a high level of market share for many years by succeeding early in the development of a market. To overcome the benefit of pioneering a market, late entrants to the market can use differentiation strategies: developing novel attributes or enhancing preexisted attributes. In g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중 처리 과정 이론을 설명하는 모델 두 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중 처리 과정 이론은 크게 Petty와 Cacioppo[36]가 제시한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ELM)과 Chaiken 등[14]에 의한 체계적-직관적(systematic-heuristic) 처리 모델로 구분된다. 정교화 가능성 모델에 의하면 정보를 정확히 처리할만한 능력과 동기가 있으면 메시지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는 중심경로 처리가 일어나고, 정보처리 능력이나 동기가 없을 때는 정보의 내용이 정교하지 않게 처리되는 주변경로 처리가 일어난다. 한편 체계적-발견적 처리 모델에서는 개인이 바라는 판단의 자신감을 충분성 역치(sufficiency threshold)라고 정의하는데, 실제의 자신감과 바라는 자신감의 간극이 클수록 정보를 처리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게 된다고 가정한다.
후발제품이 선발제품의 이점을 극복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은? 시장에 가정 먼저 진입한 제품은 시장 점유율 및 재구매율 측면에서 후발제품에 비해 경쟁우위를 가지게 되는데, 이를 선발제품의 이점(pioneer advantage)이라고 한다. 후발제품이 선발제품의 이점을 극복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에는 이미 존재하는 속성의 성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는 방안이 있다. Zhang과 Markman[51]에 의하면 제품에 이미 있는 속성으로 차별화하는 전략이 새로운 속성으로 차별화하는 전략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하였다.
선발제품의 이점이란 무엇인가? 시장에 가정 먼저 진입한 제품은 시장 점유율 및 재구매율 측면에서 후발제품에 비해 경쟁우위를 가지게 되는데, 이를 선발제품의 이점(pioneer advantage)이라고 한다. 후발제품이 선발제품의 이점을 극복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에는 이미 존재하는 속성의 성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는 방안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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