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감성 처리 모형 기반의 통합 디자인 체계 구성 Structuring of Integrated Design System Based on Emotion Process Model for Successful Brand Image Building원문보기
소비 시장이 감성 소비 환경으로 바뀌면서 브랜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고, 이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 전략으로서 디자인의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 브랜드와 소비자가 소통하는 지점인 소비자 접점은 체험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가 형성되는 경로이므로, 기업이 지향하는 이미지로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 접점에 대한 총체적인 기획 및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위와 같은 배경에서, 이 연구의 목적은 변화된 시장 환경에서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통합 디자인의 구성 방법을 정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 소비자 체험의 조건, 감성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미지와 감성 처리 모형과의 상관성을 해석하여, 이미지의 3가지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미지의 특성은 1) 경험적 판단에 근거하며, 2) 감성적 내용을 표현 전달하고, 3)관념적 공감에 의한 심리적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디자인의 조건을 성공적인 브랜드의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브랜드 아이콘의 역할과 이를 위한 통합 디자인의 필요성을 밝혔다. 이 통합 디자인을 구성하는 방법은 1)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에 의한 이미지 집중화, 2) 브랜드 이미지 플롯에 의한 시각적 주제 활용, 3) 이미지 통합 관리를 위한 Total Identity Program, 4) 브랜드 이미지각인을 위한 Brand Icon 개발 등이다.
소비 시장이 감성 소비 환경으로 바뀌면서 브랜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고, 이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 전략으로서 디자인의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 브랜드와 소비자가 소통하는 지점인 소비자 접점은 체험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가 형성되는 경로이므로, 기업이 지향하는 이미지로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 접점에 대한 총체적인 기획 및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위와 같은 배경에서, 이 연구의 목적은 변화된 시장 환경에서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통합 디자인의 구성 방법을 정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 소비자 체험의 조건, 감성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미지와 감성 처리 모형과의 상관성을 해석하여, 이미지의 3가지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미지의 특성은 1) 경험적 판단에 근거하며, 2) 감성적 내용을 표현 전달하고, 3)관념적 공감에 의한 심리적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디자인의 조건을 성공적인 브랜드의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브랜드 아이콘의 역할과 이를 위한 통합 디자인의 필요성을 밝혔다. 이 통합 디자인을 구성하는 방법은 1)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에 의한 이미지 집중화, 2) 브랜드 이미지 플롯에 의한 시각적 주제 활용, 3) 이미지 통합 관리를 위한 Total Identity Program, 4) 브랜드 이미지각인을 위한 Brand Icon 개발 등이다.
With the shift of consumer’s spending behaviors further into emotionally-driven purchases, the role of brand is becoming even more important, which in turn, expands design’s role in the brand image strategy. The contact point between the consumers and the brand is the primary channel for building st...
With the shift of consumer’s spending behaviors further into emotionally-driven purchases, the role of brand is becoming even more important, which in turn, expands design’s role in the brand image strategy. The contact point between the consumers and the brand is the primary channel for building strong brand image through experience. Therefore, it is critical to comprehensively plan and manage the consumer contact point for any brand. Given the changing market condition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fine and structure an integrated design development and management system for building successful brand image. In order to do so, the research analyzed the characters of brand image, the conditions for consumer experience and the roles of emotion. The analysis into the correlation between images and emotion process model yields three natures of an image. The image 1) is based on empirical decisions, 2) expresses and conveys emotional aspects and 3) builds mental values through a sense of sympathy. Through case studies of successful designs that meet all three characteristics, the roles of a brand icon in building strong brand image and the needs for integrated design approach for implementation are defined. The methods for integrated design include 1) providing a focal point through brand image positioning, 2) utilizing visual themes based on brand image plot, 3) building a Total Identity Program to holistically manage brand images and 4) developing brand icons for brand image reinforcement.
With the shift of consumer’s spending behaviors further into emotionally-driven purchases, the role of brand is becoming even more important, which in turn, expands design’s role in the brand image strategy. The contact point between the consumers and the brand is the primary channel for building strong brand image through experience. Therefore, it is critical to comprehensively plan and manage the consumer contact point for any brand. Given the changing market condition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fine and structure an integrated design development and management system for building successful brand image. In order to do so, the research analyzed the characters of brand image, the conditions for consumer experience and the roles of emotion. The analysis into the correlation between images and emotion process model yields three natures of an image. The image 1) is based on empirical decisions, 2) expresses and conveys emotional aspects and 3) builds mental values through a sense of sympathy. Through case studies of successful designs that meet all three characteristics, the roles of a brand icon in building strong brand image and the needs for integrated design approach for implementation are defined. The methods for integrated design include 1) providing a focal point through brand image positioning, 2) utilizing visual themes based on brand image plot, 3) building a Total Identity Program to holistically manage brand images and 4) developing brand icons for brand image reinforc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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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필요성 위에서 이 연구는 브랜드 이미 지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디자인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먼저 이미지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미지는 경험적 판단에 근거하며, 감성적 내용을 전달하고, 이는 결국 심리적 가치를 만든다는 3가지 특성을 도출하였다. 또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각인하는 통합 디자인의 체계를 제안하였다.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위와 같은 목적으로 이 연구는 통합 디자인(설정된 체계 아래 개발에 관련된 디자인 분야 또는 관련 분야 간에 상호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디자인)에 의한 브랜딩의 방법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렇게 브랜드의 중요 결정요인으로서의 디자인은 이제 어떤 특정 물리적 개체의 단순 디자인 개발에서 벗어나, 브랜드 이미지의 차별성을 부각하기 위한 총체적 기업 경영 차원의 주요 수단 중의 하나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이 디자인이 브랜딩의 강력한 수단이라는 배경에서,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방법으로서 통합 디자인의 가치와 체계를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기초 위에서, 이 연구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통합 디자인의 가치를 파악하고, 소비자에게 각인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통합 디자인의 구성 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이미지는 감성적 내용을 전달한다. 특정 이미지는 특정의 감성적 내용을 표현하며 이를 수신하면 특정의 감성이 자극된다.
제안 방법
우선 변화된 사회 환경과 기업 환경을 알아보고, 이러한 환경 아래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접점을 이해하였다. 이 과정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과 그 역할을 파악하고, 이미지와 감성 처리 모형과의 상관성을 해석하였으며, 이미지의 3가지 특성을 도출하여 소비자 체험 과정에서 이미지를 표현 전달하는 디자인의 주요 사례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필요성 위에서 이 연구는 브랜드 이미 지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디자인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먼저 이미지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미지는 경험적 판단에 근거하며, 감성적 내용을 전달하고, 이는 결국 심리적 가치를 만든다는 3가지 특성을 도출하였다. 또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각인하는 통합 디자인의 체계를 제안하였다.
성능/효과
2) 소비자 접점에서 디자인을 통해 감성적 내용을 소비자 에게 체험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3)이 소비자 체험 속에서 목표로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반영시켜 소비자와 정체성의 동질화를 이루도록 감성적 자극을 누적시킬 수 있는 통합적인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는 점이다.
넷째, 목표에 부합되는 정합적 디자인의 개발및 관리가 가능하다. 목표지향적 표현물이 도출 되기 위해서는 통합적 디자인 개발 과정을 거쳐야 하며, 이 단계에서는 모든 디자인 요소들이 일관된 의미를 반영하고 있는지, 의도한 컨셉을 올바르게 표현하고 있는지 등이 평가되어야 한다.
둘째, 관련 디자인 분야의 원활한 소통을 가능케 하여, 제품 디자인, 시각 디자인, 공간 디자인 등 브랜드와 관련된 디자인 분야가 하나의 플롯을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진행되며 유관 부서 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므로 신속하고 집중적으로 디자인을 전개할 수 있다.
셋째, 이를 통해 일관된 메시지의 누적을 위한 집중적 지원이 가능하다. 메시지는 시각적 이야기, 철학, 가치관 등을 매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전달하므로, 이러한 메시지의 일관성 있는 표현 및 전달을 통해 소비자에게 의도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다.
셋째, 이미지를 보고 자신과 동질화하거나 감각적으로 또 관념적으로 공감을 발생하게 되어, 이미지는 심리적 가치를 만든다.
첫째, 소비자 체험의 플롯은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위한 핵심 전략이며, 이는 디자인을 통해서 표현되고 전달되므로, 통합 디자인을 통해 자사만의 독특한 이야기를 구축하고 그 효과를 최대로 발휘할 수 있다. 즉, 통합 디자인은 소비자 에게 표현되는 부분에 대한 실행 방법이므로 기획된 플롯의 직간접 실천을 통해 그 효과를 제고 시킬 수 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통합 디자인 체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첫째, 브랜드 이미지를 경쟁 기업과 차별하여 목표 위치에 포지셔닝(brand image positioning) 하고, 둘째, 이를 시각적으로 전개하는 구조가 되는 플롯이 필요하다. 셋째, 이를 디자인으로 표현및 전달하는 T.I.P.(total identity program)가 구성되어야 하고, 넷째, 차별화된 연상 요소로서 브랜드 아이콘을 개발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다루는 '통합 디자인' 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위와 같은 목적으로 이 연구는 통합 디자인(설정된 체계 아래 개발에 관련된 디자인 분야 또는 관련 분야 간에 상호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디자인)에 의한 브랜딩의 방법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통합 디자인을 구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디자인의 조건을 성공적인 브랜드의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브랜드 아이콘의 역할과 이를 위한 통합 디자인의 필요성을 밝혔다. 이 통합 디자인을 구성하는 방법은 1)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에 의한 이미지 집중화, 2) 브랜드 이미지 플롯에 의한 시각적 주제 활용, 3) 이미지 통합 관리를 위한 Total Identity Program, 4) 브랜드 이미지각인을 위한 Brand Icon 개발 등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이미지의 3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 소비자 체험의 조건, 감성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미지와 감성 처리 모형과의 상관성을 해석하여, 이미지의 3가지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미지의 특성은 1) 경험적 판단에 근거하며, 2) 감성적 내용을 표현 전달하고, 3)관념적 공감에 의한 심리적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디자인의 조건을 성공적인 브랜드의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브랜드 아이콘의 역할과 이를 위한 통합 디자인의 필요성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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