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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4 no.5 = no.96, 2010년, pp.88 - 93
박치모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배병일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Many pipes that are arranged longitudinally in ships have loops at intervals to prevent the failure of the pipes as they absorb large portions of the axial load caused by the bending of the hull girder and/or thermal loads when the pipes are carrying very hot fluids. Since the loops are curved at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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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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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 종 방향으로 배치되는 파이프의 경우, 주 선체의 종 굽힘으로부터 전달되는 변위 하중 등으로 인해 큰 축 응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은? | 선박에 종 방향으로 배치되는 파이프의 경우, 주 선체의 종 굽힘으로부터 전달되는 변위 하중 등으로 인해 큰 축 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파이프 중간 중간에 루프(Loop)를 두어 이들 축 하중의 상당 부분을 흡수하는 개념이 적용되어 오고 있는데, 루프의 형성에는 파이프 제작, 설치로 인한 생산비 증가 및 추가적인 공간 점유가 수반되므로 수량 및 크기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반면에 관련 선급규정(Lloyd's Register, 2006)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 지침 없이 극히 피상적인 언급만을 하고 있어 조선현장에서는 정립된 이론적 배경 없이 경험에 의존하여 해당 설계를 해오고 있는 실정이다. | |
선박에 종 방향으로 배치되는 파이프의 경우 무엇이 발생하게 되는가? | 선박에 종 방향으로 배치되는 파이프의 경우, 주 선체의 종 굽힘으로부터 전달되는 변위 하중 등으로 인해 큰 축 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파이프 중간 중간에 루프(Loop)를 두어 이들 축 하중의 상당 부분을 흡수하는 개념이 적용되어 오고 있는데, 루프의 형성에는 파이프 제작, 설치로 인한 생산비 증가 및 추가적인 공간 점유가 수반되므로 수량 및 크기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 |
루프 구조해석에서 박치모와 양박달치가 적용한 방법은 유한요소해석으로부터 어떤 사실이 밝혀졌는가? | 박치모 등(2009)은 각 루프를 하나의 스프링으로 간주하고 보 이론에 기초하여 그 강성과 응력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루프의 설계식을 발표하여 루프의 설계가 복잡한 구조해석 없이 간단한 식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인 바 있다. 이후 박치모와 양박달치(2009)는 루프의 구조해석 시 코너부 형상을 이전의 직선 가정에서 실제 형상인 사분원 곡선으로 변경 적용하여 해석 정도를 크게 향상시켰으나, 이는 기하학적인 고려일 뿐 강성이나 응력의 계산에는 여전히 직선 보 이론을 적용하였는데 이로 인해 상당한 오차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보여 주었다(박치모, 2010). 본 연구에서는 한층 더 정도 높은 파이프 루프의 코너부 처리 기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이 부분을 각각 직선 보 요소, 곡선 보 요소, 2차원 쉘 요소 그리고 3차원 고체 요소의 네 가지로 모델링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고 이들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
박치모 (2010). “선박용 파이프 루프의 구조해석을 위한 곡선보 이론의 검토”, 2010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 2347-2351.
현대중공업 (2007). Arr't of Outfittings on Upper Deck.
ABS(American Bureau of Shipping) (2008). Rules for Building and Classing Steel Vessels, Part 4, Chapter 6, Section 2, pp 389.
JIS (Japanese Industrial Standard) (1988). JIS G 3454-1988;Carbon Steel Pipes for Pressure Service.
Lloyd's Register (2006). Ship Piping Systems, Part 5, Chapter 13, Section 2, pp 3-4.
Pytel, A. and Kiusalaas, J. (2003). Mechanics of Materials, Thomson Learning Academic Resource Center, pp 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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