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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미지 강화의 한 요인으로써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제품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roduct development with the storytelling technique as one factor of brand image reinforcemen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18 - 23  

경준혁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디자인) ,  김현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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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론들과 그 이론을 믿어온 기업의 경영자들은 소비자의 사고 과정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행위라고 규정하였다. 하지만 최근 발표되는 다양한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소비자의 사고 과정은 무의식적 영역에서 감성에 의해 일어나는 행위에 가깝다. 이러한 소비자의 사고 과정은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 즉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소비지는 제품 구매 시, 가격, 성능, 품질 등의 다양한 이성적 기준에 의해 제품을 판단하지만 결국 구매는 제품에 대한 좋고 나쁨의 감성적 기준에 의해 결정된다.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무의식적 영역에서 형성된 브랜드에 대한 심상으로 감성적 가치를 갖으며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긍정적인 감성의 결합을 통한 제품 개발은 감성적인 제품 이미지의 구축으로 연결되는 제품의 판매와 브랜드 이미지 강화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의 한 요인으로써 효율적이고 감성적인 의사 전달 방식인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제안을 목표로 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terprise's executives who believe methodologies the theories prescribe consideration of consumer as rational and reasonable behavior. However, by recent investigation, consideration of consumer can be defined behavior that is occurred by sensibility. These consideration of consumer affect to a pr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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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에비앙, 페라가모, 빈폴, 삼성생명, 롯데칠성 2% 부족할 때', 삼성애니콜 애니스타일, 의스토리텔링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스토리와 제품 스토리의 개발과 관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에비앙은 '아픈 환자 의병을 치유했다 는 창업스토리를 통해 신비스러운 악수' 의 제품 이미지를 형성하였고 창업스토리와 함께 브랜드 스토리를 구성하였다.
  • 이야기를 구매한다는 것은그 제품이 보유한 감성적 가치를 구매한다는 것이며 제품을구성하는 감성적 가치들은 브랜드, 디자인과 밀접한 관계를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야기와 브랜드, 제품의 연관성을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제품 개발의 필요성을 '효율적이고 일관성 있는 제품 개발 , 스토리텔링을 통한 제품 개발의 차별화 로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제품 기획의 단계부터 스토리텔링을 적용하여 기획 컨셉을 도출하고, 도출된 컨셉을 바탕으로 디자인과 마케팅 개발이 진행되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효율적인 제품 개발과 일관된 제품 이미지 형성을 목표로 한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제안 하였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디자인 개발이 완료된 이후의 제품 출시를 위한 마케팅 과정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함으로써 디자인개발 단계의 디자인 컨셉과 마케팅의 스토리텔링 컨셉의 차이로 인해 제품 이미지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저해한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일관된 제품 이미지의 형성과감성적 스토리가 담긴 제품 개발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의 한 요인으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 를제안한다.
  • 휴대폰 제품의 시뮬레이션은 얇은 두께라는 기업의 기술력에 초점이 맞춰진 슬림폰 제품군을 대상으로, 얇은 두께라는 제품의 속성에 스토리텔링을 통한 감성적 가치를 부여하여 새로운 제품의 컨셉과 결과물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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