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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유형에 따른 소비가치
Consumption Value according to College Students' Self-Efficacy Typolog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5, 2008년, pp.927 - 938  

박은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구양숙 (장수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self-efficacy typology and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consumption value of college students as consumers. Data were gathered by surveying college students living in Daegu and Kyungbook area using convenient sampling. 513 questionnai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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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소비가치에 대한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에 따라 집단별로 유형화하여 소비가치와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효능감과 소비가치의 요인을 밝히고 자기효능감 유형에 따라 소비가치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후 자기효능감 유형별 마케팅 활용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불안감과 소비가치 하위변인인 사회적 가치, 물질적가치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불안감이 높을수록 주변의 시선에 더욱 의식하면서 유명 브랜드의 고급제품을 선호하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 줌으로 만족을 얻고 그 사람들에게서 인정을 받으려고 한다. 즉, 불안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심리적 불안을 동조, 사회적 승인, 지위 과시 등을 소비가치의 사회적 가치나 물질적 가치에 의미를 부여하려는 경향이 높음을 나타낸다.
  • 도전성은 소비 가치 하위 변인인 차별적 개 성추구, 상황적 가치 에서 양의 상관관계, 물질적가치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쉬운 일보다는 어려운 일에 적극적인 행동을 보일수록 제품의 소유가 물질적 만족보다는 타인과 차별화된 자신만의 독특함에 의미를 두고, 상황에 적합한 제품에 가치를 부여하려고 한다. 좌절감은 기능적가치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주변 친구들보다 못하다는 좌절감이 많을수록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heth 등(1991)이 주장한 소비 가치와 추가적으로 물질적 가치, 차별적개성추구가치를 변인으로 다루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소비가치 중 기능적 가치는 제품의 실용적, 물리적 성능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효용적 소비가치이고, 사회적가치는 제품을 소비하는 특정집단과 관련된 소비가치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의 주체자로서 영역이 확장되는 대학생들의 일수행 능력 판단의 정도에 따라 앞으로일 처리 능력의 강도와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자기효능감이 소비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 소비자의 심리적 변인으로 중요한 역할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효능감과 소비가치의 요인을 밝히고 자기효능감 유형에 따라 소비가치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후 자기효능감 유형별 마케팅 활용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따라 집단을 유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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