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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를 이용한 패키징이 소비자의 제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측정 -비타민워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ales Promotion Functions of Packaging Elements Using AHP -Focusing on Vitamin Water- 원문보기

한국포장학회지= 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v.20 no.3, 2014년, pp.113 - 120  

강동현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고의석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송기현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김득수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  김재능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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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패키징은 '셀프서비스(self-service)적' 판매방식의 시장구조에서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따른 의사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마케팅적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패키징의 마케팅적 기능에 관한 선행연구는 주로 리커트(likert)척도를 이용하여 각 패키징 요소의 영향력을 측정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HP 기법을 이용하여 각 패키징 요소가 가진 마케팅적 영향력을 수치를 통해 보다 정량적으로 분석,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키징 요소가 소비자의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가격이나 브랜드의 영향이 비교적 적은 제품, 다양한 패키징 재질 및 디자인 등이 적용 가능한 제품으로 비타민워터를 선정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비타민워터의 패키징 요소를 '용기의 재질', '용기의 형태', '라벨의 색', '로고의 레이아웃'으로 대분류하였으며, 분류된 패키징 요소는 다시 세부 패키징 요소들로 분류하였다. '용기의 재질'은 '플라스틱'과 '유리', '금속', '종이'로 분류하였고 '용기의 형태'는 '원기둥형태', 허리가 잘록한 '커브형태', '사각기둥 형태'로 분류하였다. 또한 '라벨의 색'은 'cyan', 'magenta', 'yellow', 'black'으로 분류하였고, '로고의 레이아웃'은 '세로 레이아웃'과 '가로 레이아웃'으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비타민워터의 패키징 요소들에 대한 응답자의 선호도는 주관적 판단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계층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하여 측정, 수집하였다. 각 패키징 요소들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산출한 결과 '라벨의 색'(0.370)이 소비자의 선호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용기의 형태'(0.246), '용기의 재질'(0.230), '로고의 레이아웃'(0.154)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 패키징 요소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는 '용기의 재질'에서는 '플라스틱(0.405)', '용기의 형태'에서는 '원기둥형태(0.423)', '라벨의 색'에서는 'magenta(0.329)', '로고의 레이아웃'에서는 '세로 레이아웃(0.572)'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패키징의 마케팅적 영향을 AHP기법을 이용하여 응답자의 주관적 판단의 최대한 배제하고 보다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AHP기법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보다 과학적이고 정량적으로 패키징의 마케팅적 역할을 측정하는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ckaging has played important function on marketing as a silent salesman. As an interface of consumer and products, packaging fulfills several functions such as protection, sales promotion, communication and convenience during the distribution process. For the appearance of self-service sales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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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계층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비타민워터의 패키징 요소가 소비자의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응답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른 측정오차를 줄였다. 하지만 비타민워터의 패키징 요소만을 국한하여 측정하였기 때문에 다른 제품군 또는 고관여 제품의 경우에 패키징의 마케팅적 영향 및 기능에 대해 의문을 갖게 한다.
  • 본 연구는 패키징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가격과 브랜드, 맛의 영향이 적고 다양한 패키징을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정하여 이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패키징의 마케팅적 역할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많았으나, 대부분 설문을 기반으로 실험이 이루어졌다.
  • 이에 본 연구는 주관적 판단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계층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기반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패키징이 소비자의 제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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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비타민워터에 적용된 패키징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비타민워터에 적용된 패키징을 크게 ‘용기의 재질’, ‘용기의 형태’, ‘라벨의 색’, ‘로고의 레이아웃’으로 대분류하였고, 분류된 패키징 요소는 다시 세부 패키징 요소들로 세분류하였다.
AHP를 이용한 평가는 어떤 단계들로 이루어지는가? AHP를 이용한 평가는 크게 네 단계로 나뉜다. 먼저 평가하고자 하는 대상의 계층구조화 단계, 계층별 요소들의 우선순위 설정 단계, 일관성 검증 단계, 복합우선순위 설정 단계로 크게 이루어져있다23). 대상의 계층구조화단계는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항목들을 논리에 맞게 계층구조 (hierarchy)로 분해(decomposition)하는 단계이다.
계층분석방법은 무엇인가? Satty(1980)20)에 의해 개발된 계층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은 다기준 의사결정모델로써, 계층적 분석방법 또는 분석적 계층화 과정이다. 즉 전체 의사결정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층화한 뒤, 각 요인들을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가중치를 단계적으로 산출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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