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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형 선박의 파이프 루프 설계식 개발 (I)
The Development of Design Formulas for Pipe Loops Used in Large Vessels (I)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2 no.5 = no.84, 2008년, pp.132 - 137  

박치모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양박달치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이종훈 (현대중공업(주) 기본설계1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 structures are subject to severe environmental loads causing appreciable hull girder bending which in turn affects the piping system attached to the main hull in the form of a displacement load. While this load may cause failure in the pipes, loops have been widely adopted as a means of preven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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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굽힘 변형과 전단 변형을 모두 고려하여 한층 더 정도 높은 파이프 루프의 설계식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설계 식은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MSC/NASTRAN(이하 NASTR- AN으로 칭함)에 의한 구조해석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실선에의 효율적인 적용 예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대형 선박의 파이프 시스템에 적용되는 루프의 구조설계를 손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루프를 갖는 파이프의 강성, 최대 응력 등을 결정하는 설계식을 개발한 뒤 NASTRAN에 의한 구조해석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실선에의 적용 예를 제시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줄하였다.

가설 설정

  • 1에 보인 바와 같이 폭 b, 높이 h인 단위 루프의 축 방향 강성을 구하기 위하여 한 쪽 끝 A를 고정시키고 다른 한 쪽 끝 D에 수평력 P를 작용시키고 D점의 수평 변위를 구하는 식을 유도하기로 한다. 이때 파이프 직선부와 연결되는 A점 및 D점의 회전 경계조건은 실제의 경우 인접한 파이프 직선부에 의해부분적으로 구속되는 일종의 탄성지지에 해당하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편의상 완전 구속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대칭 조건을 이용하여 루프의 반쪽 부분에서 발생하는 변위를 계산하여 두 배로 해주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박치모, 장대오, 한삼덕 (2007). "대형 선박의 파이프 루프 최적 구조설계",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1권, 제5호, pp 47-54 

  2. 임상전 (1997). 재료역학, 문운당, pp 291-298 

  3. 현대중공업 (1987). Design Manual (Calculation of Pipe Expansion) 

  4. 현대중공업 (2001). Manual of Arr't of Outfittings in Passageway 

  5. ABS (American Bureau of Shipping) (2008). Rules for Building and Gassing Steel Vessels, Part 4, Chapter 6, Section 2, pp 389 

  6. DNV (Det Norske Veritas) (2007). Rules for Ships, January 2007, Part 3, Ch. 1, Sec. 8, pp 69 and Sec. 12, pp 88 

  7. JIS (Japanese Industrial Standard) (1988). JIS G 3454-1988; Carbon Steel Pipes for Pressure Service 

  8. Lloyd's Register (2006). Ship Piping Systems, Part 5, Chapter 13, Section 2, pp 3-4 

  9. Popov, E.P. (1999). Engineering Mechanics of Solids, Prentice Hall, pp 326, 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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