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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감성 처리 모형 기반의 통합 디자인 체계 구성
Structuring of Integrated Design System Based on Emotion Process Model for Successful Brand Image Building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1 no.1, 2008년, pp.57 - 68  

김현 (고려대학교 조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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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시장이 감성 소비 환경으로 바뀌면서 브랜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고, 이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 전략으로서 디자인의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 브랜드와 소비자가 소통하는 지점인 소비자 접점은 체험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가 형성되는 경로이므로, 기업이 지향하는 이미지로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 접점에 대한 총체적인 기획 및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위와 같은 배경에서, 이 연구의 목적은 변화된 시장 환경에서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통합 디자인의 구성 방법을 정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 소비자 체험의 조건, 감성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미지와 감성 처리 모형과의 상관성을 해석하여, 이미지의 3가지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미지의 특성은 1) 경험적 판단에 근거하며, 2) 감성적 내용을 표현 전달하고, 3)관념적 공감에 의한 심리적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디자인의 조건을 성공적인 브랜드의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브랜드 아이콘의 역할과 이를 위한 통합 디자인의 필요성을 밝혔다. 이 통합 디자인을 구성하는 방법은 1)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에 의한 이미지 집중화, 2) 브랜드 이미지 플롯에 의한 시각적 주제 활용, 3) 이미지 통합 관리를 위한 Total Identity Program, 4) 브랜드 이미지각인을 위한 Brand Icon 개발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hift of consumer’s spending behaviors further into emotionally-driven purchases, the role of brand is becoming even more important, which in turn, expands design’s role in the brand image strategy. The contact point between the consumers and the brand is the primary channel for building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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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필요성 위에서 이 연구는 브랜드 이미 지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디자인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먼저 이미지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미지는 경험적 판단에 근거하며, 감성적 내용을 전달하고, 이는 결국 심리적 가치를 만든다는 3가지 특성을 도출하였다. 또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각인하는 통합 디자인의 체계를 제안하였다.
  •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위와 같은 목적으로 이 연구는 통합 디자인(설정된 체계 아래 개발에 관련된 디자인 분야 또는 관련 분야 간에 상호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디자인)에 의한 브랜딩의 방법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 이렇게 브랜드의 중요 결정요인으로서의 디자인은 이제 어떤 특정 물리적 개체의 단순 디자인 개발에서 벗어나, 브랜드 이미지의 차별성을 부각하기 위한 총체적 기업 경영 차원의 주요 수단 중의 하나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이 디자인이 브랜딩의 강력한 수단이라는 배경에서,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방법으로서 통합 디자인의 가치와 체계를 찾고자 하였다.
  • 이러한 기초 위에서, 이 연구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통합 디자인의 가치를 파악하고, 소비자에게 각인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통합 디자인의 구성 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이미지는 감성적 내용을 전달한다. 특정 이미지는 특정의 감성적 내용을 표현하며 이를 수신하면 특정의 감성이 자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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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다루는 '통합 디자인' 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위와 같은 목적으로 이 연구는 통합 디자인(설정된 체계 아래 개발에 관련된 디자인 분야 또는 관련 분야 간에 상호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디자인)에 의한 브랜딩의 방법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통합 디자인을 구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디자인의 조건을 성공적인 브랜드의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브랜드 아이콘의 역할과 이를 위한 통합 디자인의 필요성을 밝혔다. 이 통합 디자인을 구성하는 방법은 1)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에 의한 이미지 집중화, 2) 브랜드 이미지 플롯에 의한 시각적 주제 활용, 3) 이미지 통합 관리를 위한 Total Identity Program, 4) 브랜드 이미지각인을 위한 Brand Icon 개발 등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이미지의 3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 소비자 체험의 조건, 감성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미지와 감성 처리 모형과의 상관성을 해석하여, 이미지의 3가지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미지의 특성은 1) 경험적 판단에 근거하며, 2) 감성적 내용을 표현 전달하고, 3)관념적 공감에 의한 심리적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디자인의 조건을 성공적인 브랜드의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브랜드 아이콘의 역할과 이를 위한 통합 디자인의 필요성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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